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 도박 연루, 누구의 잘못인가?프로게이머 도박 연루, 누구의 잘못인가?

Posted at 2010. 4. 16. 14:58 | Posted in 폐인양성소 게임부
e스포츠 폐인팬에게 좋지 않은 소식이 있었다. 사설 도박에 프로게이머 선수들이 연루되어 승부조작을 했다는 것. 

승부조작은 보통 큰 일이 아니다. 이전 미국에도 블랙삭스 스캔들이 터진 적이 있었는데 연루된 애들 8명 다 잘렸다. 한국에서도 K3리그 팀이 승부조작으로 해체된 적이 있으며, 최근 논란이 많은 쇼트트랙 역시 사실로 밝혀진다면 골치아플 거다. 물론 돈과 연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여튼 대충 여기 보시길...

결과론적이긴 하지만 승부조작이 쉬운 개인종목임을 떠나, 스타판 자체가 애초에 돈과 관련된 문제가 터질 여지는 꽤 컸다. 미래가 너무나 불안정하기 때문이다.

실크세대는 변선생님 같은 간지남의 전유물이지, 일반 루저의 것이 아니다.


프로게이머들은 대부분 20살 내외이다. 곧 군대를 가야 하는데 군대를 다녀오면 사실상 게임계에서 떠나야 한다. 하지만 중등교육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며 몇 년간 게임만 바라보고 살아온 이들이 설 자리는 없다. 그나마 몸을 쓰는 스포츠라면 적게나마 연줄이라도 당길 수 있겠고, 몸을 쓰는 일이라도 할 수 있겠지만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은 그 능력을 타 분야에 응용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엄청난 손빠르기로 여자랑 응응응할 때 좋을지도 모르겠다만(...)

하지만 혀라면 모를까... 손가락으로는 좀 무리.


이영호가 방송에서 연수익 2억 5천으로 찍혔던데, 사실 1억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선수는 극소수다. 대부분은 2천에서 3천 정도에 불과하다. 물론 이것도 그 나이에 적은 수입은 아니겠지만 미래가 보이지 않는 어린 선수들에게는 지나치게 가혹한 처우일수도 있다. 그나마 이거라도 받는 선수들은 다행이지, 프로무대 한 번 밟아보지 못하고 사라지는 연습생들도 수두룩하다. 이들은 이제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이들과 같은 삶을 살아보지 못한 나로서는 상상하기 힘들다.

잘못은 잘못이고 도박에 연루된 선수들은 까야 하고 퇴출시켜야 한다. 그러나 도박연루가 과연 선수들만의 잘못일까? 성공한 이들만이 빛나는 무대 뒤에는 보이지 않는 미래에 법을 어겨서라도 그 불안감에서 벗어나려는 평범한 아이들이 있을 뿐이다. 게임을 사랑한다, 선수들을 사랑한다는 말을 던지는 수많은 팬들은 그들의 삶에 대해 한 번이라도 생각해 보았을까? 우리는 그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지만, 정말 그들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를지도 모른다. 

비단 프로게이머만 그렇겠냐만... TV 속의 인물은 그냥 가상세계의 장난감이라는 생각도 든다.



 
  1. 송곳니
    손가락으로 무리 아님.
    지금 '신의 손가락'이라 불리던 카토사마 디스하시는거임? -_-;;
  2. 집안일하는로봇
    첫번째 짤방의 저분은 이제 '변선생님'으로 된 건가요?

    프로게이머도 그렇지만 '변선생님'도 남은 몇 년간 바짝 벌어야할텐데...
  3. 지워진 추억
    오프토픽입니다만 RSS등록하고 쭈욱 읽다보니 뭔가 삭제됬다는 듯한 글들이 좀 있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RSS피드에는 나오는데 "환경 죽이는 계양산 골프장" ( http://www.realfactory.net/1086 )가 정작 그 주소로 가 보면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고 나옵니다. 이 글 이외에도 많은 듯. RSS피드(http://www.realfactory.net/rss)가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4. ((( 사귀게 된 와 함께 이슬람 )))

    http://www.acquainted-with-islam.blogspot.com/
  5. few
    변선생이 뭔가요?
  6. 역시 먹고사는 것은 지상 최대의 과제
  7. 확률분포
    그러니까 이게 다 먹고사는 문제 때문이라니까요

    이명박 정부를 지지합니다. 취업시켜 주세요.
  8. 하루에도수없이그짓
    시크릿/매직/

    이승환님/

    뎃글에 뎃글./후덕하심/

    게임부는 폐인양성하여/

    사회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게임부를 지탄하는 내용은 정말 달콤함

    일전에

    부부가 아기를 아사 시킨경우가 그런 거임/

    만랩을 찍고 썩은 우유만 일정 투입 하던 그들은 지금 감옥에/

    감옥 레벨 상향 되면 /

    사회로 귀화 되는 기이한 현상

    그들뿐이 겠습니까.

    현재 무직인 이들과 정치부 샌님들

    성폭행 묻어 주시는 교편들고 계신분들.

    4대가넘는 관운장과

    모든 영웅호걸들이 모여

    결국 미련한 사회와 사이코패스를 제공하는

    현실을 만드는/

    아 결코 미치지않으리

    돈 뿐인 돈 앞에 사랑과 행복을 개입 시키는 게임/

    처음으로 되돌리자면

    미군캠프롱이 땅에 쏟아놓은 기름과 오물들 정화된담에

    할꺼임/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