21세기 흥부전 vol.121세기 흥부전 vol.1

Posted at 2009.10.17 11:59 | Posted in 수령님 자작소설
놀부 : 흥부야.

흥부 : 네.

놀부 : 나가거라.

흥부 : -_-

놀부 : 이 집은 내 명의로 되어 있단다.

흥부 : 우리는 피를 나눈 형제입니다.

놀부 : 그건 니 사정이고.

흥부 : -_-......

놀부 : 너야 둘째치고 니 애만 아홉인데 그걸 20평도 안 되는 아파트에서 어이 키운단 말이냐?

흥부 : 지금껏 이 좁은 집에서 잘 키워 오지 않았습니까?

놀부 : 그래서 아버지가 내게 명의를 물려 준 것 아니겠느냐?

흥부 : -_-......


놀부 : 애새끼가 백수 주제에 애는 뭘 그리 많이 쳐 낳아가지고...

흥부 : 각하께서 애를 많이 낳으라 하더이다, 보조금도 준다고...

놀부 : 이건 뭐 병신인가-_-

흥부 : -_-.....

놀부 : 가서 대운하나 파라. 희망근로인가 뭔가 하드만...

흥부 : 대운하가 아니라 4대강입니다.

놀부 : 이런 새끼가 좀 많아야 이 나라가 빨리 망하고 새롭게 시작할텐데.

흥부 : -_-......

놀부 : 남는 시간은 한나라당 댓글 알바하고 괜찮네.

흥부 : -_-......


놀부 : 댓글은 세 개만 기억해라. 전라디언, 빨갱이, 수령님.

흥부 : 형님이 제게 이럴 수 있습니까?

놀부 : ㅇㅇ

흥부 : 정말 성의 없는 대답이군요-_-

놀부 : ㅋㅋ

흥부 : -_-......

놀부 : 좋다, 네 일곱 걸음을 걷는 동안 시 한 수를 읊는다면 내 너를 용서하도록 하지.

흥부 : 콩깍지를 태워 콩을 볶는다. 콩이 솥 안에서 울고 있다. 본래 한 뿌리에서 나왔는데, 어찌 이리 급하게 볶아대나?

놀부 : 이 새끼 한나라당 지지자 아니랄까봐 시작부터 표절이네.

흥부 : -_-......


놀부 : 근데 니 대가리에 그건 어이 알았느뇨?

흥부 : 네이버 지식인이요.

놀부 : -_-.....

흥부 : 그러는 형님은 어떻게 알았차리셨는지요?

놀부 : 구글링.

흥부 : -_-......

놀부 : ^-^;;;

흥부 : 대한민국 3%가 사용한다는 그 구글리안이셨군요.

놀부 : 아이폰도 예약해 놨지, 후후후... 엣지놀부라 불러라. -_-b

흥부 : 그런 부르주아가 돈 때문에 동생과 아이들을 내쫓다니...-_-

놀부 : -_-......


흥부 : 형님...

놀부 : 나도 마음이 아프다.

흥부 : 저는 배가 고픕니다-_-

놀부 : 아직 안 쫓아냈잖아-_-

흥부 : -_-......

놀부 : 그러니까 나는 너를 쫓아낼 수밖에 없느니라.

흥부 : 뭔가 논리적이군요.

놀부 : -_-..... 이 새끼, 뭔가 병신같지만 멋있다. 넌 정말 한나라당에 어울리는 인재구나-_-.

흥부 : -_-......


놀부 : 자, 그럼......

흥부 : 고소할겁니다.

놀부 : 한나라당 지지자가 권력이 돈 편이라는 사실을 아직도 깨닫지 못하다니...

흥부 : -_-......

놀부 : 정말 이런 병신만 좀 없어져도 이 나라가 살만한 나라가 될텐데.

흥부 : 그렇게 이야기하는 형님이야말로 전형적인 강남 좌파가 아니십니까?

놀부 : 어, 맞아.

흥부 : -_-.....

놀부 : 후후후... 그래도 난 진보신당에 열심히 당비를 낸다는 명분이 있다.

흥부 : -_-
신고

'수령님 자작소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격 진보 소설 vol.2  (10) 2011.02.07
본격 진보 소설 vol.1  (6) 2011.02.06
21세기 흥부전 vol.1  (34) 2009.10.17
전우의 물통  (22) 2009.01.29
오수의 개죽음  (16) 2008.11.26
21세기 선녀와 나무꾼 vol.2  (12) 2008.10.11
  1. 구글링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흥부의 시는 조식의 시였던가요?; 암튼 재미있네요 ㅋ
  2. 대야새
    이용약관위배로 관리자 삭제된 댓글입니다.
  3. 실컷 웃고나니 좀 씁슬하네요...
  4. 씁쓸하군요. ㅋㅋㅋ
    나는 시골자퐈
  5. 뭔가 유치하면서도 발랄한 게 멋있네요.
    대화체로만 역은 새로운 소설
    조만간 원고지 5000매의 장편소설을 기대하겟습니다.
  6. 추유호
    놀부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_-
  7. 주인장님의 전매특허인 짤방신공이 없지만 역시 재미있는...
    vol.2 에는 짤방도 함께 나오길 기대합니다.
  8. 뭔가 아주 재미있습니다.
    뭔가 뒷맛이 남는데
    뭔가 이상한 맛이군요.
    뭔가 ....
  9. 납작버섯
    놀부가 대세인가~?
  10. 재미는 있습니다만...
    근무시간에 이런 거 망상하고 있다고 두목누님이 뭐라 안하시더이까? ^_^
  11. 저련
    릴레이질이나 합시다. 주제는 "내게 문화좌빨은 뭔가, 문화적 취향에서의 좌빨질이란 도대체 뭔가" 이거. 저도 생각 정리좀 해야 하는 듯하니 지금 있는건 대충 그런 생각을 했다 정도로 두고, 고친걸 트랙백으로 보내죠.
  12. 이게 뭐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3. 마오
    ㅋㅋㅋㅋ 좌파질도 일종의 유행이구낭...
  14. 다음편에서는 쥐(?)와 제비(?)가 나오겠군요?
  15. 나그대
    오랜만에 들렸는데... 이 글의 주제는 아이폰을 예약한 승환님이군요.
    원하시는 댓글 달아드릴께요.

    부럽습니다.
    고로 전 졌습니다.
  16. 아~~
    쥔장님은.. 정말 웃기는 짬뽕이셨군요. ㅋㅋㅋ
    웃다가 죽는 줄 알았습니다. 정말 즐겁네요.
    자주 들리도록 하겠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성상납을 뿌리 뽑고 싶을까, 고위층을 욕하고 싶을까?성상납을 뿌리 뽑고 싶을까, 고위층을 욕하고 싶을까?

Posted at 2009.04.27 13:45 | Posted in 없는게나은 정치부
장자연을 가지고 말들이 많은데, 대부분 저 리스트에 있는 개새끼들 족쳐야 한다는 이야기.

주인장은 여기에 대해 시종일관 침묵하고 있었는데 리스트에 있는 놈들이 나쁜 놈들이 좀 되지만, 그렇다고 이번 성상납이 그렇게까지 죽일 놈 짓이고 저자거리로 끌어 내 능지처참할 일이라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예 패 죽이고 싶은 듯...

대부분의 남자가 그러하듯 주인장도 성매매 자체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 물론 남자들이 걸리면 얼굴 가리고 지랄지랄하지만, 그건 얼굴 드러나는 게 쪽팔릴 뿐이고 행위가 잘못되었다 생각하는 인간은 드물다. 

그렇다면 '상납'이라는 행위는 어떠한 점에서 '매매'와 크게 다를까? 뒷거래란 점에서? 모든 것은 능력으로 드러나야 하는 게 아니냐고? 

그렇다면 기업에서 술 사고 밥 사고 때로는 여자까지 안기는 '영업'이란 것도 완전 죽일 짓인건가? 이 짓 한 이들 역시 이름 까고 자폭해야 하나?

삼룡이님은 대자보라도 써야 할 듯... 사진은 고전영화 '벙어리 삼룡이'

많은 이들이 반박할 것 같다. 그건 그래도 돈이 오가는 거래고 여기서는 여자 측에서 원하지 않는데 강요한 것이라고. 

문제는 저기 상납 받았다는 인간들이 여자 측에서 원하지 않는 것을 알았느냐는 거지. 이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라고 본다. 나가라고 한 쪽은 저기 김씨 쪽인지, 설사 높은 분들이 나오라고 했다고 해도 억지로 나왔는지는 모른다는 거지.

나아가 떡을 칠 때 강제가 있었을 수도 있는 건데 이건 뭐, 아무도 모르는 거고. 문제는 모 씨가 내게 말씀하시길 남녀지간에 약간의 강제가 없는 경우가 있느냐는 이야기. 난 이게 전혀 틀린 이야기같지는 않은데.

여하튼 내가 생각할 때 지금 장자연 이야기는 뭔가 핀트가 어긋나 있다. 선진국과 그렇지 않는 나라의 차이는 경제력도 있지만 문화적 기반이 더 크다고 본다. 어떤 일이 터지면 그걸 가지고 뿌리뽑을 자세가 되어 있는지, 아니면 몇 놈만 조지고 끝나느냐의 차이.

나라고 방씨가 밉지 않느냐, 혹은 공짜로 연예인들과 떡질하는 놈들이 부럽지 않느냐는 질문에, 노라고 답할 인간은 아니다. 그런데 이 씹새들 좀 조진다고 뭐가 바뀌나?

씹새를 넘어 씹새 일가를 조진다고 해서 변하는 거 무엇 있으랴?

지금 분위기는 완전 씹새들 조지기로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다가 마치 유흥가 단속 심할 때 사람들이 좀 빠져나가듯 조용했다가 - 물론 초등학교 비상 연락망마냥 할 놈들은 하겠지 - 다시 잠잠해지면 활개치겠지. 그리고 무한반복.

장자연 리스트에 모 신문사 인간이 들어가 있는 게 사람들의 이목집중에는 큰 역할을 했으나, 그 후에는 오히려 논점을 흐리는 것 같다. 검찰의 판결에서 방씨가 드러나 있지 않는 게 말이 되느냐, 이런 말. 이런 생각.

방씨가 아무리 개새끼라지만 우리가 그가 무슨 짓을 했는지 알 길은 없다. 그에 대한 분노 확장이 이러한 구조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에 어떠한 도움이 될지는 알 길이 없다. 아마도 논점 이탈이란 게 내 생각이지만.

끝으로 이명박 정부 지지 의사를 강력히 밝힌다.

오후 7시 추가 : 글을 너무 대충 쓰다보니 - 이미지 서칭까지 30분 - 좀 빠진 부분이 있는 것 같아 언급한다. 어쨌든 본인은 아래 댓글들을 보면 알 수 있듯 성폭력이나 착취에는 반대한다. 단지 우리가 방씨가 뭔 짓을 했는지는 알 길이 없고, 여기에 매달리다보니 어느 새 이러한 착취가 이루어진 구조에 대해서 멀어져간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썼는데, 앞으로는 오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일 것 같지는 않다. 그냥 오해 있으면 이명박처럼 '오해입니다' 한 후 이렇게 추가를 다는 게 더 편함을 방금 깨달았기 때문이다 -_-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EE
    공현//일단 이 블로그에 드나드는 분들의 다수는 '일반 남성'의 범주에 많이 벗어난 편이라는 걸 염두해 주셨으면 좋겠군요. 그나저나 다른 남자로서 말하는 거지만 여성의 성이 상품화된다는 것에 별로 슬프지 않으며, '상품화'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저의에 대해 치사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3. 아마 정부는 이전 정부가 만들어놓은 성매매특별법에 대해서 무지 짜증을 낼지도 모르죠. 합법(?)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것들을 막아뒀으니.. 남자라는 동물은 얼추 비슷한게 권력을 지니고 있으면 죽지육림에서 살고 싶은게 대부분의 관념인지라. -.-;
    • 2009.04.27 18:40 신고 [Edit/Del]
      왠지 그 분들은 예전부터 불법적으로 즐길 것 같기는 합니다만(...)
      이상할 정도로 법에 거부감을 느끼고 안티 로우로 살아가는 분들인지라(...)
      그래도 도덕적 결함이 없다고 생각하는 걸 보면 특이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4.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여기서도 떠오르는건 '수요와 공급'이고 '보이지 않는 손' 뿐이니..
  5. 날개만 흔들릴 뿐이죠.....
  6. [대자보]

    술사고 밥사고는 맞는데 여자는 안안겨 주던데!!! 저는 이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나가기 위한 생계형 접대를 받았을 뿐입니다. 하지만 역시 여자는 안안겨주던데!!!!!!
  7. 옴마야, 승환님하 -ㅅ-;;; 끝까지 읽고서야 포스트의 의도를 알았는데요.
    그 전에 모럴헤저드를 넘어 범죄행위까지 용인하는 듯한 뉘앙스는 위험해보입니다;;;
    성매매특별법 등에 대한 견해야 나눌 기회가 다시 있겠지만...
    아무튼 제 오독이라고 말해주십쇼.
    • 2009.04.27 18:46 신고 [Edit/Del]
      제가 용인하고 말고는 할 게 없습니다, 저에게는 심판의 권한이 없지만 제 가치관으로 볼 때 성매매가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강제와 폭력이 개입된 것은 분명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지 이것이 어디부터 시작되었는지를 판단함은 대단히 복잡하다고 봅니다. 장자연 외에도 스스로의 지위(혹은 금전) 욕구 충족을 위해 성상납을 하는 연예인들은 있을테고 높으신 분들은 이를 자발적인 것으로 해석했을 여지는 충분했으리라는 거죠.
      제가 불만인 지점은 사실 우리 입장에서는 방씨가 뭐 했는지 알 수 있는 자료도, 방법도 전혀 없습니다. 단지 그들의 삶에 부대하는 도덕적 결함을 이유로, 당연히 이들을 성상납을 받았다 판단하고 분노를 표출하는 것은 그다지 생산적 결과를 이끌어 낼 것 같지 않다고 봅니다.
    • 2009.04.27 18:58 신고 [Edit/Del]
      그 '용인'이 스스로를 향해 있는 것 같은 '뉘앙스'의 지적이었고요. 내용은 이미 이해한 것이었어요. 특별히 '약간의 강제'- 이 부분에서 위험하다고 생각했었고요. 현행 성매매특별법에 관해서는 저도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고, '성노동'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완전히 상충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제가 이 문제에 좀 예민해서 오바했을 수도 있는데, 그렇게 생각했다면 이해하세요.^-^
    • 2009.04.27 19:05 신고 [Edit/Del]
      제가 다시금 글을 보니 그냥 막 나간 느낌이 있네요. 점심 시간에 써갈기다 보니 부연 설명으로 살짝 회피하는 센스를 발휘하지 못했다는... 앞으로는 좀 주의해야겠습니다. -_-ㅎ
  8. 깐깐한 여교사
    대놓고 남성성기중심적인 사고라 당황스럽기도하네요.
    마지막 사진에서 보듯, 신해철식 문법을 구사한거라고 봐야하겠지요? ^^:::
    • 2009.04.27 18:48 신고 [Edit/Del]
      신해철법 문법이 뭔지는 헛갈리지만 반어적인 글은 아닙니다. 또 '남성성기중심적 사고'란 게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일단 포르노나 성매매 자체는 찬성하는 편입니다. 단지 그 구조가 매우 폭력적 행태라면 근절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이번 사건은 어찌 성상납 구조는 사라지고 방씨만 남은 것 같다는 느낌이라 글을 좀 끄적거려 보았습니다.
  9. "성매매 허용 or 반대"라는 논지보다는 살짝 비틀어 "성착취"를 말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오로지 제 생각뿐입니다만..)
    성매매가 합법화된 나라(독일이었던가?)가 있듯이 그것은 문화의 차이이겠지만
    돈과 권력을 이용해 약자의 性을 착취하는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그 착취가 기득권자들에 의해 당연시되는 문화로 정착되어 버리기 때문에
    성상납과 같은 하찮은 도구로서의 性이 그곳에서 발현되는 것이지요..
    이번 사건에서도 저들은 어떻게든 한발 빼고 결론지을 겁니다..
    나머지 한발은 도대체 누가 받쳐주고 있는지 알지만 알 수 없는 것이겠지요..
    그저 짧은 제 생각이었습니다..
    • 2009.04.27 19:00 신고 [Edit/Del]
      네, 좀 대충 쓰다보니 본문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았네요. 성매매 과정에 폭력이 개입됨은 당연히 반대합니다. 한국 같은 경우에는 마치 포주가 창녀 착취하듯 연예인을 기획사나 높은 분들이 착취하는 게 - 이것도 사실 risk를 건 투자일수도 있겠으나 - 좀 일반화된 것 같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겨우 이런 구조가 표면화되었지만 이대로 방씨 까기로 나아간다면 아마 다시금 끓다가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또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를 생각해도 참 애매합니다. 연예계가 우리가 TV로 바라보는 것과 전혀 다른 세상일테니.
  10. 그들을 조지는데 찬성하는 이유는 일등신문의 구린내를 좀 맡았으면 하기 때문입니다. 하긴 그건 기우일테지만...
  11. 답글을 달다보니 길어져서 트랙백으로 갑니다._(__)_
  12. "도망간 노예 찾으면서 은근히 자기 옷 가게 광고하는 파피루스"과 함께 '세계 최초의 광고'로 손 꼽히는 광고가 '성매매 광고'라고 할 정도로 역사가 유구한 성매매인지라... 뿌리 뽑지 못 할거면 차라리 양성화해서 제대로 관리하는게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죠.(비슷한 예는 정부가 마약관리 하는 네덜란드 정도.)
    모 신문사에 이목이 집중되는건 거의 자가당착에 가까운 행보를 보이는 것도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경찰쪽도 슬슬 사건 정리하려는 낌새라 애초에 뿌리를 뽑는게 어려운 사안이 아니었나.. 하는 씁슬한 생각이.
    • 2009.04.29 18:17 신고 [Edit/Del]
      역시 유구한 역사는 누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저는 양성화 무조건 찬성입니다만 이 나라는 워낙에 겉과 속이 다른지라 언제쯤 이루어질지는 알 길이 없습니다. 모 신문사는 너무 구린 소문이 많은데 뭐, 너무 관심사가 이 쪽에만 쏠려서 아쉽더라고요.
  13. 비밀댓글입니다
  14. 비밀댓글입니다
  15. 손윤
    rss 구독자 떨어지는 소리가 요란하게 들린다는 ... ㅋㅋㅋ

    결국에는 근원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합치되는 부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따로 떼어놓고 논할 두가지 사안이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본 결과'가 이상한 관음증으로 흐르고 있는 것이 심히 안타까움. 역시 그분의 시대답게 현실은 시궁창이라는 ...
    • 2009.04.29 18:18 신고 [Edit/Del]
      많이는 안 떨어지더라고요, 한 다섯 명 -_-?
      "방씨가 연예인이랑 했대"
      "아, 그 씨발놈."
      "근데 검찰이 놔 줬대."
      "이런 니미럴..."
      어떤 좋은 결과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16. 남녀지간에 강제...이건 너무 개인적인 의견인 것 같구나.
    • 2009.04.29 18:19 신고 [Edit/Del]
      이게 골아픈 게 '빼기'와 '거부' 사이가 워낙 분명치 않고 거기서도 '살짝'과 '완강' 차이는 크지.
      그리고 역사가 이루어진 후에도 기억은 합리화로 변하는지라...
  17. 허허... 이거 논란이 클만한 글이네요.
    어쨌든 성매매가 없어진다면 그 수많은 노동력-_-은 어디로 가야되는지 그게 또 문제겠지요. 아무래도 성매매여성은 통계적으로도 실업자가 아닐테니까요.

    성매매가 없어지려면 아이 적게낳기 캠페인과 이민자 안받기 정책을 끊임없이 벌여야 될듯... 핀란드에 사창가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니...(일할 여성도 없는데 몸팔여자가 어디있냐고 제 거래처에서 그런적이 있었죠 ㅎㅎ)
  18. 이번에 방가를 좀 조져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만..
    성매매야...
    빨리 양성화 시켜야죠 ㅋ
  19. 이건 좀 웃기는 글이네요.
    장자연은 죽었지만 방씨(를 비롯한 가담자)를 까는 건 쓸 데 없다?
    구조가 더 중요하다, 맞죠. 구조가 더 중요하면 뭘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성매매 합법화하자. 죄 없는 자 돌을 던져라?

    몸이 한 일을 머리가 변호해주려다가 글이 산으로 가는 경우 아닌가 싶은데요.
    1. 그놈들이 여자가 자발적인지 어쩐지 알 게 뭐냐
    2. 그런데 당하는 여자는 죽을만큼 괴로웠다. 죽었다.
    3. 나도 술집에 나와있는 사람 다 자발적이라고 쉽게 생각하지 말고, 반성하고 안 가야겠다.
    이런 식으로 흘러가는 게 정상적인 사고 아닐런지요.
    저도 이론상으로는 자유로운 성매매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나, 그런 술집에는 가지 않죠. 장자연 같은 사람 껴있을까봐.

    평소 재밌게 보는 글 100개에는 덧글 안하다가, 이런 거에만 덧글 다는 점은 죄송합니다;
    • 2009.04.30 18:26 신고 [Edit/Del]
      방씨가 뭔 짓을 했는지 사실 우리 입장에서는 알 길이 없습니다. 단지 조선일보에 대한 적대감에 기댈 뿐이죠. 사실 여기에 대해서는 할 수 없는 말이 좀 있어서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20. 은근히 누구 편을 들고 있는 거냐?
    성상납 받는 거나 부러워하는 네놈같이 수준 낮고 더러운 쓰레기들 때문에, 대한민국이 아직도 선진국이 못되고 있는 거다.
    ㅉㅉ
  21. 성매매 자체가 더럽고 추잡하며 불법적인 일이다.
    천하고 수준 낮고 불결한 놈들이나 그런 짓을 하지.
    의식 수준 높고 깨끗하고 고고한 신사들이 그런 짓 하는 거 봤냐?

    방사장 등 천한 쌍것들이 그런 자리에 안 어울리게 있어, 오늘날 우리 나라가 이 모양 이 꼴이다.
    만약 전생이라는 게 있다면, 방송국 PD 등 성상납 받고 성매매한 것들은 전생에 다 창녀였을 것이다.
    ㅉㅉ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개성은 특성이 아닌 식별자개성은 특성이 아닌 식별자

Posted at 2009.04.19 11:59 | Posted in 예산낭비 문화부
"저 친구, 알고 보면 참 특이한 친구야."

누구나 지겹도록 들어 보았을법한 말이다. 또 누구나 자신의 가까운 지인에 대해 느끼고 있을 점이다. 이런 말을 모두 종합한다면 결국 모든 사람은 개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라는 이야기가 된다. 어중이 떠중이처럼만 보이는 인간도 절대 평범한 인간이 아니라니, 이 얼마나 아름다운 이야기인가.

그런데 내가 생각하는 현실세계는 그리 아름다운 이야기로 짜여진 동네는 아니다. 물론 모든 개개인은 고유한 인격체이지만 거기까지. 정말 우리가 흔히 말하는 특이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게 내 생각이다. 

