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은 굴려야 제맛아이돌은 굴려야 제맛

Posted at 2009. 6. 24. 20:17 | Posted in 풍기문란 연예부
뷰라님의 글을 읽었는데, 소시가 일밤의 모쇼프로에서 망한 건 소속사보다야 방송사 탓이 아닐까 생각한다만... 그런 건 나같은 연예계 현장 한 번 서보지 못한 존뉴비가 설칠 건 아닌 것 같아 넘어가고 쓸데없는 생각을 좀 해 볼까 한다. 아이돌은 굴려야 돈일까, 아껴야 돈일까? 

즉 오락 프로그램을 자주 출연시키는 게 장기적 가치에 득일까, 해일까? 솔직히 걍 답이 없다는 게 정답인 상황이 아닐까 한다. 자주 출연하느냐, 가끔 출연하느냐는 좀 핀트가 맞지 않은 것 같다. 자주 출연한다고 해서 싸 보이면 태연이나 윤아는 그만큼 자주 써먹은 애도 없는데 가치 떨어졌어야지, 되려 인기가 오르고 있는 게 현실. 결국 프로그램을 얼마나 잘 구성하느냐의 문제이지, 자주 출연한다고 뭐라 하는 건 실패만을 바라본 결과론적 이야기가 아닌가 싶음.

태연-윤아의 투톱, 하악하악...

내가 생각하는 일밤의 소녀시대 공포 어짜고가 망한 이유는 소시'만'을 전면에 너무 밀었기 때문. 내가 바라보는 요즘 쇼프로의 성공 요소는 전에 언급했듯 '잘 짜여진 관계'이다. '패떳'이나 '무도'나 다 나름의 위계 질서가 있고 그 틀에 맞춰서 행동하는 거...  한데 소녀시대는 관계망을 보여주기에는 좀 단순하고 숫자도 많아서 산만해짐. 막말로 재미 없는 인간도 재미있는 인간 사이에 끼면 재미있어지는데 멋모르는 소녀떼 얼굴로 밀고 성공하기 쉬울지 잘 모르겠다. 이것도 결과론적이지만 난 아니라고 보는 거고... 심지어 슈퍼쥬니어처럼 끼 있는 애들이 많아도 힘들다고 본다.  

또 냉정하게 이야기해 소속사에서 상업적 가치가 떨어진 애들을 내차는 게 뭐 그리 큰 문제가 되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그러면 나름 짐덩어리가 될 수 있는 가수들을 그룹으로 꼭 껴안고 가야 하는 걸까? 핑클은 예순 할망구가 되어서도 우리는 핑클이어야 할까? 팬이란 가수의 필요조건이 될 수는 있어도, 충분조건이 되기에는 모자라도 한참이 모자란 요소이다. '우린 해체하기 싫었어요!'라고 할 때 '미안, 너희는 돈이 안 되'라고 하면 뭐라고 답해야 할까? '저는 이 상품이 좋아요'라고 말하는 소비자에게 '죄송, 돈이 안 되서 접습니다.'라고 하는 공장장에게 우리는 욕할 수 있을까? 그럼 얘네들 다 복귀시켜줘...

하악하악, 밀크...

애초에 자본주의에서 아이돌은 물론 모든 가수는 돈덩어리다. 정말로 씹어야 할 부분은 이런 잘못된 구조이지, 상품가치가 떨어지고 말고 하는 건 프로야구 팬이 감독에게 던지는 훈수에 지나지 않는다. 여기서 정말 알아 두어야 할 한 가지 사실은 감독보다 선수를 잘 아는 사람은 없다! 나도 위에 훈수 좀 둔 거 정말 미안하지만 그냥 봐 주삼 ㅋㅋㅋ...

그래도 기본적으로 요즘 아이돌이 열라게 오락프로에 출연하고 있는 건 흥행에는 도움이 된다고 본다. 일단 이미 관계가 역전되었으니까. 가수는 돈이 안 되거든. 김태원빠인 노석공옹께서 줄창나게 언급하는 게 그렇게 음반 팔아먹던 김태원씨도 죽도록 배고팠고 그것 때문에 예능에 나온다는 것인데, 아이돌이야 오죽하겠나. 이미 가수는 예능 프로그램에 앞서 자기를 알리는 무대에 가까운 셈이다. 본업이 예능이고 가수는 그 중 하나의 PR활동인 것이다. 

