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닝샷 통계 뻘글위닝샷 통계 뻘글

Posted at 2011. 3. 12. 16:02 | Posted in 정력은국력 체육부
가끔 NBA 보면 위닝샷을 가지고 클러치 능력이 있다 없다 이야기하는 게 있어서... ESPN 자료 참조.



근데 에이스급 선수들은 한 게임 평균 15~20개의 슛을 던진다. 여기에 나온 선수들의 누적 위닝샷 시도는 개인 평균 50개가 채 되지 못한다. 3게임만 가지고 수치를 추출한다면 거의 개망한 데이터가 나올 것이기에 이걸로 클러치 능력을 쉽사리 따지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그래도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에이스급 선수들이 확실히 리그 평균 위닝샷 성공율을 상회한다는 것. 이건 뭐 수비가 빡빡한 종료 직전 상황을 고려하면 꽤 그럴듯해 보인다. 

요즘 너무 글이 없어서 그냥 뻘글 한 번...

  1. Camelo=Clutch
    리그 평균을 상회하는 소위 클러치 슛터로 불리는 선수들의 위닝FG 성공률이 대부분 자신의 경기당 평균 FG%를 상회하지 못한다는걸 보면 그만큼 그 상황이 일반적이지 않은 복합적 상태임을 짐작해 볼 수 있겠네요. 거기다 저 상위권 선수들의 기록을 보면 ㄷㄷㄷ; 이걸 평정심이라고 해야하나
  2. 생존인증 글이시군요 ^^
  3. 야구같은경우에 어떤 선수의 통산 득점권타율을 구해보면 그게 통산타율에 수렴합니다

    한 시즌의 득점권타율 역시 4번 타자라 할지라도 타석수가 시즌 전체타석수에 못미치는것이 사실이죠

    결국 저런 스플릿스탯은 결과적으로 통산성적에 수렴하지 않는가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근데 농구는 안봐서 모르겠심..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