물론 때로 특이한 사람들만 모인 그룹까지도 존재한다(여기까지만 -_-...)


그럼에도 우리는 어떻게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 '특이함'을 부여할까? 

나는 그 답은 관계망 속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모두에게 어중이 떠중이일지라도 나와 짜여진 이는 결코 어중이 떠중이로는 관계망 속에 남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내 남자, 내 여자, 내 친구가 어중이 떠중이라는 생각을 계속 가지고도 우리는 그 사람과 관계망을 유지할 수 있을까? 

일대일 관계가 아닌 그룹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다섯 명이 모여 있는데 네 명이 시끌벅적하고 한 명이 조용한 성격이라면 그 조용함은 하나의 개성으로 부여받게 된다. 시끌벅적한 네 명도 외부에서는 한 그룹으로 묶일 수 있겠으나 내부에서는 각각의 차이점을 찾게 된다. 누구와 누구는 어떤 차이가 있고, 이런 식으로. 즉 '개성'이란 특이성이 아닌 그룹 안에서의 '식별자'에 불과한 것이다.

예전 까르르님의 블로그에 노정태님의 인터뷰가 실렸다. 사실 까르르님의 인터뷰는 입장 자체에는 찬성하는 면이 꽤 많으나 좀 아쉬운 게 내가 예전에 어떤 인터뷰에서 언급했던 문제가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인터뷰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테츠엉아가 쓴 글이 있으니 참고해 주었으면 한다.

심지어 면전에서 욕을 먹을 수도 있는 게 인터뷰다-_-...


-동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친구들에게 궁금한 게 있다면?

“저는 진짜 쇼프로가 재미있는지 물어보고 싶어요. 제가 20대들과 얘기하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거든요. 왜냐하면 사람들과 얘기 나누는 방식이 쇼프로를 모방하고 있어요. 대여섯 명이 모이면 누구 하나가 큰 목소리로 사회자가 돼요. 그리고 막 역할을 부여해요. 얘는 찌질하고 쟤는 소심하고 너는 엉큼하고… 이런 식으로 좁은 틀로 몰아넣어요.
 
제가 무슨 얘기를 하면, 열혈정태라고 붙여버리고 역시 열혈정태야, 열혈정태, 오늘도 분노? 무슨 쇼프로 자막 붙이듯이 하는 거예요. 그러다보니까 정말 재미없는 경우가 태반이에요. 이것은 20대뿐아니라 30~40대도 마찬가지죠. 대중문화에 쇼프로를 빼면 다른 오락이 없기에 TV에만 의존하게 되는 거고 그러다보면 세상 보는 게 좁아지는 거죠. 문제는 재미로 보고 있다는 건데, 그게 정말 재미있냐는 거죠.
 
사람들이 쇼프로를 모방하면서 사람관계를 맺고 있어요. 자기가 알고 있는 맥락에서 벗어나는 걸 용납하지 않고요. 요즘 유행하는 오락프로그램들이 사람들이 노는 형식을 본 따서 극화시킨 거잖아요. <패밀리가 떴다>에 대본이 있다 없다를 놓고 난리가 났었는데, 그게 TV사람들이 자기들과 똑같이 놀고 있다고 믿고 있었는데 픽션이라고 드러나니까 그걸 못 참는 거잖아요. 픽션이나 논픽션이냐를 떠나서 자기들도 그런 역할놀이를 하는 걸 알지 못해요. 


정말 그럴까? 오히려 현재 TV 프로그램이 그간의 인간관계망을 따라간건 아닐까? 

물론 이름 앞에 하나의 식별자를 완전히 붙이는 거야 TV를 좇아간 게 사실이겠으나 그간 우리의 관계는 항상 그룹 안에서 서로간의 차이를 부각시키고 확인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그리고 항상 그 식별자에 의해 정해진 롤 - 그 사이의 유연성의 차이는 있겠으나 - 을 가지고 관계를 유지해 왔다. 블로그만 해도 타 블로그에 남긴 댓글을 비교해 보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명 어느 정도의 다른 정체성으로의 차이가 존재할 것이다.

특히 상하 위계질서가 확실한 한국 사회에서는 그런 역할이 더욱 뚜렷이 드러난다. 기본적으로 나이에 따라 이미 어느 정도의 롤이 부여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대개 연상은 좀 더 무게를 가질 수밖에 없으며 연하는 좀 더 숙이는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다. 여기서 연상이 어느 정도의 관용을 베푸느냐에 따라 연하의 운신의 폭이 조절된다. 좀 더 설치든지, 좀 더 굽신거리든지. 리얼리티를 표방하는 TV 프로그램에서 왜 연신 '형님'이라는 단어가 자주 출몰하겠는가? 현실과 별반 다를 건 없다.


어쨌든 우리는 관계망 속에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서로간의 식별자를 찾아 헤맬 수밖에 없다. 물론 그것이 좀 더 유연함을 지니지 못함은 아쉬운 일이지만, 어쨌든 우리는 끊임 없이 차이를 만들어내고, 또 그 차이를 통한 관계라는 정체성, 동질성을 확인하며 살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문제는 그 차이를 어떻게 하면 기존에 그래왔던 것처럼 피상적이기보다 본질적인 것으로 드러낼 수 있는가가 아닐까 한다. 그리고 본인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여전히 그 기대를 걸고 있다. 

간만에 진지한 개소리를 했더니 손발이 다 오그라든다
신고

'예산낭비 문화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전문가  (30) 2009.05.03
미디어의 집착과 붕괴  (19) 2009.04.29
개성은 특성이 아닌 식별자  (16) 2009.04.19
포스트 386 세대, 그리고 거대한 변환  (19) 2009.04.18
어떤 인터뷰  (20) 2009.04.09
'성공'과 '영어공부'의 아이콘 오바마  (30) 2009.04.05
  1. 넘처나는 연예 블로그들에게도 필요한 글인 듯 싶습니다.
    오늘 무도 다시보기 때문에 어떻게 들어간 다음 블로거 뉴스에 가 보니, 모두 같은 옷을 입고있는 듯한 느낌이더군요. 피상부터 피하까지 비슷한 느낌. STC일까요? ㅎ
    • 2009.04.20 14:16 신고 [Edit/Del]
      사실 무슨 관계인지는 모르겠으나 -_- 연예 블로거들의 글이 그다지 생산적이지 않은 것은 사실이죠. 정말 재미있는 글을 읽고 싶다면 차라리 디씨 갤러리에서 노는 게 더 재미있다는 게 제 생각...
  2. 손발이 오그라들긴요. 예리하고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승환님 블로그를 좋아하는 이유죠. 참 이런 걸 승환님은 '애널서킹'이라고 부르던가요? ㅎ 립서비스는 아니고 진심이지만, 왠지 이 블로그는 그러면 안 될 것 같기도 해서요. ㅎㅎ
  3. "개성"이 "식별자"로서의 기능을 하지만... 제가 아는 몇몇 (높..)분들은 그
    "개성"이 "피해자"를 양산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4. 개성이 뚜렷한 것도 좋지만 블로그에서의 몇몇 특이한 개성은 오히려 독으로 작용하고 있는 듯 싶더군요.
  5. 저련
    관계적 속성과 내재적 속성이라는 좋은(그리고 철학 전공자에겐 쌩기초) 개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명박은 잘생겼다" 라는 문장은 이명박이라는 개체가 가지는 '잘생김性'이라는 내재적 속성에 대한 서술이고, "이명박은 전두환보다 잘생겼다"라는 문장은 이명박이 가지는 잘생김성이라는 속성과 전두환이 가지는 잘생김성이라는 속성 사이의 관계에 대해 주로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두 개념의 구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인터뷰에서는 이 구분에 대한 성찰이 보이지 않는다는.. 그리고 수령님도 이걸 쓰시라는. '특성'을 내재적 속성으로(特性 분명 property 번역한거임 ㄳ) 식별자를 관계적 속성으로 바꾸면 좀 더 멋있고 기댈 수 있는 커다란 전통을 드러내는 게 된다는.

    평가 이전에 이해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한다면, 선험적인 규범에 대한 학습보다는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검토가 먼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문제 의식 위에서 출발한 ethnomethodology(민속방법론?인가가 대개의 번역어이던데, 하여튼 인류학스러운 방법론쯤)가 요새 사회학에서 대세인 모양입니다.
    • 2009.04.20 14:19 신고 [Edit/Del]
      오우, 이건 그야말로 브라보로군요. 옛날에 철학 공부한다고 집적거렸던 기억이 아련히 떠오르는데 제가 제대로 공부를 하지 않아서 이렇게 개념 정리가 잘 안 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가르침을 주시길 바랄 뿐...
      아래 문단은 대단히 흥미로운 이야기네요, 그러고보면 우리가 웹에 남기는 기록은 꽤 소중한 자료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6. 님 블로그엔 왜 악플이 안달리나연.
    비결이라도 있음?
  7. 저련
    진짜 개성(haecceitas, thisness라고 어려운 거 있삼 ㅈㅈ. '이것임'이 최고의 번역어인듯)에 대한 논의가 중세때부터 있긴 합니다만, 이건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는 속성으로 환원되지 않는 것이라는 점에서 형이상학 밖에서는 별 쓸모가 없다는.. ㄲㄲ 어차피 내재적 속성도 이것임이 아니면 형이상학적으로 우연한 속성이니까, 관계적 속성으로 밀어붙이삼.
  8. 님블로그는 참 특이한 블로그에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이명박시대의 콘돔 사용법이명박시대의 콘돔 사용법

Posted at 2009.04.17 13:30 | Posted in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요즘 대통령 각하께서 써머타임을 한다고 하지를 않나, 전기 아끼자고 하지를 않나... 입이 아파서 그냥 여기까지만 하련다. 링크가 가능한 공간에서 쓸데없이 끄적거려봐야 손가락만 아플테고 다행히도 나름 공감가는 글이 있으니 여기를 참고하도록. 이거 뭐, 70년대도 아니고...

뜬금 없이 이 이야기를 꺼낸 것은 다음 블로거뉴스에서 본 글 중 나무나 감명 깊은 부분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콘돔을 사용하고, 사정까지 마친 뒤 또 다시 이어지는 신경전. 콘돔빼기다. 사정후에도 콘돔을 빼지 않고 가만히 있기도 하고, 사용한 걸 그대로 또 쓰려는 귀차니즘.
 
내 평생 사용한 콘돔을 그대로 또 쓰려는 인간은 처음 본 것 같다. 이건 그야말로 새마을 운동의 절약 정신을 넘어선 혁신도시건설 운동쯤 될 것 같은데 혹시 주변에 이런 놈 있다면 제보바란다. 

ps. 자수도 좋다.
 

그러고보니 전통적으로 콘돔 광고는 웃긴 게 많았다...
신고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색 흡연 캠페인  (19) 2009.06.11
진덕후 변희재  (57) 2009.06.10
이명박시대의 콘돔 사용법  (27) 2009.04.17
아이돌 한나라당과 인디 진보신당  (38) 2009.04.14
구준표를 능가하는 엄친아 이명박  (45) 2009.03.17
2008 Worst News Top 5  (20) 2009.01.01
  1. 이승환동무(다짜고짜 동무냐) 블로그가 레퍼러로 떠서 찾아왔더니 CD;;;
    CD광고는 상상력과 창의력의 보고

    막써도 잘사는 미래를 지향합니다.
  2. 맨 위에 링크한 블로그에 달린 어느 댓글에 보니 제 경험과 비슷한 내용이 있더군요. 저는 극구 콘돔을 쓰자는 쪽입니다만, 여성이 그걸 잡아서 빼버리더라는... 그 여성분의 잘못이 아니죠. 섹스를 잘못된 걸로 생각하도록 만든 사람들 잘못인데, 여성들 스스로라도 자각을 할 수밖에.
  3. 링크 글 잘 읽었습니다. 그나저나 태그가 인상적이네요. 광고, 녹생성장, 이명박, 콘돔.
  4. 오늘하루
    언제 마지막으로 써 봤더라... 이젠 가물 가물하네요.
    있는 것도 다 못쓰는데 재활용까지야...
  5. 제가 어릴적(중학생일듯...) 제 방 책장에 있던 예전 아버지가 보시던 누리끼리하고 세로로 읽는 소설 책 중 일본 소설책이 있었는데 동경의 아주 못 살던 부부가 남의 집 허드레일을 하면서 돈을 모으기 시작하는데 얼마나 구두쇠였냐면 아이가 생기면 돈을 못 모은다는 생각에 콘돔을 사용을 하는데 콘돔값을 아끼기 위해 사용한 콘돔을 빨아서 늘어놓고 다시 쓰며 악착같이 돈을 모아 동경 중심가에 빌딩을 건설해서 처음 입주해서 자다가 가스유출사고로 사망한다라는 글을 본 기억이 문득 나네요. 너무 오래전 일이라 자세한 기억은 나지 않지만
    1. 콘돔을 재활용 할 정도로 악착같이 돈을 모았다.
    2. 그렇게 모은 돈을 누릴 시간도 없이 허무하게 사망했다.
    3. 돈에 구애받지 말고 인생을 즐기자 -_-;; (나름 결론)
  6. 제가 읽은 독서량 미미하나,

    태어나서 이런 적절한 유비는 또 처음봅니다 ㅋㅋㅋ..
  7. 대야새
    아... 마지막 돼지새끼 한참 생각했네 ㅋㅋㅋ
    주변에 나이트에서 골뱅이 드시고 모텔에 있는 2개 다 사용후
    빨아서(?) 다시 한번 쓰신 분이 있긴 한데 ㅋㅋㅋ
  8. natsume nana
    어제 인터넷뉴스 보셨어요? 청화대 행정관직원이 파워블로그운영자였었답니다... 좋은글 많이 쓰신듯^^
    이름은 기억이 안나네요...
    이승환님도 혹시 아시는 블로그세요?
  9. CD의 재활용.. 녹색성장.. -.-;;
    뭔가 묘하게 맞아떨어지는 느낌은???? -.-;;
  10. kenneth
    녹색은 동양에서는 좋은 색인데;;;
    왠지 요즘은 그냥 무슨 일이 있으면 덮으려는 색으로 보이는 거 같네요;
    한강 둔치에 칠한 녹색이나 녹색성장이라고 구라치는 거나
    여하튼 별로입니다.ㅋ
  11. 깨끗이 빨아서 다시 쓰자라는 운동


    안하는 거 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ㅡ.ㅡ;;
  12. 콘돔을 쓸일이 없습니다만...
    그놈의 녹색타령만 보면 눈쌀이 찌푸려지는군요.
  13. 후ㄷㄷ
    프로는 구지 쓰지 않아도 됩니다 ... 응????
  14. 회원가입 1만원즉시지급 무료배송 http://s exygood.co.kr 가장크고 가장저렴한 성인용품몰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노래만큼 좋은 세상노래만큼 좋은 세상

Posted at 2009.04.11 20:12 | Posted in 수령님 생활일지
사무실 배치를 위해 회사 여직원과 이사갈 사무실을 보러 갔다.

여직원 : 뭔가 의견 있나요?

리승환 : 두목님을 골방에 넣고 넓은 두목의 방을 회의실로 쓰면 좋겠군.

여직원 : 이승환씨가 이야기하세요.

리승환 : ......

김진표가 부릅니다 '아직 못 다한 이야기'

여직원 : 다른 의견은요?

리승환 : 약간 좁을 듯한데 한 명 정도만 두목님 방에 넣으면 좋겠군.

여직원 : 이승환씨가 들어가세요.

리승환 : ......

휘성이 부릅니다 '전할 수 없는 이야기'

리명박 : 요즘 정책에 문제가 있나?

공무원 : 문제밖에 없습니다. 

리명박 : 요즘 지방에 자리가 많다던데...

공무원 : .......

여행스케치가 부릅니다 '산다는 건 다 그런 게 아니겠니'


신고

'수령님 생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무디킹의 알흠다운 세계  (41) 2009.04.20
주인정신  (26) 2009.04.20
노래만큼 좋은 세상  (23) 2009.04.11
클라이언트와의 메신저 대화  (16) 2009.04.10
순백색의 남자 리승환  (42) 2009.04.08
내 주변 사람은 (의외로) 멀쩡하다  (28) 2009.04.07
  1. Si
    아.... 정말 주옥같은 노래들이죠(....)
  2. ㅋㅋ
    항상 홈지기님의 센스에 실컷 웃다 갑니다...
  3. 여직원이랑은 무슨 말을 하면 안되겠군요 ㅋㅋ
  4. 두목의 방을 벽을 밀어서 조금 좁히자니까요! 크기의 문제가 아니라 위치의 문제로 두목이 골방을 거부하는 겁니다. 좀 봐주세요. 제발~!
  5. "좀 봐주세요. 제발~!"

    그 다음에 (^ ^) 요런 표시가 있었으면 그래도 안심(?)했을 것 같은데...
    (!)으로 끝나니 좀 (구경꾼 입장에선 약간) 후덜덜하고만요. ㅎㅎ
    그래도 참 직원친화적(?) 마인드라는 생각도 들고요... : )
    • 2009.04.12 18:25 신고 [Edit/Del]
      음.. 아마 잘 아시겠지만 수령님에게는 섣부른 애교(^^) 보다는 협박 보다는 조금 경미한 수준의 강력한 의지(!)가 더 잘 먹힐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절때 후덜덜할만한 일은 없습니다... 수령님이 누굽니까.. -_-
    • 2009.04.12 21:27 신고 [Edit/Del]
      결국 제 편을 드는 댓글이 아니었군요...
  6. 야밤에 미친듯이 웃었네. 쩝.
  7. 무지하게 웃긴 했는데.. 뒷 맛은 씁슬하군요[...]
  8. 역시 대야새님의 댓글이 압권!
    '이뻐?'

    아 이런 단도직입적 센스를 길러야 하는 것인데!ㅋ
  9. 짧게!! 임팩트하게!! 그리고 단도직입적으로!!
    "문제밖에 없습니다!!" ㅋ~ 저분 지방내려오시면.. 제가 접대라도!! 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내 주변 사람은 (의외로) 멀쩡하다내 주변 사람은 (의외로) 멀쩡하다

Posted at 2009.04.07 21:57 | Posted in 수령님 생활일지
리승환님의 말 : XX야, 소개팅할래 -_-?

사촌동생의 말 : 오빠 아는 사람이자나 -_-

리승환님의 말 : -_-

사촌동생의 말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승환님의 말 : 내가 아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니?

사촌동생의 말 : 오빠를 아는 사람이거든.

의외로 본인 주변에 멀쩡한 놈들 많다. 별로 친하지는 않다 
여하튼 별로 할 말은 없고 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인지 답답할 따름이다.


2번.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은건지...

3번. 이게 다 노무현 때문인지...


신고

'수령님 생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라이언트와의 메신저 대화  (16) 2009.04.10
순백색의 남자 리승환  (42) 2009.04.08
내 주변 사람은 (의외로) 멀쩡하다  (28) 2009.04.07
클라이언트께서는 말씀하셨다  (20) 2009.04.04
준비된 인재  (18) 2009.04.02
방귀에서 배우는 경영전략  (40) 2009.02.18
  1. 이게 다 이승환님 때문임.
  2. 사촌동생이 불쌍하다...
  3. 윔비쉬
    충용님 블로그에서 링크 타고 온 소인은 뭘까요..
  4. 괴연.. .그분들의 배후세력이셨군요.
  5. ㅋㅋㅋ 전부 이승환님을 배후세력으로 지목하는 듯? ㅋ
  6. 반성하세요 -_-;
    전 근성이 있습니다. 푸하하;;
  7. 이게 다 수령동지 때문임.. ^^
  8. indy
    이게 다 이승환님 때문임. ㅋㅋㅋ
  9. 민트
    사촌여동생....님과 닮았나요?
  10. 몽구루
    최근에 종종 오게 되었는데.. 리승환씨에 대한 호기심이 막+_+
  11. 이보게
    ㅋㅋㅋ 웃기네요~ 수령님이미지가 그려지는데요~ 뭘로?

    좋은쪽으로?........................누구한테? 숫컷한테만?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님들, 지금 원더걸스 무시하나여?님들, 지금 원더걸스 무시하나여?

Posted at 2009.04.06 23:27 | Posted in 풍기문란 연예부
아... 마음이 아프다...

웅크린 감자님의 
'핑클'을 재평가시키는 '원더걸스' Now, 그리고 한밤의 연예가 섹션님의 원더걸스, 핑클을 못 이긴 이유를 읽었다. 

본인은 소싯적부터 소덕후로 "유... 유리의 손 잡아 본 남자의 똥꼬라도 핥을 수 있다면 소원이 없다능...!!!" 를 신조로 살아가고 있고 자연히 원더걸스는 매도해야 할 대상이라는 논리적 결과가 나온다. 그럼에도 라이벌이라 불리는 원더걸스의 굴욕을 보니 마음이 아프다. 이 상혼이 얼마나 큰지 내일은 결근해야 할 듯하다.

우선 본인은 핑클을 까고픈 생각은 없다. 고등학교 시절 친구들과 함께 대형 TV 앞에 들러부터 내 남자친구에게를 합창하며 수험의 아픔을 달래던 기억도 새록새록하고 무엇보다 본인은 '이효리가 언젠가 반드시 뜰 것이다, 그것은 가슴이 크기 때문이다'라는 선구자적인 주장을 내세웠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원더걸스가 핑클과의 비교에서 까임은 부당하고 또 부당하다. 

고로 이효리가 10minute을 통해 벗고 설치며 뜰 때 본인은 홀로 기뻐했다...


언제나 나오는 가수들의 실력론! 원더걸스는 핑클보다 실력이 없어서 Now가 허접하게 찍힌거야!

이런 논리는 간단해서 쉽게 머리에 들어간다. 인간은 보수적인지라 떡정, 딸정을 떼어낼 수 없어 핑클을 본 세대라면 누구나 향수를 가지고 있을테고 가창력이라는 잣대는 단순한만큼 강력하다. 그러나 난 아예 이런 '실력론' 자체를 거부하고 싶다. video kill the radio star가 울려퍼진지 수십년이 지났음에도 MTV 하나 싸구려 케이블로는 볼 수 없는 이 나라에서는 여전히 '노래'가 가수의 실력의 잣대로 통용된다. 그런대 singer라는 말을 계속 쓰고 있음에도 라디오 등장 이전의 singer와 지금 열심히 흔들어대는 singer를 등치시킬 수 있을까? 

나는 절대 아니라고 본다. 현대 사회에서의 음악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소비되지만 흔히들 말하는 대중가수는 결국 TV를 통해 소비된다. 그리고 점점 덩치가 커져가는 TV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visual적인 능력이다. 

visual적인 능력만 있으면 장땡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나 역으로 가창력이 킹왕짱일 이유 역시 어디에도 없다. 차라리 이런 평가가 낫겠다. '쟤네가 더 느낌이 좋은데?' '쟤네가 더 흥겨운데?' 혹은 '쟤네가 더 꼴리게 하는데?'

