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블로그 도메인이 나가서 남조선 세력들이 꽤 기뻐했던 것 같다. 그러나 도메인 이양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며 다시금 세력 확장에 나서게 되었다. 이에 새롭게 함께 할 동지들을 소개하고자 '2010 덕후 블로그 어워드'를 개최한다. 물론 상품이나 상금 이딴 거 죽어도 없다. 그런 거 있으면 도메인 끊길 때까지 놔 두지도 않았겠지-_- 대상 격인 씹덕후 1분과 기타 잡다 오덕후 10분을 선정했으니 모두 RSS 구독하기를 바란다.
만화평론가이자 미국 모 유명대학 조교(라고 쓰고 비정규직이라 읽는다)로 계시는 capcold님의 블로그. 미디어, 만화, 시사 등 엄청난 분야를 가로지르는 지식과 통찰력이 어우러진 공간이다. 또한 출처를 중시하는 'back to the source' 캠페인을 펼치시고 이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본받을 점이 많은 분.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종횡무진 활약할 것이 기대된다. 허나 이런 엄청난 공력과 내용에 비하면 인기는 바닥이라는 아픔이 있어 동정표로 대상을 수여한다. 본인은 워드프레스란 이유로 무시당한다고 하소연하나, 아마도 낡은 개그코드 때문이 아닐까 싶음.
일본 2D 미소녀, 일러스터 등에 대해 다루고 있는 곳.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지속적인 커뮤니티 모니터링 등은 놀랍기 그지 없어, 이 블로그 자체가 하나의 작은 위키피디아가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 이글루스의 검색 기능이 하도 뭐같아서 당최 필요할 때 찾아보기가 힘들다는 점이 아쉽다.
밑도 끝도 없는 늘어놓기로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문학적 상상력과 통찰력이 돋보이는 블로그. 마치 생각의 지도를 그리듯 종횡으로 사유를 확장하고 연결해 가는 과정을 블로그에 그대로 보여준다. 최근은 몽키플라이라는 트위터 연동 유틸리티를 개발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물론 돈은 한 푼도 못 벌었지만 진정한 덕후라면 돈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
블로그로 따지기 애매한 면이 있지만 어쨌든 블로그 툴을 사용하고 있다. 단순히 '의견'과 '추측'이 난무하는 한국 스포츠 블로그계에서 몇 안 되게 '사실'과 '현장'을 담고 있는 가치 있는 곳. 여기저기 글을 송고하기 이전부터 이런 자세를 견지해 왔는데
보지도 않고 맘대로 쓰는 이들이 난무하는 한국 - 심지어 기자도 그렇다 - 에 이런 곳이 꼭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참고로
손윤님의 영화평과
기호태님의 블로그도 매우 좋으니 꼭 찾아 보도록.
수 많은 '전문 블로거'들은 gundown님 앞에 무릎꿓을 필요가 있다. 파워 블로거라 자부하는 이라면 gundown님의 반의 반이라도 성실함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돈에 구애받지 않고 순수하게 자기 취미로 맛집을 탐방하고 그것을 블로그로 옮겨 담는 gundown님의 블로그는 많은 이들에게 '진짜 맛집' - 돈 내고 실리는 맛집이 아닌 - 을 모두에게 선사할 것이다.
서울신문 강국진 기자의 블로그. 한국 기자들의 전문성 부재는 죽도록 씹혀 오고 있다. 특히나 귀찮고 알아먹기 힘든 분야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한데 '중요하고도 귀찮고 설명하기 힘든' 문제인 예산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까발리는', 그리고 '대화하는' 곳이라는것만으로도 이 곳을 방문할 이유는 충분하다.
현실을 다루려면 이래야 한다! 라는 감탄이 절로 튀어 나오는 곳. 많은 시사 전문(?) 블로거들은 감정이나 정파에 기대는 경우가 많은데, 바이커님은 언제나 침착하게 그래프와 연구 결과를 가지고 이야기한다. 비록 많은 글이 업데이트되지는 않지만 글 하나하나는 언제나 내용이 알차다.
보면 볼수록 빠져드는 블로그. 인지심리학을 주로 이야기하는 문인인 줄 알았으나 라깡주의자를 올킬할 정도로 강한 무력 - 물론 그들은 라캉이 되살아나도 죽지 않는 강한 생명력이라 죽지는 않았으나 여하튼... - 도 지니고 있다. 그 무력의 근저에는 치밀한 데이터와 원문에 대한 탐색이 있다. 학문에 대한 태도를 배우기 위해서라도 꼭 가 볼만한 블로그.
허구헌날 기생충만 다루는 블로그. 왠지 병신같지만 멋있는 분으로 그의 근성에 반해서 선정해 버렸다. 하지만 난 아직까지 이 분 블로그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분들을 이해하지 못하겠다. 대체 이런 글을 왜 쓰는지는 모르겠지만 아프리카 봉사활동을 갈 정도로 인덕이 훌륭하신 분(으로 내 맘대로 사료) 여하튼 '근성'이 무엇인지 알고픈 분은 방문을 바람.
찌질이 오덕후상 : 무규칙 이종블로그한국에서의 온갖 찌질이 사건들,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정리해주는 블로그. 문체는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시니컬하나 이런 작업이야말로 진정한 웹 세계에 대한 역사를 써 내려가는 게 아닐까 한다. 인터넷도 안 쓰고 인터넷이 어떻고하는, 아이돌도 안 보고 아이돌이 어떻고 욕망이 어떻고 하는 분들은 이 블로그를 방문하여 진흙탕 속에 들어가는 게 어떤 것인지 배우고 오기를 바란다.
우왕..
참고하겠습니다..
완전 보고 싶네용
업무특성상 예전에 외식사업부에서 요청으로 유명 맛집 블로거나 그분들
중계하는 분을 만나본결과... 거의 대다수가 돈받고 올리기도 한다는거..
건다운님은 안하시더군요...-.-;;
전 안될겁니다 아마..
...그냥 끝내면 재미없으니 선전 하나. 연재하던 미소녀 CG 관련 글들은 서브 블로그로 뺐습니다. 주소는 http://moastone.pe.kr 잉여력 확장을 위해 불건전 블로그 하나 더 만들었으니 많이 사랑해 주세용~
CG 블로그도 진작부터 보면서 덕후들 이야기 낄 때 한 마디씩 건네고는 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