더군다나 요즘은 워낙에 흐름이 빨라져서 눈 깜빡 하면 인지도 잃기 쉽상이다. 예전에는 정말 시대를 압도하는 연예인은 소수였는데 요즘은 일단 케이블에 인터넷 통해 채널이 너무 많아지고 공중파 쇼프로그램도 연예인을 떼로 몰고 다니는 세상. 이런 세상에서 폼 좀 잡고 비싸게 굴려면 정말 top of top 에 무게 좀 있어 보이는 스타일이어야지, 아무리 인기가 좋아도 소녀시대 레벨로는 좀 힘들지 않을까 하는 게 본인의 생각.

결론은 아이돌은 굴려야 제맛이다. 그런 의미에서 소시를 해체하기 전 시원하게 한 번 벗겨 준다면 수만형님께 감사드리며 강의석처럼 누드시위까지 약속드리도록 하겠다.

물론 배틀도 환영한다
  1. 중구난방 설치는 아이돌에 중심이 없어서 그런가..?
    소녀시대에는 관심이 없지만서도..
    이렇게 대책없이 설치게 놔두면 상품가치 떨어지는건 불보듯..

    여튼 저튼, 이번 컨셉이 밀덕을 위한 거든데..
    수만형님의 빤치라 작전을 행해준다면 그저 굽신굽신 찬양들어감..ㅜㅜ
    • 2009.06.24 22:09 신고 [Edit/Del]
      밀덕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그냥 사람들에게 밀덕 흉내를 내게 하는... 전 이런 정도로 상품가치가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적당히 사과문 정도 내 주고 그냥 즐겁게 흔들면 우리 덕후들은 그저 즐딸할 거라능-_-a...
  2. 점점 일본처럼 다양한 '취향'을 존중하는(?)
    아이돌 문화의 발전이 참 바람직 하다고 생각됨니다.;;;

    물론 소속사에서 YG의 2NE1을 관리하는 것처럼 '1주에 1번 방송'이라는
    컨셉을 잡는 것도 소속사의 장기 계획에는 좋겠지만
    시청자 입장은 좀 다른것 아닐까요?
    • 2009.06.25 15:13 신고 [Edit/Del]
      다양한 취향을 존중하기보다는 이용하는 쪽에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만... 하긴 정말 존중해주는 아해들이 나온다면 이용하는 쪽보다는 그 쪽으로 붙겠죠. YG가 2NE1을 좀 비싸게 팔아먹으려는 것 같은데 전 솔직히 좀 부정적입니다. 여성 그룹이 이런 컨셉으로 성공한 예가 있었나 싶기도 하고...
  3. 저도 이수만 사장님에게 그걸 부탁드리고 싶군요.. ㅎㅎ
  4. 비로그인
    소시를 보호하기 위한 고급 책략이군요. 제가 수만횽이라도 무서워서 못 벗길 듯...
  5. 벗긴다는게 수영복 화보정도를 말하는 겁니까???
    굴리고 굴리다 수년 후에 단물 다 빠진 애들을 가지고, 그럴 개연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요~ㅎㅎ
    뭐 인기 없는 한둘일 확률이 매우 높지만..ㅋ
    누드시위 기대해봐도 되려나??;;; 퍽!!! 깨갱!!!

    근데 밀크는 어디로...;;;
    저도 그 때 하얀색만 있던 뮤직비디오를 좋아했었는데.;;;;;
  6. 저련
    그러고 보니 밀크는 전통적으로는 저런 청순한 이미지와는 무관하다는. 유모로 제격인 풍만한 아줌마들이 젖 하면 조선인들에게 떠오를 이미지일 듯. 게다가 이 나라 전통음식 가운데 우유가 재료인 것은 오직 타락죽뿐.. 중국이나 일본도 마찬가지고
  7. 머미
    해체 전이라는 단서를 다신 것으로 보아 진짜 벗으실 의사는... (실망입니다)
  8. 그 누드 시위에는 저도 동참하도록 하지요!! 수령님께서 일빠를 치십시요..ㅋㅋ
  9. 벗겨만 주신다면.... 굽신굽신 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