우리는 대상을 평가할 때 항상 쪼개며 분석한다. 노래는 어떻고 춤은 어떻고 몸매는 어떻고... 그런데 결국 평가는 이들의 합이 아니다. 평가는 대단히 총체적이며 이는 분석보다 차라리 은유에 가깝다. 우리가 끌리는 것은 느낌이고 분위기다. 

그런데도 이러한 요소를 무시하고 항상 우리는 '가창력'이라는 매우 편협한 부분으로 실력을 이야기한다. 그러다보니 MR 제거라는 웃기지도 않는 사태까지 일어났다. MR제거에 대해서는 silent man님의 MR제거 동영상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를 참고해 주셨으면 한다.

아무리 노래를 못하면 장가도 못 가는 나라라지만 이거 너무한 거 아닌가?


원더걸스는 애초에 핑클과는 컨셉이 다르다. 부분에 얽매어 전체를 호도하지 말자. 

원더걸스의 가창력은 안습이다. 그렇지만 이들의 텔미는 공전절후의 히트를 기록해 40대 부장님도 텔미만 나오면 허리에 뒷짐을 지고 리듬을 밟게끔 한다. 핑클이 만약 텔미를 불렀다면 이런 열풍을 불러 일으켰을 수 있었을까? 의미없는 가정이지만 나는 아니라고 본다. 

핑클이 못났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본인은 이효리의 슴가를 사랑한다 상황이 너무 다르고 무엇보다 노래 자체가 본인들에게 맞는 노래가 있기 때문이다. 애초에 기획사들은 어느 정도 컨셉을 정하고 가수를 데뷔시킨다. 때문에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음악적 방향성을 가질 수밖에 없고 어느 정도 그 가수에게 최적화된 노래를 부르게 된다. 소녀시대가 원더걸스보다 노래를 좀 잘 부른다 쳐도 '텔미'는 원더걸스에게 어울리는 노래임은 인정해야 한다.  

다르지만 비슷한 질문을 해 보자. 동시대에 핑클과 원더걸스가 경쟁했다면? 물론 이는 베이브루스와 베리 본즈를 비교하듯 의미 없는 가정이다. 야구환경과 룰이 변화했듯 청중의 선호와 문화 환경 역시 변화했다. 현재 핑클이 등장한다고 가요계를 휘어잡을 수 없듯, 10년 전 원더걸스가 등장했다고 해도 가요계를 휘어잡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잘나고 못나고를 떠나서 가수들의 노래, 컨셉은 시대와 호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Now 좀 못 했다고 원더걸스가 핑클보다 못하다고 까일 이유는 없다. 나름 복고 향수가 있다보니 사람들이 옛날 애들 실력이 더 나았어 그러는데 대체 기준은? 또 가창력? 그런데 SES는 바다 빼면 가창력 안습, 핑클도 옥주현 빼면 가창력 안습이었는데 단지 한 사람 가창력으로 그런 평가가 나올까? 더군다나 그 외 능력에서는 - 그런데 이 능력이 뭐야? - 별로 부족한 것도 없는 것 같고 되려 더 앞설 듯 한데.

더군다나 이제 싱글 몇 장 낸 애들일 때 나우는 이미 핑클 3집 아니었나? 뭔 벌써부터 실력론이야...? 성유리는 가수생활 끝날 때까지 앵앵거렸다.

참고로 각하도 끝날 때까지 앵앵될까 걱정이다...

물론 원더걸스의 이번 리메이크가 제대로 어필하지 못했다는 느낌은 든다. 그러나 이번 Now 뮤직비디오가 무슨 타이틀곡 내밀듯 한 것도 아니고 오히려 팬서비스에 가까운 느낌이다. 좀 미안한 이야기인데 돈도 제대로 안 들이고 찍은 느낌까지 날 정도일 정도다. 내 생각에는 불쌍한 원덕후들 쌓인 올챙이나 한 번 방생하라고 서비스한 듯한데 이것을 가지고 원더걸스를 까는 건 좀 아니다. 그냥 감사합니다, 인사하며 바지 한 번 내리자. 물론 난 내리지 않았다.

안 믿는 새끼들은 오늘부로 인터넷 여론 조작으로 잡아 가둬 버리겠습니다, 근데 올블도 좋지만 블코도 사랑을...

ps. 알고보니 핸드폰 프로모션 겸해 찍은 뮤직비디오라 한다. 그럼 그렇지;;;
신고
  1. 아이돌리즘을 반대하는 1인
    가수라는 기준이 흐리멍덩......
  2. 민트
    집어치우고 2빠!! 이얏호!! 2빠다!!! 난 이 블로그의 물을 흐리러 왔다!!ㅋㅋ
  3. 원더걸스의 Now를 보면서

    특징이 많이 죽은 거 같아서~ 영 별루 였습니다.





    역시 핑클이라함은 이효리와 성유리가 우선 외모로 받쳐주고
    옥주현의 가창력과 이진의 묻어가기로 승부했던 그룹이라...


    원걸은 뭔가 너무 심심하더라구요.



    단맛만 계속 보다보니 쓴맛이 살짝 그리워진걸까요?
  4. 두 그룹을 비교하는걸 떠나서 이번 원걸의 뮤직비디오는 '복각'보다는 '패러디'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더군요;;
  5. 다 읽고 나서야 원더걸스를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럼 검색하러 가볼까...(먼산)
  6. 왜 -_- MV에서 맥만 눈에 들어오는거죠?
  7. 오 now 때문이었군요. 리메이크는 누구나다 원곡과 비교하는거고 그거 알고 했겠죠뭐. 들어봐야겠네요..
  8. 일단 원더걸스의 Now를 아직 안봐서..
    보고 난 뒤에 판단을.. -.-;
  9. 일단 보기나 해야할껀데 -_-;;;;
    마지막 절절한 한줄이 눈시울을 붉히게 하시는근욤.
  10. indy
    넵 전 무시..

    소시 원츄.

    (초딩적 댓글 이해바람) ㅋㅋㅋ
  11. 아직 원걸 now 뮤비는 안봤지만
    옆에 프로필 사진 웃겨 죽겠네;;
    명도우 xp ;;
    배경으로 바꿔야지 ㅋㅋㅋ
  12. video kill the radio star인데 가창력을 논해 뭐하겠습니까.
    안습(오리 사태)인 것만 아니면...ㅋㅋ
  13. 이승환님의 프로필....제 콧구멍을 깊이 파고드는 명작이네요....이승환님은 선구자십니다 ㅠㅠ(감동의 눈물)
  14. 비밀댓글입니다
  15. 프로필화면 바탕화면으로 지정했습니다. 과연 얼마나 갈까요?
  16. 링고
    그러니까 못할 거 같은 프로젝트를 왜 굳이 해서 실력 없냐는 얘기를 듣냐는 거죠. 다른 분들이 쓰신 글들도 읽어봤는데, 원더걸스는 자기네들이 예뻐보이고 매력있어보이는 분야가 분명히 있는데 왜 '이를 수 없는 부분'을 시도했느냐, 가 요지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사실 핑클도 썩 실력 있는 그룹은 아니었죠. 옥주현 하나 믿고 갔을 뿐 노래보다는 이미지를 팔았던 그룹 중의 하나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핑클이 우수했던 것은 자기네에게 맞는 컨셉트를 완벽하게 숙지하고 정확하게 활용할 줄 알았다는 사실일 겁니다.

    그런 면에서 원더걸스가 핑클의 노래를 리메이크한 것은 큰 모험이었다는 겁니다. 원더걸스가 갑자기 4옥타브를 꽥꽥 지르는 가창력을 얻게 된다고 해도 서로 이만큼이나 다른 이미지를 고착화하고 있는 한은 핑클의 어떤 노래를 리메이크한다고 해도 절대로 좋은 소리를 못 들을 겁니다. 결정적으로 소희는 유리나 진이 정도의 가창력도 안되고.. 걔네는 다들 가슴이 작.. (응?)
    • 2009.04.08 19:17 신고 [Edit/Del]
      나름 개성있게 소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워가 좀 딸린다고 해 봐야 옥주현 파트 정도고 일단 격한 율동 들어가면 얘네가 전반적으로 나을 부분도 있거든요. 어차피 제대로 라이브 할 일도 없는 노래 가지고 이러는 건 제 눈에는 그저 성의부족으로밖에는...

      핑클은 컨셉을 떠나 now라는 노래가 확실히 세련미가 있다는 느낌입니다. 사실 핑클이 이만큼 뜬 데는 '내 남자 친구에게'가 그야말로 뉴클리어 런치 디텍티드였었죠. 여하튼 이미지가 많이 다르고 이번 일은 뻘짓이라기보다는 그냥 덕후들을 위한, 그리고 저같은 변태들을 위한 일회성 이벤트인데 좀 사람들이 억지로 끼워맞추는 듯해서 좀 질러 봤습니다.

      원더가 슴가가 좀 작다고 하기에는 늘씬함을 바탕으로 돋보이게 하는 상대적인 맛도 있는지라...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공룡과 쥐떼의 소통 - 거대조직과 블로그공룡과 쥐떼의 소통 - 거대조직과 블로그

Posted at 2009.03.17 23:38 | Posted in 불법복제 통신부
공개하기 뭐해서 묵히던 글인데 갑자기 필 받아 방생합니다.

백악기에 공룡이 꽤 고전한 데에는 물론 기후 등의 환경적 요인이 크지만 대통령과 비슷한 포유류, 혹은 설치류에게 어느 정도 고전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대통령들이 살을 살짝 떼어 먹고 도망가는데 그것을 공룡의 큰 덩치로는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었다는 것이죠.

공룡은 덩치에 비해 뇌가 워낙 발달하지 않은지라 물린 후 신경자극에서부터 뇌로, 그리고 뇌에서의 판단, 판단 후 반응 결정, 반응 결정 후 동작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은 대통령께서 공룡의 살을 떼어 먹은 후 도망가기 충분한 시간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쓰고 보니까 열라 불쌍하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이런 쥐는 예외다, 대통령보다 더 큰 유일한 쥐로 기네스북에 등재

저는 정부나 대기업의 소통이 위의 상황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을 대통령에 비유한 점, 대통령께 심히 죄송하지만(...) 그들의 의사결정구조는 개개인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만큼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요즘들어 '소통'이라는 이야기가 화두입니다. 노무현 정부 말기도 그랬지만 이명박 정부는 그야말로 '귓구멍을 막은 정부'로 통하고 있죠. 귀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다는.....

그런데 귀막은 정부는 그 이전이라고 아니었을까요? 이명박, 노무현 이전 정부 중 어느 정부도 딱히 현 정부보다 소통의 레벨이 나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이가 크게 문제시화되지 않은 점은 사람들이 이를 당연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미디어들의 기술적 한계 때문이었죠.

그러나 인터넷이 보급되며 사람들의 상식과 전제가 완전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소통을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죠. 지금 정부와 국민간의 갈등은 이러한 모순에서 비롯되었다고 봅니다. 전기를 통한 시공간을 초월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해진 국민들과 이를 따라갈 수 없는 오프라인에 기반한 조직 구조간의 갈등. 암호걸린 컴퓨터로 성질내는 누구 빼고 정부라고 해서 컴퓨터를 쓸 줄 모를리야 없지만 적어도 조직의 의사 결정이 개인을 따라갈 수는 없으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하를 위한 용량 2MB 컴퓨터

최근 기업은 물론 정부도 이른바 소셜 미디어, 블로그를 사용한 홍보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대한 조직이 블로그를 사용한 결과는? 아마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을 겁니다. 사람들은 인터넷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원합니다. 블로그로 그 물꼬는 터졌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블로그를 '당연히' 쌍방향적 매체로 여깁니다. 이를 접하는 이들은 티비, 라디오 등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제대로 된 소통'을 기대합니다.그런데 쥐의 사고와 행동 속도를 공룡은 절대 따라잡을 수 없듯 국민의 소통욕구에 정부가 대응한다? 아니, 기업조차 불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거대 조직일수록 의사 결정은 늦어지게 마련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접하는 미디어에 따라 소통의 기대 정도가 전혀 다릅니다. 티비를 보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 그것에 반영되기를 바랄지언정, 반영되지 않는다고 해도 크게 불만을 가지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라디오에느 약간의 참여 폭을 기대합니다. 비록 자신의 이야기가 반영되거나 미디어를 통해 송출되지 않는다고 해도 남들의 이야기가 진행자의 목소리를 통해 방송되는 것을 당연시하죠.

그리고 블로그에는 빠른, 그리고 많은 소통을 원합니다. 그러나 거대공룡이 재빠른 개미들의 속도에 맞는 반응을 보일 수도 없을테고 그 많은 개미들에게 주의를 분산시킬 수도 없을 겁니다. 사람들의 소통욕구에 대응할만한 툴을 찾았지만 그 욕구에 부응할 수 없는 조직 구조가 발목을 잡는 것이죠. 그러니까 기업이건 정부건 올리는 컨텐츠가 신뢰받지 못하고 되려 역효과를 낳는 경우도 종종 생기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너무 단순화시키긴 했지만 여하튼 거대조직의 이상한 결론

이러한 모순에 대해 거대 조직은 '잃지 않는 장사'라는 답안을 찾았습니다. 좋은 이야기만 쓰고 예쁜 말만 쓰는 겁니다. 나쁜 부분은 언급하지 않고 좋은 부분만 언급하고, 좋지 않은 이야기에는 침묵하고 좋은 이야기에는 웃음 짓습니다. 이것으로 세련미가 떨어진다고요? 그럼 좋지 않은 이야기에도 친절히 응대합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공간을 구축해 나감으로 그들은 위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고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얻은 것은? 글쎄요. 여하튼 잃은 것은 얼마 없어 보입니다.

저는 그들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그냥 소통을 포기하세요"라고. 그들을 욕하고 비웃는 게 아니라 그게 차라리 낫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그건 그들의 잘못이 아니라 한계입니다. 그 대신 거대 조직은 나름의 잇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이 노키아가 된다고 그게 좋은 결과입니까? 구글이 MS가된다면? 닌텐도가 소니가 된다면? 완전한 소통이 능사는 아닙니다. 사람들은 인격화된 소통을 원하지만 조직이 그러한 요구에 대응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그것을 흉내낼 수는 있지만 그보다는 차라리 더 나은 구조의 소통을 모색함이 나을 것입니다.

그래도 소통을 포기하고 싶지 않다면? 차선으로의 방향을 몇 가지 생각해보자면, 먼저 소통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소통이라는 말을 살짝 집어넣고 그것에 최선을 다하는 것만 보여주세요. 그것을 보여주기 위한 하나의 방안은 투명성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어설픈 인격체를 상정하거나 '홍보팀 XXX'입니다, 같은 이야기보다 현재 어떠한 소통 한계가 있고 이를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또 어떻게 소통 구조를 개선해가기 위해 노력하고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를 어필하는 게 나을 겁니다. 예로 거대 조직의 블로그는 조직의 한 부분임을 천명하며 이들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투명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간섭하지 않는 것입니다. 놀림거리가 된다고 발끈할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에서는 부시 대통령이건 오바마건 네티즌들의 조롱거리라는 점에서는 평등합니다. 간섭은 되려 역효과만을 낳습니다. 네티즌들에게 비판은 놀이이자 삶입니다. 그 어떤 비판에도 대인배적인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악플이나 조롱을 두려워해 삭제하고 관리해봤자 이미지 하락만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노이즈 마케팅은 지양해야겠지만 쪽팔리는 일에 대한 최고의 대응이 알아서 자폭하는 것이듯, 조롱거리가 되는 게 두렵다면 차라리 놀이터를 만들어주는 쪽이 그 형태가 좋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게 욕먹고도 아직도 배고프다는 대인배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서두르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트래픽 장난이나 치는 것은 이미 인터넷 광고업계에서도 지양하는 일입니다. 더군다나 블로그는 역사가 누적되는 툴이고 소통이 전제되는 툴이기에 부정적 이슈로 떠오름은 브랜드 가치 하락을 이끌어내기 쉽상입니다. 개인 블로거들 중에서도 구독자가 많고 조회수가 높지만 구설수에 휘말리고 가볍게 취급받는 이들이 있는 반면, 그리 많은 방문자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지 않음에도 조용히 신뢰를 형성해가는 이들이 있습니다. 정량적보다는 정성적인, 의식적보다는 무의식적인 부분에 세심하게 신경쓰며 장기적으로 거대 조직을 브랜드화시키는 하나의 요소이자 거점으로 초점을 이동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여하튼 이런 이야기들은 다음에 다시 언급하고...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시키기 힘들다면? 그냥 기존 구조에 남아있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때로는 1.0이라는 이름으로 격하당하지만 여전히 기존 커뮤니케이션 툴의 영향력은 강력합니다. 또한 대형 조직은 이러한 툴에 훨씬 익숙하며 궁합도 훨씬 잘 맞는 편입니다, 쓸데 없이 리스크를 안을 이유도 없고 투자 대비 효과도 안정적입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의 역사가 그 효과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비록 공룡은 멸종했지만 나름 긴 시간의 흐름 속에 적응해 나간 생물이며 또한 그 시대의 강자였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블로그라는 툴이 브랜드를 공고히 하는 매우 강력한 도구로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앞서 이야기한 몇몇 조건을 충족할 수 없다면 별로 권하고 싶지 않을 뿐이죠. 다시금 반복하지만 당신들은 그 넘치는 개미들의 속도에 대응해 소통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또 그들을 통제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아무리 열심히 머리를 싸맨다고 해도 그 효과가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물론, 측정하는 것조차 힘들 겁니다. 이 모든 위험 요소가 '매우 당연한 것'이라 여겨질 때 블로그는 거대 조직은 물론 그들을 둘러싼 수많은 개미들에게도 후생을 낳는 강력한 도구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신고
  1. 민트
    저 컴에 빠진 기능이 하나있네요. 오해라고...ㅋㅋ 이게 말 안들어 쳐먹는 프로그램과 소통할 때는 만능키 아닌가요?
  2. 근데 이명박 정부는 1.0식 소통인 정책토론도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터라... 소통의 방법론을 떠나 그냥 소통할 맘이 없는것 같습니다.
  3. 마지막 문단을 읽으니 왠지 떠오르는 연설문이 있네요.

    지름신(마음 속의 소리를 질러라고 외치는 신)의 가호 아래 이 블로그세상은 새로운 자유의 탄생을 보게 될 것이며, 블로거의, 블로거에 의한, 블로거를 위한 현실창조공간은 이 인터넷 세상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승화리함 컨닝-

    아이템 선정, 글의 내용 다 좋으나 평소 수령동지의 유머스러움이 2% 부족해 무효.
  4. 차분하고 설득력 있게 잘쓰셔서 동감하고 갑니다. 정말 현실적인 대안을 쓰신것 같습니다. 정부가 귀는 귀울이데 발끈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5. 처음부터 끝까지 동감하며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ㅎㅎ
    좋은하루 되세요~
  6. 원투원마케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참 공감하는 말입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고 들어가보면 이건 글만 덜렁, 자기랑 다른 의견이 적히면 바로 삭제. 이건 소통은 커녕 홍보라고 부르기도 힘든 것이지요. 강력한 채널을 저렇게 쓰면서 '소통'이라고 하다니..소 잡는데 메스 들이대는 격이지요; 에휴
    • 2009.03.18 20:49 신고 [Edit/Del]
      아, 그 쪽 업종에 종사하고 계셨군요. 거대 기업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머리를 써야 할텐데 애초에 그럴 구조가 안 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7. 저련
    바퀴벌레들이 많은 곳에서 잠을 자다가 살을 뜯겼던 경험이 많이 있다는.. 그런 것들에 비하면 사람도 열라 둔하다는
  8. 까까를 위한 용량 2Mb컴퓨터가 제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이거 제 블로그에 퍼다 놔도 되겠지요? 이렇게 잼나는 글을 묵혀두다니 놀라울 뿐입니다.
    까까가 공룡살을 뜯어먹었다는 불경한 말을 내뱉다니.. 조만간 남산에서 찾아오겠군요. ㅋㅋ

    ###제 생각에 까까가 뜯어먹은 건 분명 미국산 공룡의 등뼈 부위였을 겁니다.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정상과 비정상 사이정상과 비정상 사이

Posted at 2009.03.12 19:29 | Posted in 집단지성 댓글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인의 반응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정상인의 반응
신고

'집단지성 댓글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통령 경호원, 파이팅!  (20) 2009.03.19
우문현답  (15) 2009.03.18
정상과 비정상 사이  (45) 2009.03.12
꿈은 이루어질지도 모릅니다  (27) 2009.03.11
전여옥 동지 전치 8주  (32) 2009.03.06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  (17) 2009.03.05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저도 비정상인가봐요 ㅠㅠ

    왜 마리오 오자와가 생각날까...


    P.S
    그런데 진짜 MB가 굳 아이디어라고 하면서
    제주도 팔면 어떻하죠?
  3. 물어
    저는 마리오 고자와가 생각나는데요...
  4. 아 뿜었다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Favicon of http://bashuum.egloos.com BlogIcon k
    오자와 마도카부터 떠오르는 저는 막장입니까.........
  6. 루나
    하여간 이치로들은 죄다 입이 문제.. 봉중근 미국가기전에 이놈한테 공한번 던지고가지.
  7. 마리아 오자와가 누구죠? ^^
  8. 기억조각하나
    저도 막장이군요. 마리아 오자와가 생각남과 동시에 마도카도 생각났으니;;;
  9. 뭐야 다들 성인군자들이신거? 학주니님 특히 실망...대중의 정서를 모르는 좌빨 블로거들은 모두 반성하시욧! 수령님 만쉐잇!
  10. 변마
    이전에 빨간책에 나올 내용을 직접 포스트로 올리시면 가카 부하들이 색깔이 뻘거니 너도 좌빨이구나-_-! 하고 잡아갈것 같다고 좀 자제하신다고 하더니, 이런식으로 자신의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시는군요. 왠지 정상인의 반응= 회사원인 수령님 / 비정상인의 반응= 블로그에서 활동하는 수령님으로 보이는 제 눈이 너무 삐뚤어진걸까요? ^^;

    뱀다리- 음-_-; 이 시간에 덧글다면 백수인증한건가요 ㅜㅜ 저도 취직하고 싶어용 엉엉
    • 2009.03.16 01:16 신고 [Edit/Del]
      이미 포기했습니다, 더군다나 이 정권에서는 왠지 잡혀가도 모두가 제 편을 들 것 같다능-_-;
      전 개인적으로 백수 생활 재미있었고 더 오래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만... 여유를 가지세용;
  11. 마도카 오자와는 은퇴했다구! 나호 오자와도 은퇴하구! 하고 생각했다고 못쓸 지식이 드러나 봐린 또 한명.....
    • 2009.03.16 01:17 신고 [Edit/Del]
      우리 다음에 트랙백 놀이 할까요, 여배우들 이름으로...
      ex) 마리아 오자와(리승환) -> 마도카 오자와(겜퍼) -> 나호 오자와(삼룡이)...;;;
  12. 아놔.. 촬영이래..ㅋㅋ ( -_-);; 비정상인의 뿜기인건가..ㅋㅋ
  13. 두번째 댓글을 '저 사람 방송에 찍히고 있는데 저런 발언을 하나?'라는 말인줄 알았다는 ㅡ.ㅡ;;
  14. 전 진짜 모르는 배우였는데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15. MB라면 정말 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참 암울한 현실... ㅠㅠ
  16. 대야새
    ㅋㅋㅋ 아 정말 빵 터졌다~~~
    일은 할만한가?
  17. 오래 전(...?)엔 하악거렸으나 이 처자는 너무 하드한 길로 새버셔러...

