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 K2의 발전, 그리고 불만슈퍼스타 K2의 발전, 그리고 불만

Posted at 2010. 10. 28. 15:14 | Posted in 풍기문란 연예부
슈퍼스타 K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 봤고 K2는 안 보려다가, 워낙 유명해져서 결국은 보게 됨.

슈퍼스타 K도 완성도가 꽤나 높은 프로그램이었지만 K2는 그 이상이었다. 그 핵심은 '스토리텔링'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건 대충 4명이 남을 때 대립 구도만 봐도 차이가 크다.

슈퍼스타 K
4위 박태진 - 대학생, 어릴 때 아버지 때렸다는 이야기로 악동 이미지 조금.
3위 길학미 - 화장품 가게 알바생, 이래저래 알바 전전하며 오디션하다가 여기까지.
2위 조문근 - 길거리공연 출신, 젬베라는 희한한 악기를 다룸.
1위 서인국 - 아버지가 파지 주울 정도로 가난, 긔엽게 생겼음.

슈퍼스타 K2
4위 강승윤 - 고등학생, 학창시절 괴롭힘 당해서 자퇴했다고 함.
3위 장재인 - 대학생, 가정환경 안 좋고 괴롭힘 당하고 자퇴에다가 외모도 그닭.
2위 존   박 - 시발놈, 키 크고 잘 생기고 학벌 좋고 미국에서 노는데다가 아메리칸 아이돌 Top 20.
1위 허   각 - 루저, 키가 163cm에다가 편부, 중졸, 배관공 마리오, 85년생이니 나이도 꽤 -_- 

멤버 구성이 좀 더 그럴싸하지 않은가?


대충 기억 나는 거에 검색 더해보면 이 정도인데 다양성이나 스토리에서 확실히 차이가 크다. 무엇보다 같은 개성도 K에서는 그다지 방송에서 부각되지 않은데 반해 K2에서는 인물들의 스토리를 극적으로 부각시켰다. 같은 노래라도 스토리가 엮일 때의 감동의 차이는 매우 크다. 게다가 그것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정도의 차이는 훨씬 큰 것이다.

요즘 K 출신 가수들이 삽질한다고 말들이 많은데, 난 애초에 슈퍼스타 K가 확실히 애들을 못 키웠다고 생각한다. 즉 K가 단순히 노래 경쟁 프로그램이었다면 K2는 그들의 스토리를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사실 슈퍼스타 K top3는 충분히 살릴 스토리가 있었는데도 크게 못 살린 느낌. 이에 반해 슈퍼스타 K2는 뭔가 병맛다큐스러운 맛을 은근슬쩍 많이 넣었다. 김그림같은 악역도 만들고, 정윤돈같은 병신 역할도 만들고... 별 관심도 없는 어린애, 노인 다 끌어들여서 캐릭터성을 극대화했다.

물론 일본만큼은 안 되겠지만...


요즘 정치도 스토리가 대세다. 미국의 오바마는 흑인에다가 아버지는 어디론가 날라간 양반. '바보' 노무현 스토리는 말도 안 되는 대역전극을 낳음. 이명박 각하는 자수성가의 대명사. 박근혜 언니는 어찌되었든 개같은역사의 후계자. 스토리가 없는 이들은 스토리를 만들어내고자 용쓰고 있다. 예로 노무현 발끝 잡고 늘어지는 애들이라거나...

여튼 덕택에 K2는 K에 비해 재미와 감동이 상당히 올라갔고, 진짜 웰메이드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을 법함. 하지만 난 이게 불쾌한 게 뭔가 방송사에 놀아나는 느낌이랄까? 악동클럽 출신 정윤돈은 스스로 '이용당했다'는 말을 했고, 김그림은 무슨 죄가 있다고 그리 대차게 까이는지, 어떻게든 교포들을 활용하려다보니 일정은 엉망, 존박은 한 때 가사도 틀렸고, 그 때 평가도 별로였는데 왜 그리도 올라가는지... 

얘는 뭐 사실 특혜를 종종 입었다고 심증적으로(...)


K2의 스토리는 감동적이지만 또한 제작자의 손맛이 꽤 잘 믹스된 프로그램이다. 손맛 없이 그대로 내놓으면 밋밋한 것은 사실이지만, 가상과 현실의 경계아 희미한 서바이버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현실이 그리 달갑게 느껴지지만은 않는다. 물론 시간을 쓰고 그만큼의 즐거움을 얻으면 장땡일 수도 있겠지만, 이제는 진짜 현실을 보고 싶다. 

추천 글 : 슈퍼스타 K 가장 황홀한, 그러나 끔찍한 판타지



  1. 전형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약뿌리는 방송임.
    어디서 약을쳐 이 엠넷새끼들이..!!
  2. 바른손
    이 방송이 이 사회에 정의를 보여줬다고 하는 애들도 있던데요 뭐.

    그거 보고 미친듯이 웃었네요. 약 제대로 뿌렸죠.

    근데 요즘은 정말 스토리가 필요한거 같아요.

    요즘 수 많은 애플빠를 양산한 잡스도 삶이 진짜 드라마틱하잖아요.

    페이스북 만든 녀석 영화 나온다는데 얘는 또 어떤 스토리가 있는 삶을 산건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