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

Posted at 2006. 7. 23. 00:52 | Posted in 책은곧배게 학술부
 탁석산은 참 다양한 평가를 받는 사람이다. 티비 프로그램에 정기적으로 얼굴을 비친 그인만큼 좋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야 당연하다. 반대로 그에 대해 반감을 가진 이는 두 부류가 있는데 하나는 학자가 무슨 매판업자처럼 책을 쓴다는 것이고 다음 부류는 상당히 우파적인 모습을 비판한다. 물론 그는 그런 생각을 말도 안 되는 억지논리로 포장하지 않고 생각을 드러내기에 고종석은 그를 가리켜 '순수한 극우'라 표현한 바 있다.

내가 볼 적 두 번째 비판은 어느 정도 정당성이 있다. 탁석산이 솔직하게 표현을 한다고 하여도 그의 몇몇 주장, 예로 한국이 핵무기를 가져야 한다는 주장 등을 보면 너무 주변상황을 깊게 살피지 않고 답을 내린다는 생각이 들며 그 위험성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첫번째 비판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한국에는 그렇게 대중을 위해 글을 쓰는 이들이 아직 부족하다. 특히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글을 쓰는 학자는 더욱 그러하다. 그렇기에 오히려 비판을 받아야 할 쪽은 대중과 엄청나게 거리를 유지하는 학자집단일 것이다.

어쨌든 그런 탁석산이 오랜만에 신작을 냈다. 제목은 '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 나는 전혀 관심없었지만 논술교육 등을 내세우며 신문광고까지 했다고 한다. 이 책이 내세우는 주장은 단순하다. 실용적 글쓰기와 논술적 글쓰기는 엄연히 다르며 현재의 논술교육은 너무 엉뚱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해결책으로 가장 기본적인 논증을 확실히 할 것을 요구하며 일단 그것만 확실하게 이루어지면 나머지는 해결된다고 이야기한다. 1,2권이 대충 이런 내용이고 3권은 그냥 시중 논술서와 비슷하다. 4,5권은 미발간이지만 미안하게도 제목만 봐도 전혀 기대가 가지 않는다.

솔직히 이제껏 탁석산의 책에 나름대로 만족했던 (한국의 주체성은 제외하고) 나에게 이 책은 조금 실망스럽다. 우선 1,2권의 이야기도 사실 전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이러한 책은 서점의 글쓰기나 논리학 코너를 뒤적거리면 쉽게 볼 수 있는 내용이다. (개인적으로는 앤소니 웨스턴의 논증의 기술을 가장 추천한다) 또한 저자가 비판하는 논술 관련책에서 논증이라는 개념을 내세우지는 않더라도 많은 책이 논증과 논리성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탁석산이 이태준의 문장강화와 배상복의 문장기술을 비판하는 것은 더욱 황당하다. 그가 내세운 이유는 '글에서 중요한 것은 문장력이 아니라 논증인데 이들 책은 문장력만을 강조한다'는 것인데 저술의도가 다른 책을 가지고서 이렇게 비판하는 것은 논증에 대한 책답지 않게 그다지 논리적이지 않다. 솔직히 책의 완성도만 따진다면 이태준과 배상복의 책이 탁석산의 이번 저서에 비하면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되어서 그 비판에 더욱 아쉬움이 크다.

그럼에도 이 책의 미덕은 정말 중학생도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쓰여졌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가격과 분량에 비해 정말 내용이 없다는 단점도 생겼지만 어쨌거나 탁석산 특유의 쉽고 간결하고 명확한 문체는 중고교생들에게 논증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탁석산이 많이 읽고 많이 쓴다고 좋은 글이 나온다고 하지 않은 것처럼 그의 책은 어디까지나 출발점에 불과하겠지만 출발점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는 난이도와 구성, 내용 측면에서 괜찮은 편이다. 그렇다고 돈 주고 사 보기에는 좀 아까운 책이니 한 번 읽은 뒤 다른 책을 사서 가끔 들여다보는 게 더 좋을 것이다.

'책은곧배게 학술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몰입의 즐거움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14) 2006.07.25
문장기술 - 배상복  (14) 2006.07.24
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  (6) 2006.07.23
경제정책론  (7) 2006.06.18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11) 2006.06.10
나에겐 분명 문제가 있다  (9) 2006.05.24
  1. 본문과 무관한 이야기입니다만, 글이 좀 사라졌네요.. -_-;;
  2. 탁석산 본인이 쓴 책이 아니라는 정보가 있더군요.
    • 2006.07.24 00:17 [Edit/Del]
      솔직히 대필 관련 정보는 대개 신뢰는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대필 관련 정보가 나올 때 그 책을 보면 완성도가 과거에 비해 매우 낮아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하튼 이 책도 과거 탁석산의 책에 비해 매우 실망스러웠으며 또한 집필했건 하지 않았건 편집이 상당히 들어간 것은 분명합니다.
  3. 그런데 스킨의 오류가 좀 많군요-_-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