    (앗, 내가 어떻게 이런 걸 알고 있는 거지...)
  18. 제생각엔 둘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곤경에 빠진 오자와가 극우 발언으로 그걸 극복하려는것,
    또는 일본 우익들이 곤경에 빠진 오자와를 자민당과 별반 다를게 없는 인물이라고 만들어서
    오히려 더 난처하게 만들어버리는것.

    과연 일본의 "정당교체"가 가능할지 궁금해지네요
    • 2009.03.16 01:19 신고 [Edit/Del]
      일본 정치에도 이해가 깊으신가 보네요. 이 블로그의 정체성은 진지하지 않음 그 자체라 어색;;;
      일본과 한국의 정당정치는 정말 세계적 연구거리가 아닐까 합니다.
  19. 한국의 극우꼴통들의 빨갱이 발언이나, 일본 극우꼴통들의 제국주의 발언. 모두 같은 효과를 노리고 있죠. 바로 정치적 영향력이란 이미 사라져버린 정치판에서 자신들의 존재가치를 추하게 부여잡는 방법이라는 것이죠. 다른 나라의 영토를 사겠다는 발상은 신입사원에게나 기대할 수 있는 아주 창의적인 생각이 되겠습니다.
    • 2009.03.16 01:21 신고 [Edit/Del]
      어차피 그들이 기댈 곳이 그런 곳 밖에 없으니까요, 단 국민들의 의식이 생각보다 빨리 높아지지 않음은 좀 아쉬운 듯 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팔 수 있다는 창의적인 분이 우리 위정자인지라...
  20. 비로그인
    오자와가 이 난국을 타개하는 건 간단합니다. 발상을 전환해서, 진짜 마리아 오자와가 몇월 몇일 제주도에서 촬영을 하겠다 뭐 이런 발언을 하게 만드는 거죠. 거기에 좋아하는 연예인은 엠씨몽 이러면 한 큐에 상황 끝.
    비장의 카드가 까발려져서 속이 탈 오자와에겐 좀 미안한 기분이 드네요.
  21. 하루에도수없이그짓
    토하고싶삼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한국은 왜 아티스트 아이돌을 원할까?한국은 왜 아티스트 아이돌을 원할까?

Posted at 2009.02.21 22:25 | Posted in 풍기문란 연예부
식당에 밥 먹으러 갔다가 조선일보에서 빅뱅 극찬 글을 봤습니다. 빅뱅이 아이돌의 아주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데 본인은 그다지 찬성이... 기사는 여기서 보면 되기는 하나 게으른 독자들을 위해 대충 요약하자면...

빅뱅은 새로운 아이돌사를 쓰고 있음. 이유인즉 아이돌과 아티스트의 양립 성공. 다큐와 자기계발서 통한 스토리텔링, 기획이라는 컨베이어 벨트를 빠져나와 각 멤버의 개성 발휘, 신비주의가 아닌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전략, 후렴구로 귀에 익숙해지는 멜로디, 표절 의혹에 대한 정면 돌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좆찐따같은 소리하고 있네...

제가 생각할 때 빅뱅의 대박 이유는 G드래곤, 이 놈 외에는 없다고 봅니다. 양사장님 물건 하나 건지셨어요. 반박하기도 귀찮지만 대충 늘어놓자면...

다큐와 자기계발서를 빙자한 자서전 운운인데 데뷔 이전 소녀시대는 아예 m.net까지 동원해 연습 및 데뷔 과정을 찍었고 그 외 아이돌들도 성공에 대비해 약간 필름이야 찍어 두는데 나중에 편집이야 일도 아니겠죠. 자기계발서인지 자서전인지도 대필 작가 불러 와서 발로 쓰면 되는 거고, 어차피 사진으로 땜질인데... 결정적으로 책은 성공의 결과지, 원인이 아닙니다. 제가 지금 자서전격 자기계발서 쓰면 누가 보겠어요? 그리고 이거 빅뱅만 쓴 거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표적인 아이돌들의 자서전

기획이라는 컨베이어 벨트를 빠져나왔다굽쇼... 할 말이 없습니다. 요즘 대세가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 아닌가요? 쇼프로가 왜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영어조합으로 이뤄지고 토크쇼도 전통형 박중훈쇼가 무릎팍도사에게 캐발리는 건가여... 케이블 프로그램은 돈이 없어서 스타들 말 장난으로 때우는 줄 아나여... 결정적으로 대형 기획사 YG가 '돈 대 줄테니 니들 맘대로 뛰어 놀아'라고 했을 리가... 양사장님, 제게도 자비를. 저 집안 좀 좋아요. 원래 YG 계열은 SM 계열과 다르게 좀 자유분방한 이미지로 나옵니다.

표절에 대한 대처는 정말이지, 그야말로 이건 또 뭥미... 빅뱅 표절건은 그냥 내용만 보면 거의 사실로 보면 됩니다. 이거 한 번 들어 보세요. 그러고도 나중에 표절곡 아티스트와 함께 했다고 표절 아니라고 넘기다니. 이것도 앞과 마찬가지로 이미 힘이 있으니 가능한 일입니다. 무릎팍 도사에서 이승철이 이건 샘플링이고 나중에 돈 줬다라고 넘어간 식이죠. 이것도 한 번 들어 봅시다. 듣보잡 가수가 이런 소리 해 봐요, 당장 매장이지. 다 힘이 있으니까 뭉개고 넘어가는 겁니다. 서태지도 한 번? 사실 이들에 비하면 SM 계열의 표절 논쟁은 오히려 약합니다.

결국 G드래곤 덕택에 타 아이돌 그룹과 달리 아티스트적인 이미지를 획득했고 이를 통해 트렌드 세터로 자리매김할만큼 엄청난 인기몰이. 그리고 나머지는 모두 이를 통한 결과란 거죠. 시대와 상황은 좀 다르지만 서태지도 마찬가지고요. 예능 프로그램 나가서 장난 떨고 있는 승리, 대성이나 내가 바람피워도 넌 바람 피지 말라고 병맛 나는 가사 주절거리는 태양 덕택도 아니고 반반한 얼굴로 여자애들 홀리고 있는 탑 덕도 아니죠. 얘네 대신 누구를 써도 별로 달라질 건 없지만 G드래곤 없으면 그저 그런 아이돌 그룹으로 남았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에서 1등이면 적당히 넘어감을 잘 보여주는 두 분

여기서 제가 쪼끔 궁금한 건 한국은 왜 아이돌이 굳이 아티스트까지 원하느냐는 겁니다. 아니라고 하는 분들도 있겠으나 사실이 그래요. SM에서 내놓는 가수들마다 대히트를 치는 와중에도 '음악성 없는 인형'이라는 비판을 쏟아내지 않습니까? 우리의 위대한 수만이형은 그걸 눈치채고 HOT 멤버들에게 자작곡을 만들게끔 했고 이후로도 어느 정도 전통을 이어 내려가죠. 이 위대한 선택 덕택에 문희준 오빠는 드디어 아티스트 입성을... 두둥!

한국은 좀 이상하게 대중문화도 뭔가 격이 있어야 한다는 강박이 있는 것 같아요. 강준만 교수가 벌써 10년도 전에 한국인들이 오락영화를 보고서 '재미있는데 내용이 없어'라고 말하는 이중성을 꼬집었는데 이는 다른 부문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그냥 노래만 잘 하거나 이쁘고 잘 빠진 걸로는 아무리 곡이 좋고 연기를 잘 해도 트렌드 세터로의 지위를 부여받지 못 해요.

빅뱅과 서태지가 지금까지 전국구 트렌드세터로 자리매김한 두 경우라는 게 이를 잘 보여줍니다. 단 차이가 있다면 서태지는 그룹 이름에서부터 그렇듯 알맹이를 혼자서 독식한 경향이 있는데 빅뱅은 G드래곤이 이뤄낸 결과를 잘 나눠먹었죠. 뭐라 할 필요는 없는 게 서태지와 달리 YG라는 기획사가 그 성공 배경에 큰 역할을 했으니 당연한 결과겠죠. 여하튼 둘 다 음악적 능력을 갖춘 아이돌이라는 능력, 이미지로 트렌드 세터 자리를 꿰어 찼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얘네들의 복장이나 행동이 이들을 트렌드 세터로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분도 있지만 결국 그 핵은 여기에 있습니다. 얘네 말고도 시대 앞서가며 입고 나온 애들은 넘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표적인 시대를 앞서간 가수, 그러나 트렌드 세터는 되지 못 했다...

저는 이런 한국 문화를 그리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습니다. 뭔 소리냐면 이걸로 아이돌 가수나 가요판 전체에 '음악성을 갖추세요'라고 메시지를 던져 줄 수는 있지만 이게 각각이 가진 가치를 좀 무시할 수가 있거등요. 아이돌 가수 좋아하면 빠순이, 인디 음악 좋아하면 음악적 소양이 뛰어나시군요, 이런 게 우리 나라 분위기에요. 음악 됴아하는 블로거들 중에도 예인님 정도를 제외하면 아이돌 가수의 음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는 분은 거의 없는 듯 하구요.

또 노래나 춤 잘 추는 가수들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마찬가지라고 봐요. 쟤는 노래는 잘 하는데, 쟤는 춤 잘 추는데... 한참 옛날에는 한국도 이런 애들에 대해 평가가 박하지 않았어요. 조용필처럼 그냥 자작곡 위주로 까는 애들이 사기 유닛이었지. 근데 언젠가부터 (아마도 서태지?) 한국은 가수가 그냥 노래만 잘 하면 뭔가 부족하다고 이야기하는 분위기가 있는 거 같아요. 아이돌은 특히 그게 심한지라 지금은 꽤 노래나 춤도 되는 편인데도 평가는 여전히 야박하죠.

굳이 이런 실력 평가를 떠나 트렌드 세터로의 역할 부여에 대해서는 더 그렇습니다. 옆 섬나라나 양키제국은 아이돌 틴에이저들이 그냥 트렌드 세터 하면서 나름 다양한 문화가 펼쳐집니다. 이 경우는 아이돌도 나름 차별성을 취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데 이 나라는 뭐 아이돌이 아티스트가 아니면 이 지위를 부여받지 못하고 결국 트렌드 세터는 아티스트로도 인정받는 소수만이 가지게 되거든요. 다른 애들 따라가면 좀 빠순이 양아치 취급이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좀 극단적인 예이지만 여튼...

어쨌든 그런 측면에서 한국의 지나친 평가 잣대는 앞으로 다양성을 창출하는 데 장벽이 되는 것 같아 좀 바뀌었으면 합니다. 아이돌 문화도 까면 깔 것은 천지겠지만 좀 긍정적으로 뭔가 펼칠 수도 있을텐데 말이죠. 어차피 전 아이돌이 아티스트가 되는 것은 미국이나 일본도 불가능한 일인데 말입니다. 뭐, 인디에 대한 배려 문제야 말 하면 끝도 없겠지만 그건 제가 설칠 영역은 아니고 민노씨silent man님, 최근 돈 없어서 계정정지된 너바나나님 등이 까 줘야 할 문제니 아이돌이나 보고 즐거워하는 저같은 찌질이는 여기서 짜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그러니까 결론은 빠돌이라고 무시하지 말라능...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sarajevo
    좋은글 보고갑니다..

    제가봐도 권지용이라는이름 하나밖엔...
  3. 가뭉비
    한국은 왜 아티스로 아이들을 원할까? 라는 제목으로 본 ㅡㅡ;
  4. 메인테인
    자서전 이라고 불리는 책은 핑클도 썼었습니다!
    저도 가지고 있습죠
  5. 문제의 기사 보고 뭐 이런 병맛 했는데 시원합니다.
  6. 사유미치시게
    와우~좋은 글 잘보았습니다. 음~그렇죠. 요즘 보니깐 동방신기도 준수나 재중 유천이 작사나 작곡을 시도하려는듯하던데...뭐, 자신들이 만든 기존의 앨범보다 더 뛰어난 앨범을 만들고 싶다면야 환영이지만 너무 무리는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이죠. 빅뱅도 마룬5처럼 앨범 늦게 내도 좋으니, 기존 앨범보다 완성도 높은 노래들로 꽉꽉채워서 발매해줬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카라에서는 에...구하라와 햄토리한승연양이 좋더군요..아 니콜도요~

    ps.에프터스쿨은 경고받기전의 의상으로 돌아가라~돌아가라~
    • 2009.02.26 13:41 신고 [Edit/Del]
      어차피 SM의 편곡 능력이 워낙 좋아서 적당히 맞춰줘도 쓸만한 곡은 나올 겁니다.
      개인적으로도 한승연이 좋습니다. 슴가가 좀 작기는 하지만 조선 땅에서 많은 걸 바라면 안 되죠.
      ps. 돌아가라 돌아가라!
  7. 그래서 저는 아이돌을 가수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제가 분류하는 가수의 기준은
    1. 가창력
    2, 가사
    3. 음악성
    4. 목소리
    인데, 아이돌은 4가지에 모두 안들어가서 그냥 가수로써 취급을 안하죠.
    리더들은 노래를 그나마 잘 부르니 리더는 가수로써 취급이 합당하다고 생각해 리더는 가수라 생각합니다.
    가장 간단하게 끝내는 방법이 있습죠.
    가수로 취급안해버리는 순간, 그냥 모두다 필요없습니다.
    모델이 될뿐입니다.
    아이돌리즘에 쩔은 한국을 거슬러간다고나 할까요?
  8. 민트
    이 글 V.I.P 에게 보여주면 여기는 성지가 될 듯...후훗. 근데 쥔장님 언제부터 카라빠? 글고 G-dragon은 사상이 좀 불건전해 보임..-_-;
  9. 예전에는 모르겠지만...

    여자 아이돌 그룹이 왜 필요한지는 나이들면서 알게되었습니다.

    역시 남자의 로망은 '로리'..........;;
  10. 저련
    저 처자들이 '시사 상식을 선택' 이라고 말한 겁니까?!

    그나저나 연예계에 관심이 없으시다면서 죄다 연예계 이야기라니.. 소재 발굴을 위하야 분발하셔야겠습니다 그려.
    • 2009.02.26 13:41 신고 [Edit/Del]
      '시사 상식은 선택'입니다. 멜로디도 그렇지만 가사가 참 병맛나는 노래입니다 -_-
      연예계보다는 젊은 처자에 관심이 있어요 -_-;
  11. 굿
    글 매우 잘 쓰셨군요.
    근데 이 과정들도 다 제대로 된 아티스트 문화와
    아이돌 문화가 정착되어 가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우리나라가 어느 방향으로 가느냐에 따라
    섬나라 놈들처럼 공장형 아이돌 색으로 갈지
    양키들처럼 4차원 아이돌로 갈지
    유럽애들처럼 되다만 그룹 사운드가 될지가 결정나겠죠.
    위의 세 케이스중에서도 방향성이 어떻든 간에 되다만 인간만 안되면 됩니다.
    공장형 유닛이면 충실한 공장형 유닛으로, 4차원이면 제대로된 4차원으로, 그룹 사운드면 제대로된 그룹사운드면 되는 겁니다.
    • 2009.02.26 13:44 신고 [Edit/Del]
      네, 시간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지금 이대로 나아갈 때 그리 긍정적으로 펼쳐질지는 모르겠습니다. 인디가 약하다 뭐다를 떠나서 기초적 음악 교육이 공교육에 찌들고 있는 놈들의 유흥에 그치는지라...
  12. g드래곤이 작곡? 프로듀서 능력이있는지는 의심스러움.
    그냥 남이 한거 지이름으로 내놓은 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노래들이 다른 곡들과 비슷비슷한거 보면 자기가 직접 만드는거 같기도 하고..
    빅뱅 노래들은 가끔 보면 어디서 다 듣던 노래들 같아서 별로 독창성이 없어 뵙니다.

    뭐 쩔어주시는 양군의 언플도...
    • 2009.02.26 13:45 신고 [Edit/Del]
      그래도 현재까지 등장한 아이돌과는 격을 달리함은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확실히 하루하루 이후 나오는 곡들 스타일이 좀 비슷해서 예전만큼의 임팩트는 없어 보입니다.
  13. 홍대방랑
    아름다운 글입니다. 이페이지를 성지화하고싶은 욕구가 샘솟음치네요

    요사이 글이줄어들어서 아쉽지만 언제나 글잘보고있습니다. ㅎㅎ

    여덟시에어디가봐야되고 할일이 산더민데 저는 뭘하고있는건지...
  14.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누가누군진 전혀 모르겠지만 그래도 글 내용은 잘 이해되네요.
    예전 '비틀즈'도 아이돌이었다능;;;
  15. big bang = 우주 대폭발
    g드래곤은 뉘신지....
  16. 돈 내서 살렸구만요..........................

    음악 시장이 엔터테이먼트 시장으로 변모하다 보니 그 최일선에 있는 아이돌이 공격을 많이 받는 듯싶구만요. 음악 시장이 음악을 갖춘 사람이 벌어 먹는 곳이 되면 아이돌에 긍정적인 면도 많이 얘기될 수 있을 듯싶구만요. 하지만, 그건 꽤 시간이 걸리는 일이 될 듯싶네요. 음악성=가창력이며 그 가창력은 대부분 얼마나 고음처리가 되느냐로 평가하는 MR논란 같을 것을 보고 있자면 말이죠. 음악을 즐기는 다양한 관점들이 언제나 생길는지..
  17. 아.. 저는 스쿨빠라는... 무르팍도사 "이은미"편을 다시 보고 싶군요!!
  18. 잼나는 글 잘 봤습니다.
    이런 글은 '다음 블로거뉴스'에 송고하면 메인 쯤에 나오고 대박 트래픽과 댓글이 달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애드센스 깔고 함 시도해 보시면..?
    ^^
  19. 김선생
    뭐 아이돌에게 아티스트의 역량을 바라는것은
    AV를 보면서 연기력까지 기대하는것과 같은 배부른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닥치고 하악.
  20. 각각의 장르는 나름의 가치를 지니고 그에 따라 평가의 기준 역시 약간씩 달라진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이돌이나 인디(말 그대로 최대한 자본이든 뭐든 간에 어떤 큰 흐름이나 시스템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만들 뿐 특정한 음악적 형태는 결코 아니죠)처럼 장르라고 하기도 애매한 기준으로 음악을 다르게 평가해야 한다고 보진 않습니다. 그리고 기준이 달라진다 해도 스스로 아티스트니 뮤지션이니 가수니 할 거면 결국 음악 그 자체가 가장 중요하단 대명제에서 벗어날 수도 없을테구요.

    그런 점에서 대체로 이 땅에서 유행하는 주류 음악(요즘은 특히 아이돌들이 하는 음악이겠죠)에선 고민의 흔적이 느껴지지 않아 영 좋아지지가 않아요. 물론 그네들이 참 예뻐 보일 때도 있고, 므흣한 망상이라도 펼치고 싶을 때가 있지만 것과 그들의 음악은 사실 상관이 없으니까요. 그리고 사실 무엇 보다 무대에 오르는 갸네들(어쨌든 예쁘고 귀여워 보일 때도 있긴 한지라...)이 문제가 아니라, 뒤에서 돈 좀 만지며 웃고 있을 SM이나JYP를 생각하면 도무지 배알이 꼴려서 부러 무시하고 있다능. 하하.
  21. 빅벵
    왜제눈에는빅.뱅.을욕하는글로보일까요..ㅇ-ㅇ?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이명박 정부 1년' 무엇을 남겼나?'이명박 정부 1년' 무엇을 남겼나?

Posted at 2009.02.20 09:15 | Posted in 없는게나은 정치부

본 기사는 정부 보도자료로 본인과 전혀 다른 의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인은 의견의 옳고 그름을 가리기 앞서 소수의 의견을 존중하고 그 목소리가 퍼뜨려야 한다는 의무감에 충실합니다. 우리 모두 소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봅시다.



물가가 오르면 돈의 값어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소득이 적은 서민은 더 큰 고통을 받게 마련이다. 정부는 치솟는 물가로 말미암은 서민 부담을 덜기 위해 지난 한 해 유류세 인하와 이동전화요금 감면 등 여러 가지 정책을 종합적으로 시행했다. 대표적인 사례를 분야별로 꼽아보면 다음과 같다.

고유가가 한창이던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정부는 한시적으로 휘발유와 경유, LPG 부탄 등 수송용 유류에 대한 유류세를 10% 인하했다. 또 경형 승용차와 승합차에 대해서는 연 10만 원 한도에서 유류세를 환급(2008년 5월~2009년 12월)했고, 택시가 사용하는 LPG에 대한 유류세를 면제(2008년 5월~2010년 4월)했다.

공공요금 안정을 위해 지난해 상반기 정부는 모든 중앙공공요금을 동결했다. 하반기에도 11종의 공공요금을 동결했다. 국제유가 급등으로 하반기 인상이 불가피했던 전기와 가스요금에 대해서도 서민용 요금을 동결하거나 인상폭을 최소화했다.

또한 가계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통신비 절감을 위해 정부는 2008년 5월에 결합상품 할인율을 기존 10%에서 20%로 확대하고, 2008년 10월에는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제도도 도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8년 3분기까지 가계통신비 비중은 5.5%로 2007년의 5.9%에 비해 0.4%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부터 2007년까지 가계통신비 비중이 연간 약 0.2% 포인트 하락했지만, 2008년 새 정부 들어 가계통신비 비중 하락 속도가 0.4% 포인트로 2배 정도 증가했다.

출퇴근시간대 고속도로 통행료에 대해 20%로 단일하게 적용했던 할인율을 차종에 따라 최대 50%까지 높였다. 통행료 할인 출근시간대도 오전 6시에서 9시까지였던 것을 오전 5시로 앞당겨 한 시간 확대했다.

교통비 절감을 통한 화물업계의 경영난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해 화물차 심야할인도 2008년 7월 1일부터 기존 10t 이상 화물차였던 것을 모든 화물차로 확대했다.

한편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과 내집 마련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정부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공공부문에서 저렴한 ‘보금자리 주택’ 150만 가구(공공분양 70만 가구, 임대 80만 가구)를 공급하는 계획을 마련했다. 또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저소득 신혼부부를 위해 주택 특별공급제도를 도입, 지난해에 총 1만 485가구를 공급했다.

목돈이 없는 경우에도 점진적으로 내집 마련이 가능하도록 지분형(분납형) 임대주택 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공공택지 조성원가 산정 기준을 개선해 택지 공급가격을 약 5% 낮춤으로써 서민에게 공급하는 주택의 분양가격 인하를 유도했다. 아울러 국민임대주택 등에 소득별 임대료 차등부과 체계를 시범도입하고,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를 지난해 7월부터 2년 동안 동결했다.

