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지식생태계를 바라며진보지식생태계를 바라며

Posted at 2010. 4. 10. 11:36 | Posted in 없는게나은 정치부
머나먼 미국 땅 계시는 capcold님께서 백투더소스에 이어 또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하셨다. 이름하여

진보지식생태계 구축-_- 두둥... 읽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내 맘대로 요약하겠다.

요즘 들어 어느 산업이든 '생태계'가 부각되고 있다. 따로 따로 놀아봐야 그 영향력은 클 수 없고 일시적이지만 하나의 界를 형성한다면 영향력이 크고 지속적일뿐 아니라, 일단 형성되면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알아서 선순환이 일어난다는 것.

capcold님은 의무(무상)급식 건을 그 예로 든다. 교육과 복지에 대한 진보담론 - 경기도교육감이라는 행정가 당선 - 정치인의 실행 노력 - 도덕성 이미지에 대한 대중적 호소 등 여러 요인이 의무급식의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너무 따로 놀고 있다는 측면이 있다. 하다못해 의무급식에 대한 깔끔한 정리 페이지 하나 찾기 힘들다. 양키들의 위키피디아를 부러워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위키피디아만으로는 답이 나오지 않는다. 위키피디아는 지식을 정리하고 축적하는 시스템이다. 진보지식생태계는 이 이상을 추구한다. 지금까지의 주요 이슈, 사건,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은 그 시작에 불과하다. 그것을 좀 더 효율적으로 유통시키도록 온라인-오프라인을 오가는 유통망을 만들고, 나아가 다양한 단체-개인 간 연결을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 때쯤 되면 자연히 진보지식생태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성이 돋보였던 백투더소스에 비하면 매우 추상적이고 당위적인 성향이 강하다. 더군다나 이런 프로젝트를 실시하려면 분명히 몇몇의 많은 시간이 필요할테고, 나중에는 금전적 부담 역시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올 것이다. 때문에 많은 단체들을 언급해 두었지만, 처음부터 이들을 움직이기보다는 개인들의 연합 차원에서 작게나마 유의미한 결과물을 낳는 게 먼저라고 생각한다. 혹은 단체와 관련된 일이라도 '쉽게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시작되었으면 한다. 

아직은 구체성이 없지만 그만큼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는 프로젝트가 '진보지식생태계 구축'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이나 기술이 있다면 - 웹 페이지 제작, 언론 홍보, 소셜미디어 운영 및 연결, 만화, 글 등등 무한하다 - 얼마든지 여기에 힘을 보태줄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되겠다. 하지만 정작 이 글을 쓰는 나 자신도 '어떻게 참여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지?'라는 생각이 우선 드는 아쉬움이 있다.

때문에 우선적으로 '당신은 진보지식생태계 구축에 이러한 방식으로 힘을 더할 수 있습니다'를 알려주는 알림이 필요하겠고, 다음으로 게시판과 위키를 병행한 토론 페이지가 있었으면 한다. 이렇게 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이 더해지고 그것이 네트워크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작은 진보지식생태계가 구축되지 않을까 한다. 어쨌든 본인은 어떤 형태로든 힘을 보태겠음을 알려 둔다. 

ps. 결국 문제는 판을 벌인다면 오프에서 사람들이 모이고 떠들어야 할텐데, 정작 시작한 사람이 양키 제국에 있다는 점이 되겠다(...)

진보지식생태계 기념으로 오늘의 짤방은 아름다운 생태 관련 만화(...) 
  1. ㅋㅋㅋㅋ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글은 용두사미에 짤방은 생태계 파괴라..ㅋㅋㅋ
    이래서 수령님포스팅은 끊을수 없다니까..ㅋㅋㅋㅋ
  2. 표범가죽에_이어_늑대가_되고_싶다고_생각하는_수령_각하.jpg
  3. 잘 보고 갑니다... ^^
    무슨 말인진 잘 이해를 못했지만. (짤방은 이해했다눙;;)
  4. !@#... '어떻게 참여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지?'를 같이 궁리하는 것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핫핫). 사실 백투더소스의 경우는 처음부터 대중캠페인이었지만, 진보지식생태계는 대중캠페인 요소와 함께 각 선수들(예: 싱크탱크 단체들이라든지)에게 나서달라고 뽐뿌질을 하는 것이다보니 커다란 틀부터 우선 펼쳐놓고 봤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지식을 위키식으로 축적을 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그걸로 접근하고, TED식으로 이벤트를 만들고 싶은 분들은 그걸로 또 접근하고, 데이터분석에 관심 있는 분들은 로데이터 공개운동으로 접근하시라고 할 수 있도록 말이죠.

    여튼 위키부분도 계속 세부적으로 페이지 나누고 정비할 예정이니 종종 놀러와서 덧붙여주셈.
  5. 예~~전에 한번 수령님 포스팅에 답글로 단 적이 있는 거 같은데...

    "과연 블로거의 힘은 있는 걸까요???"

    (제가 너무 부정적일 수 도 ㅋㅋㅋ)
    • 2010.04.11 23:30 신고 [Edit/Del]
      없어요, 이름 있는 이들은 큰 판에 붙어 먹고 사는 거고, 별로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렇지 않은 이들의 자생적인 활동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6. 역시 수령님!!ㅋ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