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패러다임 - 조지 소로스이기는 패러다임 - 조지 소로스

Posted at 2010. 11. 13. 16:26 | Posted in 책은곧배게 학술부
워렌 버핏 류의 가치투자자들이 '가치'를 중시하는 정파로 꼽힌다면 소로스 류의 투자자들은 시장의 경기 변동을 예측하여 '가격'을 중시하는 사파로 꼽히고 이에 따라 상이한 투자법을 사용한다. (고 주워 들었다) 이 책은 조지 소로스의 철학 및 가치관을 다루고 있는데, 투자기법 등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지만 그의 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다.

소로스는 스스로 칼 포퍼를 스승으로 칭할 정도로 포퍼에게 강한 애착을 보인다. 포퍼는 과학의 규준, 진리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으로 '반증'을 제시한 양반. 제 아무리 많은 흰 백조를 본다고 해서 '백조는 희다'는 명제가 '사실'일 수는 없지만, 단 한 마리의 검은 백조를 발견하는 것만으로 '모든 백조는 희지 않다'라는 명제를 성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단순히 데이터를 많이 집적하는 것으로 구성된 기존의 귀납적 과학관을 깨뜨린 것. 

소로스는 지금까지의 금융 시장이 이러한 '반증'을 무시했음을 강조한다. 시장의 문제가 수차례 터져 왔음에도 그것을 단순한 '외부에서의 충격'으로 가정한 채 수식을 정교화하고 '시장지상주의'로 나아갔음을 비판한다. 흔히들 '효율적 시장 가설'로 이야기되는 '시장의 자기 조절 능력'을 과신했다는 것이다. 

소로스가 바라보는 현실은 이러한 '이상화된 시장'이 아니다. 여기에서 그가 강조하는 '再歸'가 그 주된 근거로 떠오른다. 인간이 어떤 작용을 해도 자연계는 흔들리지 않지만 - 관찰자의 의도가 영향을 주는 양자물리학처럼 미시적 레벨이 아닌 한 - 인간사회는 인간들의 의도가 끊임없이 그 사회에 영향을 준다는 것. 소로스의 주장에 따르면 이를 무시한 금융시장은 '거품'이 아니라고 해도 필연적으로 '균형 상태'에서 벗어날 수밖에 없다. 시장의 '행위자'가 효율적이지 못한데 시장 그 자체가 효율적일 수 없다는 것.

그는 이를 토대로 현재 거품이 반복되는 구조를 설명한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비합리적이고 자기확신 편향을 가지고 있다. 대개의 경우 사람들은 어느 정도 균형을 가져가지만, 시장이 낙관적이라는 자기확신이 개개인을 타고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기관과 제도가 이를 견제하지 못하고 도리어 이에 부응할 때, 기대에 근거한 시장은 무너진다. 소로스에 따르면 1)시작 2)가속 기간 3)검증을 거쳐 강화 4)혼돈 기간 5)정점 6)하락세 가속 7)금융위기 절정의 구조를 가진다. 

소로스의 대안은 시장을 유지하되 토빈세 도입이나 글래스-스티걸 법 등을 이야기하는 등 규제를 강화해서 비합리적 기대심리가 정점에 달하지 않도록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다. 미국 민주당에 돈 많이 쓰는 건 알았는데 오히려 더 급진적인 주장들도 많이 내민다. 그 외에 시민에게 필요한 의식 등도 이야기하는데 이건 좀 도덕성에 기대는 쪽이라서 패스. 

전반적으로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블랙 스완'과 유사한 책. 전반적으로 개인에게 주는 직설적 조언은 전혀 없다고 생각하지만 위대한 통찰이 담겨 있다. 그래도 몇 가지 생각을 정리하자면...

1. 효율적 시장 믿지 마. 아무 짝에도 도움 안 된다.
2. 균형 상황과 균형이 아닌 상황을 명확히 구분하라. 완전히 다른 시장이다.
3. 시장은 천천히 오르고 급격히 꺼진다. 오른다고 마냥 좋아하지 마라.
4. 역으로 낙관론과 비관론이 팽배할 때는 되려 기회가 될 수 있다.
5. 돈 많이 벌면 별의 별 일을 다 할 수 있다(...)

덤으로 이 책에 대한 예상 반응

철학자 : 왠 뻔한 소리 하고 있냐?
경제학자 : 이론과 현실은 원래 다를 수밖에 없지 않냐?
일반인 : 소로스 책인데 왜 돈 버는 방법이 없냐?
편집자 : 무슨 책이 내용은 적은데 책값은 비싸냐?
칼포퍼 : 이 새끼가 맨날 나 띄우더니 이제 슬쩍 까기 시작하나?

  1. 책이 빨가니 너 빨갱이. 너 고소요. 책은 분서갱
  2. 예상반응이 명쾌한데용?? ㅎㅎ

    특히 철학자의 반응이 아아주.... 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