서민들의 전세 부담을 덜기 위해 정부는 주택기금에서 전세자금을 2007년 2조 8000억 원이던 것을 지난해 4조 2000억 원으로 확대 지원했다.

그리고 경기침체로 고통받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정부는 보증 규모를 2008년에 전년보다 10.1% 확대한 48조 9000억 원을 공급했다. 일자리창출 지원을 위해 창업보증도 5조 원에서 7조 원으로 늘렸고, 청년창업특례보증제도(1000억 원)를 도입했다.

중소기업의 회사채발행 지원을 위해 지난해 1조 원 규모로 P-CBO 제도를 도입했고, 영세자영업자 특례보증제도(2008년 1조 5000억 원)를 도입했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 경제위기 국면을 맞아 정부는 위기극복을 위해 거시경제 정책조합(Policy Mix)을 실행했다.

정책금리를 지속적으로 인하해 가계와 기업의 금리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추경과 수정예산 제출, 예산 조기집행으로 재정 지출을 대폭 확대했다. 또 한미 통화스왑 체결 등을 통해 글로벌 신용위기에 따른 금융·외환시장의 불안 요인을 완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별히 올해 예산 가운데 정부는 경제난국 극복을 위해 주요 사업비의 60%를 상반기에 조기집행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부터 사전준비에 착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독려한 결과 1월에 예산 집행목표인 25조 1000억 원을 초과 달성했다.

예산 조기집행과 아울러 정부는 경제활력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약 35조 3000억 원 규모의 감세를 실시했다. 소비와 투자 활성화를 통해 경제활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소득세와 법인세율을 인하함으로써 전반적인 세 부담을 경감시켰고, 중산층과 서민층의 생활안정을 위해 유가환급금을 지급하고 근로소득 보전세제(EITC) 제도를 확대했다.

국제 금융위기에 따른 금융·외환시장의 불안에 정부는 적극 대응했다. 한미 통화스왑 체결로 결정적인 돌파구를 마련한 데 이어, 한중일 3국 간 정책 공조를 강화하기 위해 중국, 일본과의 통화스왑 규모를 획기적으로 확대 추진했다.

또 시장심리 악화로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10조 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설립했고,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출연금을 조기에 확대해 자금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 등에 금융회사가 적극적으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새 정부는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녹색 뉴딜사업’을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4대강 살리기’ 등 전체 36개 사업을 선정하고 올해부터 2012년까지 총 50조 원을 투입해 약 96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녹색기술산업과 첨단융합산업, 고부가서비스산업 등 3대 분야에서 17개의 신성장동력을 발굴했다. 10년 뒤 신성장동력 분야에서 약 700조 원(2008년 220조 원) 규모의 부가가치와 350만여 명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신성장동력은 우리 경제가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경제성장 기본전략으로 정보기술(IT), 신재생 등의 제조업과 더불어 의료, 금융, 교육 등의 소프트파워(서비스) 분야도 산업적 관점에서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


새 정부는 정상회담 등 고위급 협의를 통해 한미 관계를 더욱 공고히 했다.
지난 한 해 한·미 정상회담 4회, 정상간 통화 4회, 오바마 미 대통령 당선인과 통화 1회, 한미일 정상회담 1회 등 어느 때보다 활발한 정상외교를 펼쳤다. 지난해 4월 정상회담에서는 한·미동맹을 ‘21세기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기로 합의했고, 같은 해 8월 부시 미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전략동맹의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한·미 정상회담(2008년 4월)에서 비자면제 프로그램(VWP) 양해각서에 서명한 이후 지난해 11월 7일부터 시행에 들어갔고, 지난해 8월 정상회담에서 한·미 대학생 연수취업(WEST) 도입에도 합의, 지난해 9월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한·미 ‘21세기 전략동맹’을 비롯해 한일 ‘미래지향적 성숙한 동반자 관계’와 한·중, 한·러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등 4강 전체를 아우르는 전략적 관계망도 구축했다.

이처럼 4강 외교를 통해 전략적 관계망을 강화한 데 이어 새 정부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4대 전략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에너지자원 협력외교를 전개했다.지난해 9월 이명박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을 통해 2015년부터 30년간 연 750만t의 천연가스를 신규로 확보했다.

지난해 11월 15일 G-20 금융·경제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국제이행체제가 될 G-20 공동의장국을 맡기로 한 것도 새 정부의 외교 성과다. 우리나라는 영국과 브라질 등 공동의장국단과의 협의 등을 통해 G-20 체제의 이행방안은 물론 향후 진행일정 등을 협의하게 됐다.


‘작은 정부’라는 원칙을 구현하기 위해 새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정부조직을 슬림화·효율화하는 1단계 정부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기능 중심으로 기구를 간소화 혹은 광역화하고 총액인건비의 5%를 기본 절감하는 지방조직 개편도 추진했다. 또 위원회 정비를 통해 총 573개 위원회 중 305개 자문위원회를 정비했고, 운영 효율화를 위한 법제화도 추진했다.

한편 새 정부는 공공기관 개혁과 관련, 그동안 5차례에 걸쳐 ‘선진화 계획’을 발표했다. 1차에서 3차까지 108개 기관에 대한 민영화, 통폐합, 기능조정 등에 대한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69개 기관에 대한 공공기관별 경영효율화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1월에는 공공기관의 출자회사 선진화를 뼈대로 한 130개 출자회사 정비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정부는 농협과 수협이 농업인과 어업인을 위한 기관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경영 구조개편과 인적 쇄신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환경을 개선하고 성장동력을 확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규제개혁이란 점을 인식한 새 정부는 취임 초부터 강력하게 규제개혁을 추진해왔다.

대통령 소속으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를 신설해 매월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회의에서 주요 규제개혁 과제를 논의하고 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지금까지 10차례 회의를 통해 26개 안건을 확정, 추진 중에 있다.

역대 정부에서 추진하지 못했던 대기업집단 규제의 합리적 개편과 수도권 규제합리화, 한계농지의 소유 및 거래제한 폐지 등 핵심 정책성 규제를 포함, 지난 한 해 동안 총 1795건의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했다.

법령뿐 아니라 관련되는 예산과 추진체계 등 근본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하면서 908건의 규제를 정비했다. 국회에 계류 중인 규제개혁 관련 법률안이 통과되면 1202건의 규제정비가 완료된다.


새 정부는 새로운 지역발전 구상을 정립하고 기본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7월 제1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회의에서 상생과 도약을 위한 지역발전정책 기본구상과 전략을 제시했고, 9월 2차 회의에서 지역간 연계, 특화, 협력을 통한 ‘5+2 광역경제권’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역 의견과 국가 정책을 반영해 광역경제권 발전을 선도할 30개 대형 투자프로젝트를 선정했고, 이 프로젝트 추진에는 5년간 50조 원을 투자하고 관련 규제도 동시에 완화한다. 2009년 예산에서 지역특화발전을 뒷받침할 선도프로젝트에 총 3조 7000억 원을 집중 지원한다.

지난해 12월 열린 제3차 회의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4대강 살리기, 삶의 질 대책 등 총 100조 원 규모의 지역발전 종합대책을 제시했다.


창의적인 교육과 학교 운영이 가능하도록 새 정부는 중앙정부의 권한을 시도 교육감에게 대폭 이양하고 위임했다.

정부의 대입 업무를 대학교육협의회에 이관했고 학생 선발을 다양화하기 위한 입학사정관제의 지원도 2007년 10개교 20억 원이던 것을 2008년 40개교 157억 원으로 확대했다. 또 수능시험 과목 축소 등 수능체제 개편 방안도 지난해 12월 발표했다.

그리고 학부모가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도록 공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를 도입했다.

영어교육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초중고 영어교육에서 학생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취약계층에 대한 영어교육 기회를 확대했다. 농산어촌 및 도서 저소득층 초등학생 2만 9000명을 대상으로 방학 중 무료 영어캠프를 운영했고, 50개교 2600명을 대상으로 원어민 원격 화상강의를 실시했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1305개 초등학교에 영어체험교실을, 2539개 중등학교에는 영어전용교실을 설치했다.

돈이 없어 공부를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정부는 장학금 지급과 학자금 대출 규모를 늘렸다. 소득수준을 고려한 대학생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을 지난해 4673억 원(36만 명 지원)에서 올해 8456억 원(46만 명 지원)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방과후 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EBS 강의 프로그램의 수준과 내용, 형식을 다양하게 개편해 학생들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지난해 4월 한국교육개발원 조사에 따르면 EBS 수능 강의로 생기는 사교육비 감소액은 2007년 2128억 원에서 2008년 3492억 원으로 높아질 것으로 추정됐다.

또 학원비 안정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교육과학기술부에 ‘학원비 온라인 신고센터’를 설치해 교육청에 신고한 수강료보다 높은 학원비를 환불하도록 지도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와 관련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내 축산농가 보호를 위해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를 확대했다. 또 원산지표시제 단속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청, 지방자치단체, 명예감시원으로 합동단속반을 구성해 단속을 강화했다. 수입쇠고기 유통경로 추적체계 정비의 일환으로 거래기록 의무화를 위한 ‘축산물가공처리법 시행규칙’도 개정해 지난해 12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식품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신속대응 시스템(식품안전사고 긴급대응단)도 구축했고, 국민과의 식품안전 소통채널을 확대하기 위해 식품안전 현장에 국민이 직접 참관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국민참관인’ 제도를 확대했다.

정리·구자홍 기자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우하하하하하
    우하하하하하~우하하하하하~ 으하하하하하~ 으하하하하하
    헐~~~ 흑.흑..이민가고파
  3. 진짜 정치적인 망명이라도 해야하나..쿨럭.;
  4. 개뿔이.. 아니지.. 쥐뿔이..
  5. 썅...스크롤 하다가 마우스 집어 던질 뻔....
    (승환님 초면에 죄송...)
  6. 비밀댓글입니다
  7. 일헌잭일
    훈훈하네요.
  8. 보면서 감동해서 울었어요
  9. 나에게 빚을 남겼다.
  10. 가카께 만세를~
    우워~우워~우워~
  11. 풀리지않는 신비
    맘껏 비웃어 주지 하하하하하하하하하
  12. 구자홍 기자는 뭐하는 새X인가요?
  13. 머리속에는 오만가지 욕들이..~!!!!!
  14. 민트
    와아...정말 제가 살고 있는 나라 맞나요? 우리나라의 미래가 정말 기대됩니다. ^-^* 근데 왜 내 입에선 중국어가? xiang~ xiang~
  15. 오른 건 환율과 혈압...
  16. ㅋㅋㅋ
    1년 간의 업적

    세계 최대 환율 폭락
    지하 벙커 완성
    미네르버 체포
    종부세 폐지
    .....
  17. 소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는 것이 얼마만큼의 노력이 필요한지 알게 해 주는 포스팅이군요
  18. 구글형님께 여쭤보니 무려 일요신문 정치부 기자시군효. =ㅁ=!!!
    기사 쓰기 꽤 힘들었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
  19. 자뻑도 저런 자뻑이... 마구 손발이 오그라드는군요. 오글오글...
  20. 아놔...제대로 웃고 가네..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1. 김연아에 미치고 이명박 때문에 미치고1. 김연아에 미치고 이명박 때문에 미치고

Posted at 2009.02.12 16:49 | Posted in 블로고스피어 인민재판록
오늘부터 마이크로탑텐 발행을 시작합니다. 블로그 할 시간은 거의 없는데 어떻게 이거 할 시간이 생기는 괴현상이 발생하는 게 현재의 제 모습인지라... 블로고스피어, 특히 대형 사이트에서 이슈성 글, 혹은 눈에 띄는 글들을 간단한 코멘트와 함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1회는 2/7일 자료이며 앞으로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내용은 좆도 없으니 아무 기대도 하지 말고 대충 보시기 바랍니다.

2009.02.12 [제1호]microTOP10
김연아에 미치고 이명박 때문에 미치고

제 맘대로 씁니다, 저를 미워하지 마세요.


김연아 사대륙 우승. 하지만 뭔가 찜찜한 기분은...왜? - 사대FS 후기

→ 출처:  http://www.jw2blog.com/542

다음 인기 글. 참고로 KBS 9시 뉴스는 초반 11분을 김연아로 잠식했다.
http://hop2go.microtop10.com/31956   이 글에 달린 댓글

김연아가 엉덩방아로 넘어져도 아름다웠던 이유

→ 출처:  http://dory.kr/578

다음 인기 글. 제목만 보고 광고성 블로그인 줄 알았다. 그래, 김연아 만세다.
http://hop2go.microtop10.com/31965   이 글에 달린 댓글

이명박 대통령의 닌텐도 발언에 대한 외신의 반응

→ 출처:  http://www.multiwriter.co.kr/503

다음 인기 글. 한국인들이 지나치게 외신에 민감함을 이용한 낚시, 저걸 외신이라 해야할까? 2ch 반응이 몇 배는 더 가치 있고 흥미롭다.
http://hop2go.microtop10.com/31966   이 글에 달린 댓글



→ 출처:  http://blog.mediaus.co.kr/entry/%EB%AA%85%ED%85%90%EB%8F%84%EC%99%80-K-POP-%EA%B8%B0%ED%8A%B9%ED%95%98%EC%A7%80%EB%A7%8C-%EC%9C%84%ED%97%98%ED%95%98%EB%8B%A4

완군의 글은 너무 활동가틱하다. 좀 더 공감을 살 수는 없는가?
http://hop2go.microtop10.com/31968   이 글에 달린 댓글

상위 1%만을 위한 드라마, 꽃보다 남자

→ 출처:  http://loren.tistory.com/21

다음 인기 글.
할 말은 많지만 결정적으로 상위 1%는 이런 드라마 안 본다.
http://hop2go.microtop10.com/31992   이 글에 달린 댓글

명텐도와 K-POP, 기특하지만 위험하다

→ 출처:  http://blog.mediaus.co.kr/entry/%EB%AA%85%ED%85%90%EB%8F%84%EC%99%80-K-POP-%EA%B8%B0%ED%8A%B9%ED%95%98%EC%A7%80%EB%A7%8C-%EC%9C%84%ED%97%98%ED%95%98%EB%8B%A4

완군의 글은 너무 활동가틱하다, 좀 더 공감을 이끌어낼 수는 없는 것인가?
http://hop2go.microtop10.com/31993   이 글에 달린 댓글

'꽃보다 남자' 새로운 막장 드라마의 시작을 알리나?

→ 출처:  http://dramastory2.tistory.com/426

다음 인기 글.
사실 꽃남의 미덕은 판타지를 극대화시킨 데 있다. 현실과 모호한 이상한 드라마보다는 낫다는 이야기지.
http://hop2go.microtop10.com/31994   이 글에 달린 댓글

꽃보다 남자는 되고 재벌2세는 안된다?

→ 출처:  http://mistisk.egloos.com/1351508

다음 인기 글.
아무래도 방송사와 기획사의 힘 차이는 크겠지, 그걸 대놓고 드러내는 방송사나 심의위 수준도 알만함. 여하튼 역시 광고 없는 글은 수준이 높고 선정적이지 않다.
http://hop2go.microtop10.com/31995   이 글에 달린 댓글

젊은세대가 <변희재>를 외면하는 이유

→ 출처:  http://blog.daum.net/och7896/8726035

다음 인기 글.
변희재를 외면하는 게 아니라 변희재가 뭐해먹는 놈인지도 모른다. 진중권이 뜨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지 기억할 필요가 있다.
http://hop2go.microtop10.com/31996   이 글에 달린 댓글

연아의 하루

→ 출처:  http://torucommunication.tistory.com/103

올블 인기 글.
이 정도면 연아민국이라 해도 될 듯.
http://hop2go.microtop10.com/31997   이 글에 달린 댓글

태터툴즈, 태터앤프렌즈, 텍스트큐브, 태터앤미디어 : 요약

→ 출처:  http://minoci.net/726

올블 인기 글.
욕을 먹든 말든 TNM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이 지점은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시장은 무한하다.
http://hop2go.microtop10.com/31998   이 글에 달린 댓글

이명박대통령 불신임 범국민 투표 8만명 돌파!

→ 출처:  http://blog.naver.com/2010corea/130042156359

차마 불쌍해서 한 표를 던지지 못 했다.
http://hop2go.microtop10.com/31999   이 글에 달린 댓글

존경심마저 들었던 AV배우가 있었다

→ 출처:  http://bulbbang.egloos.com/1351999

이글루스 인기 글.
이러쿵 저러쿵해도 스펙을 고려할 때 히나의 데뷔작을 대놓고 욕하기는 뭐하다, 성형에 기타 등등이 애를 단번에 망친 듯.
http://hop2go.microtop10.com/32002   이 글에 달린 댓글

도난당한 연아 배너들을 찾습니다 (널리 알려주세요)

→ 출처:  http://hisha.egloos.com/4799795

이글루스 인기글...
여하튼 널리 알렸다.
http://hop2go.microtop10.com/32004   이 글에 달린 댓글

대여점 폐헤의 허구, 국내에 책이 안팔리는건...다른이유인지라.. 늘 거기만 타겟으로 하지말지니..

→ 출처:  http://iblis.egloos.com/4058523

난 책을 꽤 많이 읽는 편이지만 이런 질문은 언젠가 궁극적으로 바뀔 것이다. 왜 책이어야 하는가?
http://hop2go.microtop10.com/32021   이 글에 달린 댓글
발행자 : 리승환
블로고스피어의 이슈 및 눈에 띄는 포스팅에 대한 소개와 코멘트
신고
  1. 대야새
    우왕 일등입니다..
    집에가서 다 읽어 보겠음..
  2. 나이쑤!!
    전 2등 이군요...ㅋ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당분간 수령님의 블로그에서 취해도 되겠네요 ^^
  3. 부지런하네요...마이크로탑텐도 발행하시고...ㅋ
  4. 민트
    요즘 대세는 꽃남, 연아, 명박 이거군요.ㅋㅋ
  5. 이런게 다 있군요.

    신기해요 ^^*
  6. 연아 뉴스랑 AV관련 읽어봤어염 ㅋㅋ

    명바기는 8만표에서 "차마 불쌍해서 한 표를 던지지 못 했다."

    로 뻥터짐 ㅋㅋㅋ
  7. 이런게 다 있군요 x2

    바쁜척 하느라 오랜만에 왔더니 새로운 것을 시작하셨네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逆 블로그 마케팅逆 블로그 마케팅

Posted at 2009.02.05 11:59 | Posted in 불법복제 통신부
개인적으로 주머니가 궁한지라 여기 광고 달아 한두푼이라도 더 벌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다만 그러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다. 우선 예쁘지가 않다. 내게 블로그는 하나의 집인데 집 입구에 광고를 덕지덕지 달고 싶지 않다. 사람이 많이 온다면 투자대비 효용으로 나쁘지 않겠으나 사람을 많이 불러 모으려면 대중 호응하는 글만 써대야 하는데 이건 내 철학에 근본적으로 위배되는 것이라 역시 기각. 단 공익적인 뭔가를 추구해 볼 생각은 있는데 이건 다른 분들과 함께 고민할 시기가 오겠지. 지금은 야근이...

또 하나의 길이 있다면 전문성을 길러 리뷰 블로거가 되는 길이다. 이건 대중 호응 + 물주(...) 호응 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 하기에 더 싫다. 그나마 전문성도 없지만 솔직히 난 리뷰 쓰는 블로거들이 그다지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명성은 명성을 낳는 법, 오히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성, 즉 얼마나 블로그를 오래 해 오며 신뢰를 형성해 왔느냐이겠고 다음으로 자신을 적절히 포장할 줄 아는 브랜딩 능력, 그리고 마지막으로 블로그는 '관계'인 만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겠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주 찾기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 NDS를 만들 능력이 있다면 각하께서 손수 물주가 되어 주실지도 모른다는...

어쨌든 토토브라우저 패킷 구매할 돈도 없는(...) 신세이다보니 나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 헤맨 결과 새로운 모델을 개발했다. 이른바 '逆 블로그 마케팅'

사실 블로그 리뷰가 기업광고나 신문잡지 리뷰보다야 신뢰성이 높지만 이후 차칫하면 사상누각으로 흐를 수 있다고 본다. 몇 년 전 맛집 열풍이 불었을 때 매스 미디어에서 소개된 맛집의 인기는 엄청났다. 그러나 그 양이 엄청나게 불어날 때 사람들은 그것이 '맛집'이기에 소개되는 것이 아닌 '매스미디어'이기에 소개되는 것임을 깨달았다. 때문에 사람들은 좀 더 신뢰성 있는 소스를 원했다. 그 중 가장 믿을만한 것은 입소문이다. 난 맛있는 식당이나 맥주집을 대개 '추천'받는다. 개인의 경험이 담긴 정보는 자본과 결탁된, 혹은 구조상 어떻게든 생산해야 하는 매스 미디어의 그것보다 훨씬 신뢰가 간다.

그런데 블로그 리뷰는 어느새 어정쩡한 위치에 서게 되었다. 전문 리뷰어들의 리뷰는 '사실적으로 순수한' 개인적 경험이되 '사회적으로 순수한' 개인적 경험이지 않다. 돈을 받고 하는데 어떻게 순수하게 하겠는가. 예로 어지간한 출판업자라면 inuit님이나 풍림화산님께 북 리뷰를 맡기지는 않을 것이다. 책의 좋고 나쁜 부분을 가감없이 자기 감상을 섞어 쓰기 때문이다. 출판업자에게 이는 큰 부담이며 그는 아마도 책의 내용을 좋게 써 줄 수 있는 누군가를 찾을 것이다. 물론 그는 약간의 비판을 섞으며 신뢰성을 섞을 줄 아는 인물이겠지. 별로 듣기 좋지 않은 농담을 섞자면 악리뷰는 양리뷰를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와서 고백하지만 나는 돈만 준다면 이런 책도 띄워 줄 생각 있다

물론 지금까지 그런 문제는 표면화되지 않고 있다. 블로고스피어에서 찌질거리는 나같은 놈이나 민노씨 등 돈은 없고 시간은 주체 못하는 사람들이나 이딴 소리하지, 그 외 99%의 네이버 좋아, 다음 사랑해 네티즌이 신경이나 쓰겠나. 문제는 이러한 리뷰들의 집적이다. 사람들은 매스미디어가 매스미디어이기에 맛집을 소개할 수 밖에 없음을 긴 시간이 지나서야 깨달았다. 이는 이론적 문제이기보다 경험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맛집이라 부르기 뭐한 맛집이 계속해서 축적되어서야 이제 더 이상 이가 신뢰할 소스가 아님을 깨닫게 된다. 블로그라고 별다를 바 없다. 전문 리뷰어라는 사람들의 리뷰가 쏟아지며 사람들은 이가 친구가 싸이월드에 된장짓 섞어 사진 찌질거린 글만도 못함을 깨닫게 될지도 모른다.

어쨌든 왜 마케팅 모델 이야기 안 하고 뜬 소리하냐고 묻는 분들이 있을텐데 '逆 블로그 마케팅'이란 이러하다.

