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들은 어른들 하기 나름이라니까요애들은 어른들 하기 나름이라니까요

Posted at 2010. 11. 9. 18:14 | Posted in 수령님 정상인모드
전태일의 죽음은 70년대 대학생을 노동운동에 뛰어들게 한 기폭제였다. 오는 13일 전태일 분신 40주기를 앞두고 신문들이 바쁘게 생산하는 특집기사에서 전태일의 사회적 의미를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대학은 고요하다. 하반기 기업채용이 막바지에 접어든 시기라 더욱 그렇다. 이미 대학가에서 전태일이니 노동조합이니 하는 담론은 빛바랜 흑백사진 같아 보인다. 경향이 지적한 대로 전태일의 문제의식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반면, 대학생의 고민은 급속히 개인적 차원으로 수렴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산재한 사회문제에 대해 물음표를 다는 대학생 역시 많다. 다만 이들의 문제의식이 생존경쟁 일변도의 분위기에 공론화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 사회에 대한 젊은이들의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노력을 경향이 자주 주목해주었으면 한다. ‘이런 부분, 참 잘했다’라고 다독이는, 그리고 조심스럽게 ‘이런 노력에 함께하고 싶지 않니’라고 속삭이는 언론이 되기를 바란다. 특히 전태일 분신 40주기를 맞이하는 지금이 젊은이들의 문제의식을 발굴할 적절한 시점이 아닐까. 젊은이들의 고민 역시 ‘현재진행형’일 수 있는 계기를 경향이 꾸준히 마련해 주었으면 한다.



간만에 보는 개념글이다. 여대생이 썼다는 것만으로도 이 글의 가치는 충분하지만 멋진 글에 몇 마디를 더하고 싶다.

언젠가부터 이 땅의 젊은이는 병신으로 여겨졌다. 87년의 승리를 낳은 잘난 40대는 민주주의 뿐 아니라 산업화까지오 이루어낸 역군인 반면, 현재 젊은이들은 낭만도, 야망도, 꿈도 없이 그저 보수적이고 자기 안위를 위해서 살아간다는 것. 

이게 시대의 흐름이고 많은 젊은이들이 저렇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 또 저렇게 살 수밖에 없는 환경임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걸 탓하며 훈계질하는 꼰대들은 많은데, 바닥에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젊은이들에 대한 조명은 거의 보지 못했다. 있어봐야 자기랑 정치적 성향 맞는 아해들 띄워주는 수준. 

그럼에도 우리 눈에 띄지 않는 젊은이들의 작은 노력은 도처에 있을 것이다. 추억에 잠겨 거시적 담론을 이야기하며 만족감을 얻기보다, 다양한 일상 공간에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에 눈을 기울여주는 이들은 많지 않다. 

늙은이 박노해는 '‘젊은이’라는 것은 생물학적 나이가 아니다. 10대라도 겉늙은 친구가 있는가 하면, 나이가 들어도 가슴에 시가 살아 있고, 탐험가가, 반항아가, 혁명가가 살아 있다면 그 사람은 젊은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젊은이들이 정말 젊은이로 남아 있기 위해서는 기성세대부터 먼저 젊은이가 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작지만 가치 있는 도전을 하는 젊은이들에게 조그마한 관심을 기울여주는 것은 그 출발일 것이다.

최소한 자기중심적으로만은 바라보지 말자
  1. 지나가며
    1빠다...오늘은 로또를 사볼까나...
    (레진블로그 놀이...)...
  2. 참 살기 팍팍한 세상입니다(...)
  3. 그러니까 수령님은 젊은이?
  4. 여성와 나이 적은 사람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 사회에 대한 발차기는 계속되어야합니다 쭈욱~
  5. 꿈도 야먕도 낭만도 업ㅂ이 죽지 못해 삽니다..

    이러다 변태가 되는 겁니까??
  6. 댓글 수정하려고 했더니 비번이 기억 안나서(...)

    저 짤방에 사용된 만화 제목이 알고 싶습니다... 쿨럭..
  7. 바른손
    '‘젊은이’라는 것은 생물학적 나이가 아니다. 10대라도 겉늙은 친구가 있는가 하면, 나이가 들어도 가슴에 시가 살아 있고, 탐험가가, 반항아가, 혁명가가 살아 있다면 그 사람은 젊은 사람이다.'

    ------->
    이제 소녀시대는 마음이 젊다고 우기면 영원히 소녀시대 할 수 있는거군요.ㅎ
    하긴 바니걸스 할머니들은 여전히 바니걸스.ㅎㅎㅎ
  8. 오르페오
    여대생이 쓴 글이기에 퍼왔다고 확신합니다.
    잘 지내죠? (별로일 것 같지만...)
  9. 그러니깐 나한테 관심좀..................

    관심받고싶어요~~ ㅋㅋㅋㅋㅋㅋㅋ
  10. '젊은이’라는 것은 생물학적 나이가 아니다.

    깊이 공감합니다.
    제 비록 나이는 많으나 아랫도리는 한창 10대의 팔팔함 그자체로 쿨럭;;; ㅈㅅ;;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