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기술 - 배상복문장기술 - 배상복

Posted at 2006. 7. 24. 00:16 | Posted in 책은곧배게 학술부
 '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에서 탁석산은 이태준의 문장강화와 배상복의 문장기술을 비판했다. 그것에 흥미를 느껴 그 두 책을 보게 되었는데 이 두 책을 읽고나니 탁석산이 참 글을 잘못봤다는 생각만이 든다. 우선 논술능력 강화를 대상으로 삼는 책이 아닌데도 그것을 잣대로 비판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책의 전체적 완성도조차도 이들 책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중 배상복의 문장기술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하겠다.

배상복은 현재 중앙일보 기자로 있으며 한국어에 관련된 수많은 칼럼과 책을 썼으며 현재는 EBS에도 출연하고 있다. 또한 '배상복 기자의 우리말 산책'이라는 블로그도 운영하며 자주 사용하지만 어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우리말을 많이 소개하고 있다.

'문장기술'에서 그는 도입부에서 글쓰기는 누구나 잘 쓸 수 있으니 두려움을 떨치라고 한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일단 말하듯 줄줄 써 내려간 후 다듬을 것을 권한다. 또한 논술은 지극히 상식적인 수준에서 수험생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론 공부는 몇 시간이면 족하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결국 중요한 것은 문장력이라 이야기한다.

남들보다 글을 잘 쓰느냐 못 쓰느냐는 결국 문장력에서 판가름 난다. 문장력이 있는 사람의 글을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물 흐르듯 부드럽게 굴러가고, 읽는 사람이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가운데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쏙쏙 와 닿는다. 읽은 뒤의 여운도 좋다. (...)

문장력이란 결국 자신이 하고자 하는 얘기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읽는 이가 어떤 사람이든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끝까지 읽어 내려갈 수 있게끔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물론 그가 이론 공부를 지나치게 경시한 면은 없지 않다. 그러나 이 책은 밝혔듯 이 책은 논술 수험생을 대상으로 쓴 책이 아니다. 또한 그 역시 사고력과 표현력을 동등하게 놓은 것에서 분명 사고력을 가치절하한 것은 아니다. 다만 자신이 글에서 풀고자 하는 것이 문장력이었기에 그 부분을 다소 가볍게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실제로 문장력은 좋은 글과 나쁜 글을 분별할 수 있는 기준이다. 이는 비단 문학이나 수필, 에세이에서만이 아니다. 논설문은 물론 설명문에서까지 우리는 문장력의 차이에 영향을 받는다. 좋은 문장으로 쓰여진 글은 그것의 주장이나 설명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나 반대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배상복은 이러한 문제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문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십계명으로 분류한다. 물론 이 십계명은 수사를 통해 문장의 멋이나 힘을 강화하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오히려 문장의 군더더기를 줄이고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표현을 사용함으로 다른 사람에게 쉽게 그 의미가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정말 어떤 문장이 좋은 문장인지 가려운 부분을 긁어준다고 해도 될 만큼 그 완성도가 높다. 하지만 난이도가 만만하지 않은 부분도 있고 이러한 문장력 강화법 이후에 나오는 우리말 칼럼의 내용이 너무 적다는 아쉬움도 있다. 이 모두 우리말이 너무나 복잡하고 어려워서 생기는 문제이리라. 그러나 그런 사소한 불만보다 이 얇은 책 한 권에 너무나 핵심적인 내용만을 골라 담았다는 고마움이 우선 느껴진다. 시간나면 꼭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할만한 책이다. 그것도 보기 드물게 그 대상은 누구에게나.
  1. 해성
    그건그렇고요.
    2년전에 쓴글은 어디로...?ㅎ
  2. 여기서 '이론'이라 함은 어떤 이론을 말하는 건지요? 글을 잘 쓸 수 있는 이론이 있습니까?
    • 2006.07.25 18:58 [Edit/Del]
      여기서 이론은 서론/본론/결론의 구조와 같은 글쓰기의 형식적 틀을 의미합니다. 배상복씨는 이런 것은 금세 익힐 수 있다고 하고 탁석산씨는 아예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오직 논증만이 생명이라 이야기하네요. 솔직히 둘의 표현의 격차가 있어서 그렇지, 크게 다른 생각을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한 저도 이러한 틀에 얽메이지 않아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하고요.
  3. 엘윙
    으음. 뭔가 누드모델님 신경에 변화가 또 생긴것 같습니다.(또) -_-;
    스킨도 바뀌고(또), 글도 사라져버리고..
  4. 뭔 일이 있으셨던 겁니까. 분위기가 확 바꼈네요.
    혹시 지난번에 곰돌이 캐릭터 가지고 얘기했던 것 때문에 속상하셨던건가요. -_-;
  5. 이승환
    탁석산 참 별로야-_- 책세상에서 나온 <한국의 정체성> 공짜로 줄께 가져갈래?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