사실 리뷰들이 대개 긍정 일색이기에 - 돈을 받지 않는 생활 글이라도 부정적인 것에 대해서는 사람들은 잘 언급하지 않기에 생기는 현상 - 사람들은 오히려 부정적인 리뷰에 신뢰를 갖게 된다. '逆 블로그 마케팅'이란 이를 노린 마케팅인데 일단 한 업종을 잡아서 모든 회사를 깐다. 단 되도록이면 작은 회사부터 깐다. 그렇게 안티 블로거로 명성을 얻어 오다가보면 이제 대형 업체에서 연락이 올 거다. "님하, 우리는 까지 말아주세요, 굽신굽신" 그러면 팔짱을 낀 채로 담배 한 대 꼬나물고 거만하게 대답하자 "얼마면 되겠어?"

카라께서는 말씀하셨다. '어디서나 당당하게 걷기'라고. 이렇게 살면 돈도 벌고 당당하게도 살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직장에서 닦이고 집에서 구박받을 40대 블로거들을 위해 설레이는 짤방 하나 선사한다.

글고 이웃들 중에서도 리뷰 쓰는 분들이 좀 있는데 괜시리 기분 상하실 것 같아 죄송;;;
신고

'불법복제 통신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헌책방과 주목의 분산  (23) 2009.03.02
파워블로거와 공인  (22) 2009.02.13
逆 블로그 마케팅  (67) 2009.02.05
기자형 블로거의 미래  (8) 2009.01.04
나에게 블로고스피어는 '무림'이다  (59) 2008.12.15
오픈캐스트와 앱스토어  (4) 2008.12.05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본격 본문을 잊게 되는 짤방
  3. 5132
    죄송합니다. 마지막 짤발에 눈이 가는 순간 1분정도 계속 보고 있었고.. 본문 내용은 잊었습니다. 내용이 뭐였더라하고 스크롤을 올리기도 싫군요.. '. `
  4. 리뷰라면 역시 제닉스님인듯 하네요.
    저는 음반리뷰를 하긴하지만
    전문 블로그는 싫더라구요.
    잡학다식하게 다 얘기하는걸 좋아해서 ㅎㅎ;
  5. 짤방에.....눈이.........OTL
  6. 그래서 제 리뷰는 돈이 안되는군요.
    이제야 알았습니다. ^^;

    근데 저 소녀가 유명한 사람인가요? 당최 누구신지.. -_-
  7. 약합니다.. 좀 더 쎈 걸로 부탁해요
  8. 김선생
    저장했다가 40 되면 하악하렵니다. ㅎㅎ
    짤방에 본문이 지는 아름다운 포스트군요.^^
  9. 한듣보말고 태연으로 바꿔주셈

    -by 젖절한 탱구빠
  10. 일헌잭일
    아니...나도 모르게 짤방을 10여분 보고 있었다.
    그리곤 마우스 왼쪽버튼을 지그시 누르고...
  11. 용호씨
    설레였습니다-_-b
  12. 승연님이 인상적이네요. 본문보다 오래봤을 정도이니 ㅋㅋㅋ
    먹고 사느라 정신이 없는 복학생입니다.
    입사도 하시고 세월이 많이 흘렀네요. 바쁘시겠어요.
    블로그를 옮길까 하는데 수령님이 쓰시는건 뭐죠? 이건 어렵나요?
    • 2009.02.10 09:53 신고 [Edit/Del]
      결국 전역하셨군요. 세월 정말 많이 흘렀네요. 블로그서 본지도 4년이 되었을 듯...

      여기는 티스토리인데 이글루스랑 큰 차별점은 없는 듯 해요. 분위기가 많이 다르지만요;;;
  13. 짤방에서 멍때리고 있었네요...
  14. 결국 블로거들이 나아가야 하는 길은 진실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진실성에 있겠지요..
    저도 요즘 이래저래 공부를 하다 블로그, 그리고 블로그 마케팅에 관련하여 많은 고심도 하고 관련된 사람들도 만나보지만 역시 우리가 이렇듯 바른 길로 나아가는 생각의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지아날로거라는 말을 만들어봤지만 디지털 시대, 따뜻한 인간미는 버리지 않는 아날로그의 감성을 함께 표현할 수 있는 블로그, 블로거가 될 수 있길 ~^^ 승리의 그날까지!!
  15. 일단 짤방 대박난거 축하드립니다.~
    승환님의 마케팅방법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제부터 작은 규모의 웹사이트부터 시작하면 어떨까 맘 먹고 있는데...
    승환님도 아래에 있는 사이트 같이 까심이....

    http://www.realfactory.net

    후다닥~~~~~
  16. 저도 광고를 달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보기에 좋지 않달까요?
    뭐, 알록달록 이쁘지도 않은 블로그이긴 하지만 광고가 좀 흉해 보여요.
    제 수준에서는 수익성이 얼마 날지도 모르고, 제대로 나지도 않겠지만 말입니다 ^^;
    리뷰도 거의 감성적인 리뷰라...ㅋ
  17. 판치라;;
    짤방이 기억소거에 탁월한 영향력을 발휘하는근영
  18. ㅋㅋ 짤방도 기가막히지만 역 블로그 마케팅도 재미나네요 ^^
  19. 충무로
    빤치라!!!!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떡치면 개년되는 여자 연예인떡치면 개년되는 여자 연예인

Posted at 2009.01.06 10:33 | Posted in 풍기문란 연예부
웅크린 감자님의 아이비, 백지영을 벤치마킹하라는 글을 읽었습니다. 뭐, 저는 아이비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소시라면 몰라도 기억 나는 거라고는 학교 축제에 아이비가 왔었는데...

사회자 : 우리 학교의 주인이 누구죠?

학생들 : 아이비!!!!!

사회자 : ......

이것 뿐, 물론 나는 그 때도 조용히 책 보고 있었음. 본인 역시 선비 블로거인지라 연예계는 관심이 없다는... 그런데 아이비 덕택에 세상이 좀 시끄럽다보니 또 관심이 가네요. 아이비가 연예계에서 살짜쿵 사라진 게 두 남자 갖고 바람 피웠다가 남자 한 놈이 동영상 유포한다는 초특급 협박 들어와 버로우탄 건데 이번에 또 다른 남자 만나니까 세상이 들썩! 그나마 네이버가 오픈캐스트 해서 다행이지 그러지 않았다면 간만에 이명박 기사 못지 않은 악플 러쉬 볼 수 있었을 듯 합니다.

감자님은 발라드로 형국 전환을 노려 보라고 하지만 제가 볼 때는 심하게 회의적입니다. 오히려 가식적이라 욕 먹기 딱 좋은 선택이지요. 백지영은 (노래가 한국인 정서에 잘 맞아 떨어지고 멜로디도 좋았지만) 발라드로 변신을 성공해서 살았다기보다 시간이 살렸다고 봐야죠. 비디오 사건이 2001년 터졌고 백지영이 '사랑 안 해'로 기사회생한 게 2006년이니 무려 5년이 흘러서야 대중들에게 사랑받은 꼴입니다. 그나마 백지영은 꽤나 과감하게 중간에 몇 번씩 컴백 시도를 했지만 오현경은 무려 10년만에 컴백했을 정도입니다. 황수정도 6년 걸렸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믿거나 말거나 세 분은 2008 연말 조촐한 망년회를 가졌다고... 아이비는 나중에 합석.

제가 예전 유니를 위한 변명이라는 글에서 이야기했듯 (벌써 근 4년 전에 쓴 글) 이 나라에서 통하는 섹시함이란 어디까지나 외모에서의 섹시함이고 실제 그들의 활동은 오히려 털털한 인상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효리나 서인영이나 손담비나 다 그렇지 않나요? 다들 옷은 야시시 입고 앗싸리 흔들어대지만 결국 이들은 쇼프로 등을 통해 그런 이미지와는 상반대는 모습을 선보입니다. 서인영이 소비주의를 긍정한 측면이 좀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이야기하면 이 분야는 블루오션이기도 합니다. 물론 초장부터 그렇게 나가서야 애초에 명성을 떨치지도 못했겠지만 아이비 급이라면 전혀 불가능할 건 없었죠. 그런데 아이비가 좀 불쌍한 것은 법적인 죄는 아니지만 남자 둘과 놀아난 덕택에 도덕적으로 변명의 여지가 없다는 점입니다. 사실 아이비 이미지가 말린 것은 두 탕 뛴 것이 그 근원에 있어서지, 사내새끼가 유치하게 동영상 뿌린다고 찌질거린 건 확인사살에 가까웠죠. 두 탕 뛰지만 않았다면 팜므파탈, 혹은 악녀 이미지로 아예 밀고 나가는 수도 있었겠지만 한국 현실상 지금 그렇게 나가면 암캐소리 듣기 딱이죠. 그래도 한국인들은 위선적인 것에 대한 반감이 더 큰 만큼 그나마 실력으로 제압하는 쪽, 즉 자신이 가장 돋보일 수 있는 댄스를 계속 밀고 나가는 게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낳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론은 슴가로 대동단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 아이비씨, 이 글 보고 연락하면 제가 자니스와 맞먹는 일본 대형 기획사 S1 연결해 드릴게요.

어쨌든 관심도 없는 아이비가 (20대 후반은 여자로 볼 수 없어! ps.엘윙님 30대-_-ㅎ) 어찌 먹고 살고는 뒤로 젖혀 두더라도 한국 사회의 여자는 닥치고 있는 게 살아남는 해답인 듯 합니다. 자꾸 물의 물의 하는데 물의라고 하니까 물의가 되는 거지,  물의가 그 죄목 때문에 나오는 게 아니거든요.

떡 좀 치고 비디오 좀 찍은 게 죄입니까? 이걸 직접 유포한 것도, 돈 받고 판 것도 아닌데 말이죠. 황수정은 죄는 죄로군요. 그런데 이래봐야 뽕 좀 맞은 거 (덤으로 간통...) 아닙니까? 최음제 설이 있던데 사실 최음제란 놈이 효과도 불투명하고 뽕 맞으면 그게 이미 최음제 효과라... 그보다는 오히려 순수한 이미지가 남자랑 떡질 했다는 게 밝혀진 것으로 깨졌다 봐야죠. 그런데 안 그러는 여자가 몇이나 될지... 이재원은 어쨌든 성폭행 물의까지 빚었는데도 뭐 큰 이야기는 없던 것 같던데 말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 예정) 어쨌든 이 나라는 여자가 떡 치면 뵹 되는 이상한 사회입니다. 아니, 그럼 여자 연예인들은 모두 오이만 먹고넣고 사나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인의 집에는 수 많은 딜도가 갖춰져 있다, 요즘은 노래방 마이크도 바이브레이터로 보일 정도...

사실 연예인 물의는 지금까지 수 없이 있었습니다. 물의라는 애매한 단어를 빼고 범죄나 위법행위로 이야기하는 게 좋겠죠. 굳이 연예인이라는 집단이 범죄가 잦다기보다는 그 수가 상당히 크고 언론은 이들의 기사거리를 찾기에 보도되는 게 한둘에 그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들을 보면 꽤나 큰 일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음주 뺑소니로 사람 죽인 조형기는 1년만에 컴백, 단란주점 경영 정준하는 아무 일 없이 TV 얼굴 들이밀기를 제가 몇 차례 이야기했는데 사실 음주운전 및 사고는 넘치고 넘칩니다. 대체 떡과 음주운전 및 사고 중 어느 쪽이 더 큰 문제일까요?

그나마 과거에는 이른바 '자숙'이라 불리는 시간 정확히는 활동준비 시간-_- 이 길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그것조차 짧아지고 있습니다. 너무 시끄럽게 굴지 않으려 라디오, CATV 등을 통해서 슬그머니 돌아오다보니 우리가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대충 이 기사요 기사 정도만 참고하시길... 이건 뭐, 그야말로 도덕 불감 그 자체입니다. 뭐 본인이 돈 벌려고 나오려면 나오는 거지만 여기에 대해 방송사 그 누구도 캐묻지 않습니다. 완전 한통속 뽕짝뽕짝, 그래 놓고 여자 연예인들 건수 걸리면 마치 자신들은 객관적인 보도를 중시하는 양 신나게 떠들어대고...

얼마 전 충용무쌍님께서 거성 이이지마 아이님께서 서거하셨다는 비보를 전하셨습니다. 자살로 알려져 있는데 여하튼 이 분은 음지에 얽매어 있던 AV를 양지 - 공중파 - 로 이끌어 올리신 AV계의 마틴 루터 킹이라 할 수 있는 분입니다. 물론 지금도 AV를 통해 공중파로 진출한 배우가 일반 탤런트들과 동급 대우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점점 이러한 진출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양키들도 성에 대해 한국처럼 민감하지 않습니다. 패리스 힐튼은 비디오 유출 후에 오히려 자신의 가치를 더욱 끌어올렸고 치치올리나는 프랑스 국회로 입성했죠. 뭐 백지영도 어찌 부활하기는 했지만 패리스 힐튼처럼 쿨하게 나갔으면 정말 인생 종쳤을 겁니다. 딸기의 국회 입성...? 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맞출 필요 없는 퀴즈 : 누가 딸기인지 맞춰 보세요.

이에 반해 한국은 여성 성 문제에 유독 민감한 나라입니다. 언젠가 누가 한국에 왜 파파라치 문화가 없느냐는 질문에 '한국은 선정적인 대상을 찾을 필요도 없이 모든 사건을 최대한 선정적으로 드러내려 하기 때문이다'라고 답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보도 행태는 사람들로 하여금 웹과 오프라인을 통한 재생산을 낳고 그것은 밈(meme)으로 끊임없이 우리 안에 자리매김합니다. 대체 언제쯤 그 고리가 끊길 수 있을지는 예상치 못한 사건 - 예로 피해자가 된 여배우가 강하게 항변한다거나 - 을 기대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사건은 늘어나겠지만 과연 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맬 수 있을지는 여전히 회의적입니다.
신고
  1. 어제 tvn방송을 보니 아이비가 새벽 1시경에 남자친구(작곡가?)와 눈맞으면서 데이트 하는 장면이 스포츠서울 제공으로 몰카로 보여주더라구요..

    사태를 쭉보면 권상우씨 부인도 그렇고 아이비도 그렇고 우리 사회에서는 타겟이 필요한거 같네요.
    도덕불감시대이다보니 타켓하나 잡아서 자신의 도덕적 결함을 지우고 보상받으려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도 돌이켜 보면 유명여자연예인들은 왜 찌질이 남친을 두는지 모르겠네요. 그러니 맨날 협박이나 받지 쯧쯧.
    • 2009.01.07 13:14 신고 [Edit/Del]
      사실 타겟이라면 가까이에 리만 브라더스가 있습니다만...
      유명해지기 전에 남자가 아닐까 합니다, 유명해지면 다 떨거지가 되죠 -_-;
  2. 연예인들의 성관계 비디오 파문이 유독 여자 연예인에게만 혹독한것은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아이비씨의 경우 어떤 파문때문에 잠적했는지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지만, 이번에 고인이된 최진실씨 이름을 거론하며 얘기한것때문에 문제가 커진것으로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나 보네요.

    남들의 성관계를 가지고 돌을 던질 필욘 없다고 봅니다. 뭐 연예인들 성관계 비디오 유출되면 그저 감사하게 감상하는 1인으로써...
    • 2009.01.07 13:14 신고 [Edit/Del]
      최진실씨는 최근 아이비가 최진실씨 심정 이해간다고 했다가 욕 먹은 거죠. 뭐 사실 별 틀린 이야기는 아닌데 사람들 정서는 무서운고로...;;;
  3. 떡을 치던 뭘 치던 내 알바는 아니지만 그 비디오가 그냥 이대로 뭍혀지는거에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행여나 쟁겨놨다가 지금 파업하는게 더 심해지면 그때 터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_-
  4. 아이비는 휘성때도 그렇고 이번에도 그렇고 음악적인 능력이 있는 그런 사랍에게 매력을 느끼는 듯합니다. 하여간 우리 모두 합심해서 S1으로 빨리 보내야.....
  5. 백지영은.. 뭐 자신도 피해자였으니.. 동정표도 좀 있었죠. 아무튼 한국 사회 정서상 백지영의 복귀 성공은 정말 기적..까진 아니라도 엄청 난 것 같습니다. 복귀할 줄은 알았지만 이 정도로 잘 될줄은 몰랐거든요. 예전보다 오히려 더 잘나가고 있으니...(노래실력도 더 늘었다고 하더군요.) 복귀 초기에 이래저래 시끄러웠지만 (축구선수랑 사귄다는 둥, 얼굴고쳤다는 둥.) 열심히 활동하는 게 보기 좋군요.

    그나저나 사람 죽인 연예인은 어떻게 법을 피해갔는지 궁금하네요. 쩝..그저 돈인가..
    • 2009.01.07 13:16 신고 [Edit/Del]
      일단 인터넷이 없었으니 퍼지기 힘들었죠. 사실 류시원씨도 사람 잡은 적이 있습니다. 뺑소니가 아닌데다가 집안 빨도 있어 거의 알려지지 않은 듯...
  6. 승환님 이제 건전한 포스팅만 하신다고 그런걸 본게 얼마전같은데..ㅎㅎ
    그렇다고 이게 비건전하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응? -0-
    제가 요즘 정신세계가 살짝 혼미해져서..;;;

    암튼, 좋은 하루 되시라고 인사 덥썩 하고 갑니다요~ 담에 맑은 정신으로 올께요 ㅎㅎ
  7. 23
    포스팅 속시원히 말씀하시네요..잘읽고 갑니다.
  8. 음-_-; 블로그 주소 링크하는 곳에 쓴 글이 너무 도발적이였나 보군요. 그래서 새해에는 좀 더 좋은 일만 있으시란 의미로 좀 바꿨습니다^^; 뭐 이것도 맘에 안드시면-0-; 공란으로 두어야 될듯-_-; 하여간 같은 한국에서 살아도 얼굴한번 본 적 없는 사람이 가진 의견이 저와 매우 유사한 것을 보면 매우 신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에 av 합법화에 대한 의견과 근거도 제가 생각하는 바와 완전히 일치해서-_-; 흠칫;; 했지요. (변태는 어딘가나 마찬가지라는;;; 진리가 드러난 것이라면 대략 안습이겠지만요^^;)이번에 쓰신 글에도 1000000% 동의를 보냅니다.
  9. 아마도 여자 연예인은 그 이미지로 먹고사니 그러는게 아닐지.. -.-;
  10. S1은 거기 아닌가????

    ㅡ.ㅡ;;;;;

    ㅋㅌ
  11. 새해소망이 생겨 버렸네요 ㅎㅎㅎ
    그리고 밑에 여인네들 세명의 이름을 다 아는 제가 자랑스럽지 않은 아침입니다 ㅜㅜ
  12. 항가항가
    전 딸기말고 아영에 한표 넘이쁘네
  13. S1보다는 MUTEKI로 -ㅅ-ㅋ
  14. 허참, 떡함 쳤다고 그렇게 되면 세상 무서워 살 수 있겠는지...흠
    그나저나 일본의 AV 를 보자면 메이져 못지 않게 퀄리티가 높은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애들은 잘 발굴해서 메이져로 키우는 것도 좋지 않은가 하는데...쩝

    음성화된 시장을 양성화 시키기에는 아직 한국은 무리가 있는 것 같지만 말입니다.
  15. 잘 보고 갑니다..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글 잘 쓰시네요....내용도 정말 좋고....
  16. 헉.. 저도 세명 다 아는데...어쩌죠..^^
    건전한 남동생과... 사육중인 무뇌수컷으로 인해.. 모르는게 없네요.

    흠..
    정말.. 잘못한것이 무엇인지 다들 헤갈리는듯..
    차라리 음주운전이 더 위험한 것 같거든요.
    더 처벌을 받아야하구요.

    아무래도 이 나라엔 유교문화가 엉뚱하게 들어온것 같아요.
    • 2009.01.15 15:17 신고 [Edit/Del]
      ...................사육 중...........................
      ................무뇌........................................수컷.........................-_- 뭔가 슬프고 와닿습니다.
  17. 딸기가 그립습니다.
  18. 설악산
    백지영 오현경 황수정 떡 쟁이 였구나! 지들도 인간인데... 아무것도 아니것가지고 잡늠들이 입방찍네18 개나소나 다하는 떡 가지고 지랄지랄하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2008 Worst News Top 52008 Worst News Top 5

Posted at 2009.01.01 19:06 | Posted in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2009년이 열렸다. 희망으로 한 해를 여는 것도 의미가 있겠으나 반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2008년 개같은 뉴스 5개를 선정했다.  

5. 두 별이 지다.

관우와 장비가 긴 텀을 두지 않고 죽었을 때 유비가 이토록 슬퍼했을까? 섬나라에서 5개월의 텀을 두고서 두 별이 졌다. 바로 호노카와 치히로 하세가와가 그 두 별. 치히로 하세가와에 대해서라면 충용본좌께서 이미 작성해 둔 적이 있으며 호노카에 대해서도 대야새 대협께서 작성한 적이 있으니 참고해 주었으면 좋겠다. 어쨌든 그간 장판교에 선 장비마냥 막장계를 잘 지켜오던 치히로는 서거했으나 그녀의 수 많은 영상물들은 '막장공주, 무작정 따라하기'라는 바이블이 될 것이다. 호노카는 지상파 진출을 꾀한다고 한다. 소위 와꾸가 좀 된다는 배우들은 상당히 성의없는 마구로(냉동참치)가 되어 헛교성만 질러대는 경우가 많은 데 비해 그녀가 여교사, 간호사물 등에서 상당한 호평을 얻은 것을 볼 때 상당히 기대해 볼만 하다고 본인은 생각한다. 회자정리라 했던가, 그녀들을 원망하지 말고 예전 작품을 되딸겨보며 떠나간 그녀들을 곱게 보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아, 님은 저를 버리셨지만 저는 님을 버리지 않았으니...!!!


4. 두 개색히가 뜨다.

일본에서 비록 두 별이 졌으나 이들은 후세대의 양분이 되어 더욱 더 야동계의 토양을 탄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는 리만브라더스라는 전두환-노태우 콤비를 능가할 개색히가 등장했다. 이들의 등장에 주류업계(특히 소주)와 담배업계는 아주 신바람이 나서 향후 4년간 연 평균 74.7% 성장 예상. 이들의 시각과 정책을 과감히 네 줄로 요약한다.

1. 세계 경제가 어려우니 경제는 당연히 어려운 겁니다. (......)
2. 그러니까 공약은 모두 물 건너 갔습니다. (......)
3. 그나마 우리가 잘 해서 이 정도인 겁니다. (......)
4. ...... 세금 깎아줄게. (감사합니다! 각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만브라더스의 영향으로 국민들의 식생활이 바뀌었다 한다


3. 전두환은 살아있다.

물론 노태우야 병원 신세도 좀 지고는 했지만 욕 많이 먹기로 수령님, 부시원숭이와 함께 세계 탑을 다투는 전두환이 빨리 뒈질리는 없다. 그러나 전두환이 뒈진다고 해결될 일은 아니다. 우리 사회의 3S는 여전히 살아 있기 때문이다. 이 나라는 박태환과 김연아의 나라가 되어 버렸다. 식민지 컴플렉스에 가득 찬 이 나라 국민들은 국가대표 선수를 '국가' 로 여기며 충성을 맹세한다. 이 놈의 민족주의+스포츠가 어제오늘 일도 아니지만 하여간 영웅 하나 골라잡아 컴플렉스 메우며 한풀이하는 행태는 언제 사라질지 내 알 바 아님. 이렇게까지 열폭하는 이유는 이 놈들 때문에 이명박 지지율이 50% 가량 올라간다는 자체 리서치 때문. (조사대상 : 표면면접 2인, 오차의 한계 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행히도 최홍만 열사의 자기희생으로 지지율은 어느 정도 정상조정된 듯 보인다


2. 삼백은 건재하다.

한국 문화산업의 고질적인 문제점이라면 그것을 브랜드화시키지 못한다는 점이다. 사실 한국의 여러 문화가 높은 독창성과 완성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세계시장에 알려지지 않음은 참으로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한국 영화를 헐리우드에서 리메이크할 정도로 한국의 문화가 알려지기 시작했고 얼마 전에는 역으로 한국이 헐리우드 영화를 리메이크했는데 그 완성도가 원작을 압도할 정도라 전세계인이 주목했다고 한다. 특히 배우들의 혼을 실은 액션 연기에 대해 300의 잭 스나이더 감독은 "문자(文子)누님 이후 이토록 나를 흥분시킨 이들은 처음"이라고 극찬하며 최고의 게런티를 약속했다는 개소문도 들린다. 어쨌든 국개의원, 국케이원이라는 표현으로는 이들의 위대함을 표현할 수 없다. 배우들의 혼이 실린 몇 컷을 과감히 공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를 본 오바마는 앞으로 한국에게 절대 개기지 말라는 어명을 내렸다 한다...



1. 이명박 임기 아직 4년 남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명박 요정 ^^...
신고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돌 한나라당과 인디 진보신당  (38) 2009.04.14
구준표를 능가하는 엄친아 이명박  (45) 2009.03.17
2008 Worst News Top 5  (20) 2009.01.01
정치계 먹튀 트레이드  (30) 2008.12.11
빠돌이의 자존심  (17) 2008.10.28
대학의 글로벌화  (10) 2008.10.21
  1. 저련
    정복 왕조의 수립자 전두칸을 모독하다니. 문자의 옥을 보고싶으신겝니까?
  2. 민트
    요정 얼굴이 귀여운게 인형으로 만들어서 팔면 대박나겠어요. ㅎ 부두 인형으로~
    그나저나 전두환은 언제 죽음? 욕 먹은거랑 사람 죽은걸로 치면 신해철이 말한 '영생의 길'이긴 하지만...돈도 회수가 안되는 영생 불사의 29만원 노친네..

    P.S. 어제 최홍만..정말 K-1 간디 답더군요. 보다 짱나 죽을 뻔..
  3. 저련
    다음 5년(2013~2017)은 태종대왕의 장녀이신 달성후께서 책임지실껍니다. 어찌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십니까!
  4. 학살자 전씨 "민주주의 원칙이 훼손돼서 마음 아프다"
    http://media.daum.net/politics/all/view.html?cateid=1002&newsid=20090101143513402&p=newsis
    보너스 뉴스였숩다-_ㅠ
  5. 낙타등장
    앞으로 4년간은 굽실굽실
  6. 어음...이거도 일단은 신년포스팅이겠지요...(__);;??
    맞다고 생각하면서~ 수령님 올해도 많이 웃겨주셔 감사합니다!

    내년 한해도 수령님의 뽀수로 많은 웃음 부탁드리겠습니다. m(__)m!!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음음, 남들보다 좀 넉넉히 챙겨두세요~ ㅎㅎ;;
  7. 5. 역시 충용무쌍님을 본좌로 모시고 계시면서...음...

    3. 민머리 전씨는 얼마 전에 '국회에선 말로 해야지'란 주옥 같은 말쌈을 또 날리셨더군요.

    1. 아, 아, 아...
  8. 비밀댓글입니다
  9.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고 들어왔다가 또 웃고 갑니다.
  10. 김선생
    역시 새해에도 같은 패턴이군요..ㅎㅎㅎ
    전 정말로 독서 블러그하실려는 줄로만 알고.
    5은 참으로 국가적 손실이고 1번은 국가적 재앙이군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대학 대폭락대학 대폭락

Posted at 2008.12.27 13:05 | Posted in 사교육산실 교육부
안녕하세요, 독서블로거 이승환입니다. 오늘은 잠시 교육 블로거로 변신해 볼까 합니다.

대학강사를 하고 계신 선배와 맥주 한 잔 걸쳤다. 얼마 전 통장에 월급 88만원이 찍혔다고 한탄하던 기억이 새록새록... 여하튼 꽤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주었는데 경기도 모 대학에서 수업을 하는데 정원 50명 중 수업을 듣는 학생이 10명 즈음이라는 것이다. 나머지는 잠을 자거나 떠들거나 출석 부르고 나가거나. 이거야 뭐 고등학교를 능가하는 일이지 않은가? 물론 본인은 중고등학교 내내 수업시간에 만화책을 보고 도박을 하며 살았지만 이런 정신나간 놈들은 소수고 또 결국 본인이 잘 보여주듯 캐백수의 삶으로 치닫게 마련이니 열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녀시대도, 원더걸스도 없던 그 때 내 곁을 지켜주던 아이돌...

어쨌든 학생들의 이러한 행태는 상당히 눈여겨 볼 게 아닌가 한다. 일종의 '자발적 포기'를 보여주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수도권 내 대학인만큼 완전 수능 밑바닥 친 애들이 들어오는 것도 아니고 어느 정도 공부에 버릇이 들어 있을 법도 한데 전혀 수업에 열의가 없는 것은 이미 학생들은 (학벌이 밀리는) 대학이라는 제도를 통해 계급 상승, 안정적 삶의 향유가 불가능한 것을 깨우쳤기 때문이 아닐까? 그 곳에서 학점이 얼마고 토익이 얼마이든 간에 이미 삶은 상당히 결정된 것이니.

이에 반해 그럭저럭 (학벌이 되는) 대학은 놀라울만큼 학과 수업에 버닝한다. 얼마 전 내가 시험 감독을 했을 때 1, 2학년 위주의 교양 시험임에도 80% 이상의 학생들이 최소 80점 이상의 답안을 제출했을 정도다. 어쨌든 그럭저럭 학벌이 되는 대학을 졸업할 놈들은 자신들의 노력이 어느 정도의 보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선배들을 보며 체득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나마 이것도 예전처럼은 아니니 이렇게 버닝하는 것이고 이조차도 큰 사회적 자원 낭비이겠지만 어쨌든 이 놈들은 생존에 대한 희망은 있으니 그 차는 크다고 하겠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학벌이 좀 딸리는 대학이 버텨 온 방식은 일종의 전통 관념의 영향이 컸다. 부모 세대는 대학만 졸업하면 좋은 기업에 들어갈 수 있었다. 또한 부모 세대는 자신들이 교육의 기회 자체를 가지지 못했다는 컴플렉스 담긴 과거를 가지고 있었다. 거기에 전두환의 이상한 생각으로 대학은 늘어나며 일단 부모들은 아이들을 대학에 입학시켰다. 그러나 반대로 기업의 인력 수요는 줄어들었다. 특히 양질의 일자리는 더욱 그러하다. 그리고 이는 결국 일정 이상의 (냉정히 말하면 꽤 높은) 학벌을 가진 대학을 졸업하지 않는 한 대학 교육은 투자 대비 효용으로 볼 때 극도로 낮은 낭비의 산실이 되었다. 이 점에서는 오히려  전문대학이 훨씬 높다.

하지만 학벌이 딸리는 대학들의 생존도 이제 한계에 달한 것 같다. 국회개새끼론에 이어 저런 뵹들을 뽑는 국민도 똑같다며 국민개새끼론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나는 국민이 점점 영리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노무현이 싫다고 이명박을 찍는 어리석은 행태를 보이기는 했으나 그렇다고 이명박을 지지하느냐 하면 그것은 전혀 아니다. 과거는 IMF가 터질 때 금모으기로 나라 살리자던 국민들은 위기 속에서 어떻게 자기 안위를 지킬지를 생각한다. 비록 주식과 펀드로, 또 부동산으로 재산을 날릴지언정 조금씩 더 냉정한 비관적인 시각으로 변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빠심에는 답이 없는고로 여전히 한나라당은 지지율1위, 두 정당 합쳐서 37%가 더 암울...

이미 학생들은 물론 부모들도 자신들의 미래는 희망적이지 않음을 알고 있으며 더 이상 희망고문에 매달릴 이유도 없음을 깨달았을 것이다. 남은 것은 대학대폭락 뿐이다. 선배는 여기에 경제위기와 대학 등록금의 엄청난 인상 등이 맞물리며 10년 안에 꽤나 많은 대학, 어쩌면 1/3 까지도 무너지지 않을까하는 이야기를 했다. 이제 더 이상 강남 엄마들의 '체계적' 사교육을 극복할 수 없다는 것도 인식되면 일본과 같은 현상도 일어날 수 있을 것이고. 여하튼 대학들이 뭐같은 교육으로 학생장사 했으니 망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하지만 그게 교육의 질에 의거하기보다 그저 학벌이라는 생존능력에 근거했음을 생각하면 한 편으로 찝찝하기도 하다.

혹자는 어차피 그렇다면 대학이 인문학과 교양을 익힐 수 있는 지성의 산실로 변모해야 한다고 하지만 내 생각은 좀 다르다. 천만원씩 내 가면서 이런 공부를 한다면 이 역시 말도 안 되는 비용 낭비이다. 물론 이런 기관이 있으면 좋겠지만 이는 기존 교육기관과는 좀 별개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가 아닐까 한다. 이런 교육을 통해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계층이 굳이 20대로 한정되는 것도 문제일테고. 그렇다고 대학이 무슨 실용 위주로 가는 것은 더 큰 자원 낭비다. 그 시간에 기업을 들어가는 게 나을테고 그토록 안정적인 공간에 무슨 경쟁 바라기도 뭐하고. 이래저래 진퇴양난이다. 나름 예쁜 건물들은 많으니 이명박이라면 관광코스로 개발할지도?
신고

'사교육산실 교육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의 무료화를 꿈꾸며  (15) 2009.10.16
중국 대학원 이야기  (9) 2009.01.17
대학 대폭락  (33) 2008.12.27
복지 학생회에 대한 단상  (23) 2008.11.06
경제지와 취업이라는 사회화  (10) 2008.10.19
대학교육 절대 받지 마라  (20) 2008.08.19
  1. 앗싸 나한고 아무 상관 없는 이야기지만 일빠다 앗싸!!!!
  2. 괜시리 해보는 이빠 (수령님 죄송 ㅋㅋ)
  3. 행인6
    대학이 많아지다보니 대학 수익율이 바닥을 치나보네요. 개인의 능력이 아닌 간판이 사회적 지위를 상속받는 수단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문제인 거 같네요.

    이런 건 어디서나 마찬가지인 듯 합니다. 좀 오만한 생각인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통신할 때는 온라인이 이렇게 저급하지 않았거든요. 사람들 매너도 참 좋았죠. 접근할 수 있는 사람들(그들의 능력보다 성향의 문제겠지만)은 어떤 필터를 거친 상태였죠. 풀이 넓어지면 전체적인 수준이 낮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대학도 그렇구요. 그저 수익율이 떨어져서 고등학교의 연장이 된 것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강사들 또한 군대와 휴학을 하고 오니 이상한 사람들이 간간히 보이더군요. 강사 수준도 마찬가지 인 듯 합니다.
    • 2008.12.28 12:18 신고 [Edit/Del]
      대학은 수익률 때문에 고등학교의 연장이 되었다기보다는 애초에 대학이 뭐 해준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나 강사도 예전이나 지금이나 중늙은이 투성이고요. 예전에는 학생들이 좀 더 안정적 기반에 있었기에 도전적 삶을 살아갈 수 있었고 지금은 생존에 목매달려 있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죠. 간판만 좀 떨어져도 지금보다는 나을 것 같은데 기업이 그렇게 현명해질 것 같지도 않습니다.
  4. 대안은 대운하 대신 대학운하를 파는 것입니다.
  5. 힛.. 마지막 줄 관광코스에서 웃었네요.
    그래도 읽으면서 꾀나 슬퍼지는건.. 나도 대학생이라서일까요..
  6. 지방 중하급 고교 영어교사이신 이모님도 항상 하시는 말씀이군요.
    "반에서 한두명 수업 듣는다. 나머진 잔다."
    지방 서민들이 (강남식의) 체계적인 교육투자에 GG 를 선언한 것이라는 의견에 동감합니다. 제가 고등학교 댕길때만 해도 그정도는 아니었지요.

    소수의 가진 사람들이 모든 걸 다 가져버릴려고 하면 결국 공멸할 뿐이란 걸 좀 알아야 할텐데, 지금 이 나라의 정책도 온통 '부자 만세'로 흘러가니 안타깝습니다.
    • 2008.12.28 12:21 신고 [Edit/Del]
      강남의 체계적 교육투자는 요즘 습관, 커리어 관리 등까지 강사들이 하더군요. 이 이야기 듣고 그야말로 orz... 정부가 나서지 않는 한 사립대학이 바뀔 리 없는데 티비에 나오는 높은 분들 얼굴을 볼 때 이제 게임은 끝난 것 같습니다.

      사실 요즘은 언젠가 혁명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_-...
  7. 민트
    냐하하...대학 나옴 뭐합니까...-_-; 난 대학은 30개 정도만 있음 된다고 생각함. 공부해서 뭐함? 기술이 짱.
    • 2008.12.28 12:22 신고 [Edit/Del]
      대학이 필요하기나 한 걸까... 하는 게 내 생각. 대학은 예전 형편 맞춰서 생겨난 거고 지금 사회는 현실과 맞지 않는 대학문화를 유지해 나가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 시대에 맞춰 변화한다고 난리인데 완전 겉멋 중2병적 변화인 듯.
  8. http://media.daum.net/politics/president/view.html?cateid=1067&newsid=20081227165708572&p=yonhap
    어제 했던 얘기....안병만의 대답이란다..ㅎㅎ...무서운넘들....
  9. 이대로 가면 상위권 대학들도 안심을 못하지요. 이대로 실용만 외치게 되면 결국 학원들이랑 경쟁을 해야 되거든요..(....) 벌써 컴퓨터 관련 학과는 학원이랑 경쟁 시작 했지요. 어지간한 대학 컴퓨터공학 학사랑 학원에서 배운 기술자랑 실력 비교해 보면 후자가 더 나은 경우가 적지 않으니..;;

    이래저래 대학들의 앞날이 밝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 2008.12.28 12:24 신고 [Edit/Del]
      상위권 대학은 애초에 그것이 계급 재생산의 수단으로 작용하기에 학원과 비교할 건 아닌 듯 합니다. 뭐, 조금씩 그 위치가 위협받겠지만 이는 고급인력(혹은 상위계층)의 수가 줄어들면서이지, 실무능력 때문은 아닐 것 같아요.
  10. 막장지잡대
    비로그인으로 건방지게 댓글을 남겨서 죄송하다는 말부터 먼저올리고, 댓글을 남겨보겠습니다.

    솔직히, 서울소재의 좀되는대학이나 지방에서 가장되는 거점대학정도면 취직하는데는 거의 문제가 없지만 지잡대로 들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지는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지잡대면 아무리 열심히해도 기회(인턴이라던가 여러가지등등)는 아예 오지도 않고, 원서 100이든 1만이든 모두 내도 전부 떨어지더군요. 물론, 저의 인상이 더러워서 성형수술도 했고, 해외봉사활동 1년 6개월이상(몽골,방글라데시)도 해보고, 기업 공모전에 나가서 3등도 해보고, 특정회사와 관계되어있는 계열의 자격증 6개이상 획득을 했다던가, 토익 950이상, 학점 4.5점 만점에 4.1학점인데도 그렇더군요. 이제 지잡대는 영원히 위를 향해 올라갈수없는것뿐만 아니라 그저 평범하게 먹고살수도 없게되는 현실에 쓴 눈물과 위산을 삼키고 절망할뿐입니다. 휴우... 이러다가는 정말로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길에 가게될까봐 두렵습니다.
    • 2008.12.28 12:25 신고 [Edit/Del]
      제 고등학교 친구들도 대개 지방에 남았는데 형편이 그렇더군요. 기업들이 학벌을 대체할 수 있는 어떠한 평가 기준을 속히 마련하고 정부에서도 이를 권유할 필요가 있는데 언제쯤 이루어질지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힘내십시오.
  11. 막장지잡대
    그리고, 또 덧붙여서 댓글을 달면 지금 현재는 소기업까지 도전해봤지만, 모두 퇴짜를먹고, 9급공무원(세무직)준비중입니다. 이제 30까지 2년남았군요. 그 기간동안 뭔가 결과가 나오지않는다면, 진짜 농약테크타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글을 보고 답답하고 착잡한 마음에 댓글을 남기고 다시 공부하러갑니다.
  12. 지나가다가.. 올해 수능 봤는데, 이 글 보니까 또 수능 망친게 덜컥 겁이 나네요-_- 젠장할.. 나름대로 학벌이야 실력으로 극복할 수 있겠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건 뭐......
    • 2008.12.28 12:27 신고 [Edit/Del]
      세상을 너무 비관적으로도, 너무 낙관적으로도 볼 필요 없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언제나 스스로 삶을 설계하고 대안을 찾아 나가는 용기가 필요할 따름이죠. 그럼에도 제 친척들에게 수능 10% 안에 못 들면 재수하라고 합니다. 현 구조상 이 안에 (이것도 상당히 보수적으로 잡았다고 생각하지만) 들지 못하면 용기를 내서 도전하기조차 힘든 세상이라 생각합니다.
  13. 낙타등장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시오
    독서가는 어울리지 않아
  14. 정말 공부할 놈만 대학 가게 만들어 대학 숫자 팍 줄이고, 그러기 위해 대학하고 인간의 가치는 무관하고 대학하고 먹고 사는 문제하고 관련이 없다는 인식이 전제되지 않는 이상 이 미친 대학놀음은 영원히 바뀌지 않겠지요.

    대학이 뭐 대단한 것도 아니지만, 당췌 왜 저런 걸 대학이란 간판 달고 가르치고 배워야하는 건지 이해가 안 가는 게 수두룩하니, 쩝.

    근데요. 시험감독을 하셨다니...대체 정체가...
    -_-?
  15. 공감하지만
    대학이 너무 많고 교육의 질이 낮다는 것에는 공감합니다.
    꼭 대학을 나와야한다는 명제도 요즘은 수긍하지 않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고...
    그런데 덧글 보다보니 중간에 컴퓨터 관련학과랑 학원 얘기가 나오는데 좀 어이가 없군요.

    컴공과에서 배우는게 프로그래밍 언어가 전부가 아닙니다. 오히려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하는거 배우는 시간은 없습니다. OS 커널 레벨부터 컴파일러, DBMS, 자료구조론, 알고리즘 이론 이런거 배우면서 실제 구현 과제 할때 프로그래밍하는 것인데, 학원에서는 이런 것들은 안가르칩니다.

    잘 팔리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API 써서 개발하는거 위주로 가르치죠.
    개발에 필요한 몇가지 지식 정도 얕게 가르칠지는 모르겠지만, 컴공과 전공한 학생이랑 학원 수료생 두고 비교하면 차이는 명백합니다.

    포스팅 본문의 주제와는 약간 거리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컴공과 예가 나와서 잠깐 언급한 것인데
    사실 이공계 중심으로 실용주의 어쩌고 하면서 기본기에 충실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유행하는 겉핥기만 가르치는 성향이 두드러지는 것 같아서 아쉽더군요.
    기술이나 트렌드야 1~2년이 멀다하고 바뀌는 것인데 과연 대학에서 추구하는게 그런 것인지
    아니면 핵심 기술, 원천 기술을 만들 수 있는 기본기를 닦는 것인지...
  16. 글쎄요
    한국 대학교육은 낭비 아닌가?
    한국 대학 수준은 세계 기준으로 3류 아닌가?
    교수 수준은 미국에 비하면 중 1 수준 아닌가?

    실력이 있나, 업적이 있나 그냥... 개폼이나 잡고... 권력자 행세나 하고...

    해방이후 많은 분야에서 발전을 이루었지만.... 교수나 대학은 밑바닥에서 논다.
    대학 교육이 문제가 아니라 과잉 교육이 문제인거 같다.
    교수 정년제를 없애고... 대기업 처럼 경쟁시키지 않으면 희망이 읍따.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한국에 돔구장이 필요할까?한국에 돔구장이 필요할까?

Posted at 2008.12.18 19:50 | Posted in 정력은국력 체육부
모두가 일본의 돔구장을 부러워한다. 특히 이승엽의 요미우리 진출 이후 이에 대한 말이 많은 듯 하다. 프로야구의 인기몰이와 함께 (정확히는 롯데의...) 노가다 십장이 대통령이 되며 이런 바램은 점점 현실화가 되었고 국민들에게 주식을 권유할만큼 낙관적인 대통령도 일단 말은 긍정적으로 늘어 놓으셨다. 그리고 뭐가 어떻게 될지 조금 꼬이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일단 계획대로라면 한국에도 곧 돔구장이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비로 인해서 빅 경기가 좀 망가진 일들을 언급하며 돔구장 건설을 찬성하지만 본인 생각은 좀 다르다.

우선 일본 돔구장을 부러워하기 앞서 미국 돔구장을 살펴 보면 달랑 두 개다. 일본의 돔구장이 6개인데 미국이 2개라니, 뭔가 좀 이상하지 않은가? 즉 일본은 두 팀 중 한 팀이 돔구장을 쓰는데 미국은 15개 팀 중 한 팀만이 가지고 있다. 왜 미국에는 단 두 개만의 돔구장이 필요할까? 그 이유는 돔구장을 가진 팀을 생각하면 쉽게 알 수 있다. 바로 토론토의 스카이돔과 미네소타의 메트로돔이 그것인데 이 두 지역의 공통점을 생각하면 돔구장이 들어서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다시피 두 팀의 연고지의 공통 특징은 무지하게 춥다는 거다. 물론 비슷한 위도상에 뉴욕, 보스턴, 시애틀도 있지만 이들은 해양성 기후로 연교차가 크지 않다. 즉 꽤 추운 날에 내륙성 기후까지 겹친 도시들이다. 토론토가 좀 바다에 가깝지 않나 싶은데 김선생님을 보면 무지하게 춥기는 한 듯. 위치만 보면 가장 추울 법한 미네소타조차도 새로 짓고 있는 구장은 돔구장이 아니다. 이 추운 도시에서마저 돔구장을 버리는 것은 돔구장이 실제로 그렇게 좋지만은 않다는 것. 시끄럽고 경관도 안 좋고 잔디도 인조를 써야 하고... 기타 등등은 이 기사를 참고할 것.

그렇다면 일본은 왜 그리도 돔구장이 많을까? 이유는 기후, 특히 강우량에 있다. 귀찮으니까 모 사이트의 자료를 그대로 인용하자면 "우리나라의 강우량은 일본에 비하면 대단히 적어서 북부 고지의 연 총 강우량은 500mm밖에 안 되고 동해, 남해, 서해안 지방은 많아서 1,400mm내외이며 그 외 지방은 800-1000mm내외이다. 이것은 일본의 800-3000mm에 비하면 50-60%밖에 안 된다." 덤으로 더위 역시 문제인데 "일본은 초여름에 매우기에 들어가 공기가 습하고 하루의 기온의 차가 발한작용이 방해되어 대단히 무덥지만 우리나라는 이에 반하여 공기는 비교적 건조하여 하루의 기온의 차가 발산작용이 활발하여 기분이 상쾌하다."라고 이 사이트에서는 떠들고 있다. 일본의 돔구장은 이런 필요에 의해 생긴 것이지, 겉멋으로 생긴 게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살다보면 극단적 상황에 꽤 익숙해진다고 한다. 괜히 막장공주들이 설치는 게 아님

돔 구장 건설에는 무려 8000억원이 든다고 한다. 작게는 3600억원 정도. 이 정도면 현존하는 모든 구장을 2군까지 포함해 개보수할 수 있는 비용이다. 아니면 잔디는 고사하고 제대로 된 안전장비도 없는 모든 초중고 구단에 안전장비를 지원해 줄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돈을 돔구장 건설에 쓸 이유가 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겉멋이라는 생각이 떠나지 않는다. 문화공간으로 활용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무슨 문화공간을 미쳤다고 수천억을 들여서 만드는가? 수도권 집중화가 심각한 대한민국은 아직도 지방 곳곳까지 문화의 혜택이 돌아오지 않고 있다. 이런 격차 문제는 아랑곳하지 않고 돔을 짓는다는 것은 낭비를 넘은 돈지랄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신고
  1. 저도 돔구장은 좀... 막상 경기장안에 있으면 답답할꺼 같습니다.
    도쿄돔 중계만 봐도 그런 느낌이 드는데...
    돈은 많이 들지 모르겠지만 개폐식으로 하면 참 좋겠습니다; 이왕이면 부산으로 다가...
  2. 민트
    많은 스포츠 팬들에게 돌 맞을지 모르겠지만 야구 좋아하는 남자는 시러욧!! 우리 아빠 야구 시즌 되면 정신 못차림...;; 주가 폭락해도 이승엽이 홈런치면 하루 종일 기분 좋아하심다;;
  3. 돔구장을 만드는데 관건은 무엇보다도 얼마나 경제적으로 행사 로테이션을 통해 일년동안 본전을 뽑고 이익을 창출해 내느냐 일것입니다. 토론토의 경우에는 워낙 날씨가 메롱이라서 돔구장의 특성적 혜택을 좀 보긴
    하지만요, 프로야구단과 풋볼팀이 4-11월간 임대를 해주고, 오토쇼니 wwe 레슬링같은 이벤트를 마구잡이로 넣어주어도 적자를 겨우 모면하는 정도입니다. 참고로 적자 경영으로 인해 스카이돔은 2000년 초반에 미국에 매각된적도 있었습니다.
    암튼 한국분위기가 닥치고 삽질이라고 하니..한국도 비싼돈주고 지어놓고 이꼴날까 걱정이 좀 되긴하네요 ㅎㅎ
  4. billytk
    문제는 그 큰돈이 월드컵 경기장 지을때마냥 정부에서 '다 똑같이 나눠서 지어라' 하고 주는 돈이 아니라는거죠.
    현재까지 계획되는 플랜은 여러가지 행사나 사업체를 유치 운영할 목적인 지방 자치단체와 건설사 보유구단의 이익이 맞물리는 경우라 돔구장 타령을 하는거니까요.
    개인적으로 봐도 돔구장이 그닥 현실성있어보이지는 않는데 그렇게 지어준다면야 어쩔수 없죠.
    일본 같은 경우도 돔구장이 흑자보다는 막대한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중이고 흑자를 보는 유일한 경기장은 마구잡이로 공연을 유치하는(그래서 훌륭한 공연장으로도 인식되는) 도쿄돔이죠 그리고 그런게 자연스러운거고요.
    • 2008.12.20 13:17 신고 [Edit/Del]
      확실히 자치단체의 개짓이 큰 것 같습니다. 마치 국제대회 유치하려는 것처럼 말이죠. 자꾸 정치 논리가 스포츠에 이상하게 끼어드는 느낌이 듭니다.
      도쿄돔에 그런 비밀이......
  5. 역시 이승환님은 적절하고 간결하게 핵심을 집어내는 능력은 발군이심...
    l^^l
  6. 필소굿
    크아...앓던이를 쏙 빼주시고 찝찝하던 제 등을 긁어주시는군요.
    돔구장 건설이 평생의 숙원인 야구인들이 태반인데
    이런 전후사정이나 알고 진행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어찌 일반인보다 더 모르니.
  7. 비밀댓글입니다
  8. 티스토리는 내가쓴 비밀댓글 쓴사람도 못보내요
    황당하네여 여하튼 좀 주심ㄳ하겠습니다
  9. 흑기사
    글내용 자체는 동의하나 미국에 돔구장이 두개밖에 없다는건 맞지않은 사실입니다. Seattle Mariners, Houston Astros, Tampa Bay Rays, Florida Marlins, Arizona Diamondbacks, Milwaukee Brewers 등이 돔, 혹은 retractable roof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또한 물론 돔구장 하나 짓는 비용으로 여러 구장을 업글하는게 낫지 않느냐도 좋은 생각이지만, 1년 내내 비, 눈, 혹은 폭염등을 피하며 야구, 축구를 즐길수 있을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장소가 있다는 것도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일수 있는 좋은 기회라 봅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정치계 먹튀 트레이드정치계 먹튀 트레이드

Posted at 2008.12.11 12:16 | Posted in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한국은 스포츠 시장이 그다지 크지 않다. 때문에 상대에게 돌아가는 상대적 이익이 클까 두려워해 트레이드 자체가 드문 편이다. 마치 국제정치에서 현실주의 관점이 상대가 10을 얻고 자신이 5를 얻는 거래를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듯이. 하지만 미국같이 시장이 초대형이나 일본 정도처럼 준수한 수준만 되어도 이른바 '대형' 트레이드가 종종 행해진다.

최근 딜들을 살펴보면 트레이드 데드라인은 물론이고 시즌이 끝난지도 꽤 지나 최근이라는 단어가 좀 무색하지만 박찬호에 관심만 있어도 알법한 매니 라미레즈의 트레이드가 기억난다. 한편 개막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NBA에서도 벌써 수 차례의 빅 딜(본 블로그는 이명박과 영어공용화를 지지합니다)이 있었다. 오늘만 해도 제이슨 리차드슨의 트레이드가 있었고 지난 달에는 무려 앨런 아이버슨의 트레이드도 있었을 정도이니.

그런데 이런 전력 강화, 혹은 연봉 절감성 트레이드 외에 가끔 처절한 트레이드가 행해진다. 이른바 먹튀 트레이드로 이 팀에 놔 둬 봐야 돈 값 못할 것 같은 그런 선수들끼리의 트레이드이다. 맨날 부상당해 제대로 써먹기 힘든 유리몸 리치 하든의 트레이드나 맛이 좀 간 래리 휴즈와 빅 벤의 트레이드 같은 게 이런 부류에 속한다. 도박성이 좀 있어 보이지만 스포츠도 환경이 중요한지 이게 가끔 재미를 볼 때가 있기도 하다.

그래서 생각난 건데 한국에 가장 먹튀가 많은 대한민국 정계에서 이런 먹튀 트레이드를 단행하면 어떨까?

1. 박근혜 <-> 손학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엄청난 딜입니다. 이명박에게 완전히 세력을 거세당해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이명박 씹기 (그것도 쫑알대며) 에 매진하고 계신 박여사님과 경선, 총선에 있지도 않은 대선에서까지 자기 혼자 (김유식 포함?) 예상치 못한 패배를 겪으신 후 맨날 물밑에서 뭐 좀 해 보겠다고 깝죽대고 계신 손학규 옹의 트레이드는 엄청난 판세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트레이드를 통해 양측이 볼 수 있는 이득이란 전혀 없어 보이지만 어차피 있으나마나 한 두 분이니 혹시 대박을 터뜨릴지도 모릅니다. 가격이 좀 안 맞아 보이면 손학규에 김부겸이나 송영길 정도 얹어 주면 됩니다. 뭐, 어미새 쫓아가듯 알아서들 따라 가겠지만...


2. 정동영 <-> 이재오

역시 앞날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인간들입니다. 두 분 다 한 때 예상을 뛰어넘는 활약을 하며 떵떵거리는가 싶었더니 예상을 뛰어넘는, 그리고 역사에 길이남는 대첩을 이루셨습니다. 정동영의 동작대첩, 이재오의 은평대첩은 현재 손학규의 종로대첩과 함께 21세기를 빛낼 삼대 대첩으로 길이 남아 있습니다. 그나마 다 죽은 이재오는 누가 좀 띄워 주려는 이상한 '역할론'이라도 나오지, 정동영은 그저 전여옥만이 찾는 존재로 전락해 버렸습니다. 두 분 다 미국 유학하며 안 되는 영어 하느라 힘드시겠지만 이 기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존재감을 알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위 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기대효과는 제로에 무한 수렴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3. 문국현 <-> 이인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이인제가 나타나면 어떨까? 이! 인! 제! 한 때 철새로 그저 욕만 드셨던 이인제는 이번 선거를 통해 최저 득표율이라는 신기록까지 곁들이며 우리 곁을 떠나지 않으셨습니다. 이에 반해 노무현의 뒤를 잇는 재야 히어로로 혜성처럼 등장한 문국현은 시작부터 삐걱거리더니 결국 집행유예까지 선고받으시고 정치는 어찌 그리 빨리 배우셨는지 벌써부터 배후설로 대응에 나서셨습니다. 두 분 다 이미 당이 망하고 당이 없고 하는 비슷한 아픔을 가지고 있는데 동병상련을 트레이드로 푸셨으면 합니다. 슬픔은 나누면 제곱이 됩니다. 그리고 당신들의 일그러진 얼굴은 우리의 힘이 되빈다.


4. 김근태 <-> 원희룡

두 분 모두 말만 합니다. 그리고 항상 늦습니다. 빠른 경우도 있지만 별 영향력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별 신경을 쓰지도 않습니다. 물론 김근태 옹께서는 경선 불출마로 신선함을 발휘하셨지만 그것 역시 이미 대세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은 아니었습니다. 원희룡은 언제나 한나라당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바뀐다는 뻔한 소리를 하며 무저항비행동 노선을 지키고 있지만 그게 바뀔 때쯤이면 이미 한나라당은 군소 정당으로 전락한 후일테며 원희룡의원은 한 줌의 잿더미가 되어 있을 때입니다. 그나마 원희룡은 여당이기나 하지, 김근태 옹도 지금도 야당 내 야당 소리 들으며 살아가고 계신데 이래서 미래가 있겠습니까? 자, 확 지르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행동하지 않는 자들은 행복하다, 옆 아줌마의 찌그러진 표정과 대비


5. 이명박 <-> 아소

당그니님아소 총리 지지율 폭락 관련 글을 보고 생각한 트레이드입니다. 사실 요즘 스포츠의 신자유주의화에 대해 말이 많지만 이를 통해 아예 국제적으로 한 번 노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두 분 다 경제통이라고 우기시며 거시경제를 제 맘대로 해석한다는 점이라거나 기본적인 국어도 잘 구사하지 못한다는 점, 그리고 여러가지 막말로 민심을 어지럽힌다는 점, 그리고 개입이 클수록 경제가 흐트러진다는 시장경제의 명제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 일본은 내각제라서 굳이 트레이드를 할 필요가 없겠군요...

그래서 생각난 또 하나의 트레이드가 이명박 <-> 부시 트레이드인데 이 경우 한국은 이명박 못지 않은 개또라이를 데려 온다는 리스크를 안게 되지만 만기계약자를 데려옴으로 최대한 빠르게 임기를 마치게 해 잃어버린 1년을 넘어 새 시대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곧 오바마가 취임할 미국이 계약이 4년이나 남은 이명박을 데려갈 리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오직 남은 카드는 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쓰다쓰다 이렇게 암울한 글은 처음이구나...
신고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준표를 능가하는 엄친아 이명박  (45) 2009.03.17
2008 Worst News Top 5  (20) 2009.01.01
정치계 먹튀 트레이드  (30) 2008.12.11
빠돌이의 자존심  (17) 2008.10.28
대학의 글로벌화  (10) 2008.10.21
애널리스트들의 공통점  (13) 2008.09.05
  1. 저기...허경영 총재님은...( '')
  2. 트레이드시 하등에 문제점이 없는 것을 보니 역시 이름만 다른 같은 당이구만요.
  3. 하하하 너무 재미있어요. 마지막 사진 압권.
  4. 아........진짜 미치겟다....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는 대체 어디서 나오는거예요!!!!!!!!

    푸하하하....

    진짜 대박.....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아 씨바, 님 좀 짱인 듯. '-')b
  6. 또기...
    즐겁네요...
    개인적으로 NBA매냐라 가끔씩 나오는 개삽질 틀드에 울컥합니다만...
    상기 예시된 틀드들은 하거나 말거나 크게 울컥할일 없는 틀드들이네요...
    마지막 쌀나라와의 틀드는 계약말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하는데,
    상대팀에서도 힘들게 계약기간 기다려 왔는데, 다시한번 위험을 짊어지려고 할려는지...

    참 링크 잡아 갑니다...
  7. 아무리 트레이드 할 사람이 없다지만 북쪽 김뽀글 아저씨는 좀 참아주시...;;;;
  8. 아키히로상의 남은 임기보다 뽀글이의 수명이 더 짧아보이니, 괜찮을 것 같네요.
  9. 웃길려고 아주 작정을 하셧군요.

    불쾌했던 오늘 하루 말끔히 날아갑니다.

    그런데 뭔가 많이 씁쓸하기도 (..)
  10. 마지막이 진짜 압권이네요.
    오랜만에 웃고갑니다. ㅎㅎ
  11. 소주한잔 생각나는 포스팅이군요.. 쩝..
  12. 민트
    나경원도 보기 시른데 어디다 좀 바꿨음 해요.ㅋㅋ 전여옥도.
  13. 궁극의 카드가 있었군요.
    생각해보면 꽤 괜찮은 해법 같은걸요.
  14. 아놔. 조낸 웃었네. 언더독 아저씨나 PSB님 블로그에서 봐서 그런지, 처음 댓글 남기는 건데 전혀 어색하지 않네요. 종종 들를께요. ㅋㅋ
  15. 1번부터 4번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여기저기 섞어놔도 대세에 전혀 영향을 안미칠 것 같습니다 ^^

    이왕 국제적으로 노는 거 정치와 종교의 벽도 넘는게 어떨까요? 이명막<->김홍도 정도라면 정신 수준이나 파급효과가 비슷할 것 같은데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청소년 유해 블로그 모음청소년 유해 블로그 모음

Posted at 2008.11.29 20:59 | Posted in 야동퇴치 여성부
각하, 오늘 동방신기·솔비·다듀…무더기 청소년유해매체 판정라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물론 지난 정부에서도 이런 문제가 많았으나 각하가 즉위하신 이후 더욱 표현의 자유가 문제시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각하께서 경시하고 있는 것이 사실상 포르노에 적응은 물론 중독된 아이들에게 저런 음악은 하등의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사회적 문제는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음란 정보가 유포됨으로 아이들의 순수한 정신 세계가 더럽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점점 주류매체로 성장하고 있는 블로그에 관심을 쏟지 못하는 이명박 각하 및 보건복지가족부 여러분들을 위해 청소년 유해 블로그를 신고하오니 이 나라의 꿈나무들을 부디 보살펴 주시길 바라옵니다.

1. 충용무쌍님 블로그 : 어둠의 딸갤을 주름잡다가 블로그계의 사파를 이끌던 레진이 나가떨어진 후 올라 온 작자이옵니다. 무릇 성적 행위에도 등급이 있고 최소한의 예의가 있음이 정도이오나 그는 변태적 성욕으로 무장한 그는 매일같이 '막장공주'라는 미명하에 미니멈 항문, 맥시멈 형용불가한 변태적 성행위를 묘사한 쓰레기 영상물들을 아이들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는 청소년 보호법을 교묘하게 피해 나가며 아름다운 포탈 네이버의 블라인드에도 순순히 따르나 이는 마치 좌빨 세력들이 현 체제에 순응하며 조금씩 그 마수를 뻗혀 나감에 다름이 아니옵니다.

2. 대야새님 블로그 : 악질도 이런 악질이 없나이다. 이미 네이버와 티스토리에서 숟한 징계와 경고를 주었음에도 그는 마치 윤리와 국가를 비웃는 듯 일본 블로그를 개설했나이다. 더군다나 그의 블로그에 올라온 포스팅을 보면 그야말로 눈을 뜨고 볼 수 없는 노골적인 성행위들이 마치 최근 (사이드카 발동 or 환율 급등 or 지지율 폭락) 마냥 끝 없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자라나는 순수한 아이들이 이 광경을 본다면 성에 대해 얼마나 잘못된 의식을 가지겠나이까? 이런 뿌리도, 종자도 없는 작자를 가만히 두심은 우리 민족의 정기에 못을 박음과 다름 아님을 臣은 목 메어 주장합니다.

3. pearlpix님 블로그 : 살다 살다 별의 별 놈이 다 있습니다. '자막'이란 서로 다른 언어로 생활하는 이들에게 언어의 장벽을 넘어 아름다운 문화를 공유케 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문화를 형성해 나가게 함은 물론 서로간의 이해를 증진케 하고자 존재하는 것인데 이 어찌 추한 포르노 따위에 자막을 입히는 짓을 하는 놈이 있을 수 있사옵니까? 그의 작업량이 왕성할 뿐 아니라 그가 선택하는 포르노 역시 내용이 추하고 충격적인 것들 뿐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때로 영상보다 그 내용이 더욱 성의식을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영상 보급에 힘쓴 김본좌에 이어 자막까지 본격적으로 보급된다면 이 나라의 미래는 대체 어디에 있겠나이까?

4. 고아라님 블로그 : 위 포르노 삼종세트보다 더 추할 수 있는 인간이 바로 이 자입니다. 페티쉬의 극에 달한 그는 부끄러움도 모르고 매일같이 레이싱걸, 연예인, 심지어 일반인까지 조금이라도 노출이 있다 싶으면 그것을 블로그에 올립니다. 이가 매우 위험할 수 있는 이유는 아이들이 모든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쉽사리 여기고 포르노의 가르침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대한민국은 세계 최다 미혼모 보유국으로 전락함은 물론이고 나아가 다시금 귀엽고 사랑스러운 아이들을 해외에 수출한다는 멍에를 뒤집어 써야 할지도 모릅니다.

5. 삼룡이님 블로그 : 대한민국은 인구 대비 숙박업소가 가장 많은 나라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 동방예의지국은 성매매 업소를 전면에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백의민족이 최소한의 염치를 알기 때문이 다름 아닙니다. 그러나 이 치는 포르노로도 모자라 매일같이 업소 이야기만을 꺼냅니다. 어떤 업소가 어떻게 텐프로가 어떻고 지껄임은 자기 자신의 얼굴에 먹칠은 물론 나라에 먹칠이오, 나아가 아이들로 하여금 이런 문화가 올바른 것이라는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의 영향으로 벌써부터 중고등학생은 텐프로 계를 하고 있다고 하니 이 어찌 통탄할 일이 아니겠나이까?

6. 이승환 블로그 : 한 때 '무료 성인 사이트'라는 변태뽕빨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문을 닫더니 이번에는 '현실창조공간'이라는 블로그를 개설, 주경야독을 해도 모자랄 백수새끼가 아침에는 정치로 각하를 까고 밤에는 야동으로 세상을 어지럽히는 망나니입니다. 이런 합리성을 가장한 마초들의 영향으로 대한민국은 그저 전거성만을 떠받드는 폭력국가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지가 무슨 단군신화 곰도 아니고 인간이 되겠다고 인터넷을 끊었으나 역시 변태의 피는 끊을 수 없었는지 다시 인터넷을 연결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주의를 요합니다.

7. 청와대 블로그 : (전략)어차피 아무도 안 보니까 별로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PS. 더 나은 나라를 만들고자 하는 분, 청소년 유해 블로그 신고를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딸심으로 대동단결
신고

'야동퇴치 여성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꼬시는 법  (52) 2009.01.17
마포 바닥에서 야동을 논하다  (65) 2008.12.23
청소년 유해 블로그 모음  (71) 2008.11.29
큰 가슴 덕택에 무죄 확정  (26) 2008.11.02
2008 미스코리아 리뷰  (24) 2008.08.07
엘프의 몰락 vol.1  (27) 2008.05.21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어쩐지 조용하던 제블로그에 인간들이 북적인다 싶더니 이유가 있었던 것이군요. 그리고 좀 억울함! 다른 사람들이 주동자 및 입안자 레벨이라면 걍 나는 운송책정도 인데 왜 저기 제가......흑흑흑 ( 이모든건 음모야!!!)

    정통부눈에 걸리기 전에 우크라이나로 빨리 이민을 가거나 일본에 야동적 망명을 신청해야 겠음

    '동무! 내가 잡혀가드라도 내야동과 은꼴사들을 부탁허이'

    '딸렐루야!'
  3. 흠~ 한개도 몰랐는데...
    좋은 정보 공유에 감솨~ ㅋㅋ
  4. 정보 공유 감사 (...)
  5.  믹시에서 왔습니다. 뭔가 싶어서 열심히 읽었죠. 아... 뭔가 시니컬... [시니컬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그런데 6번까지 읽고 7번까지 봤는데... 음흣...

     마지막의 그림이 눈에 딱 들어오는군요. 여기서 뿜었습니다. 이 사람들을 얼굴 프로필만으로 보니 그냥 일반적인 사람 답더군요.

     덧글을 보니 7개의 블로그 중 6번이 이곳... [아, 시크하시다...]

     즐겁게 보고 돌아갑니다.
  6. 안녕하세요, :) 아침에 살짝 정신이 몽롱할때 블로그질을 잠시하는데 낯익은 이름이 보여서 설마 하고 들어왔는데...(...) 아는분의 블로그로 이동이 되어버리는군요.

    기억은 하시고계시려냐, 엘윙 누나 블로그에서 몇번 뵈었던 루드에요. 정부에서 주요인물로 선택되셨군요. .. 못뵌사이 큰인물이 되셨네요. 웬지 즐겨찾기에 넣어야할분위기?...
  7. 비밀댓글입니다
  8. 아놔..... 그냥 장난인지 알고 링크눌렀는데 상쾌한 아침에 사무실에서... 옆의 여직원에게 완전 개변태취급받았다는 ㅜ.ㅡ 한동안 구설에 오르게 되었어요. 책임지라는... 깨끗히 씻고 있겠어요 *-_-*
  9. 충용무쌍님 블로그는 이미 알고 있지만, 전 막장 취향(?)이 아닌지라. 흠흠.
    하지만 대야새님 블로그는 적절하군요. 끄끄끄. (설마 거기도 취향이??)

    다만 지금 확인은 못 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