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전경련이 GDP 대비 국내 임금이 G7보다 높다는데...[질문!] 전경련이 GDP 대비 국내 임금이 G7보다 높다는데...

Posted at 2012. 3. 17. 16:15 | Posted in 세금도둑 경제부
윤주진 씨라는 우익 청년이 왠 괴트윗을 올렸다.

yoonjujin
한국의 1인당 GDP 대비 임금은 179%.. 미국의 2.2배 수준이며 G5국가중 임금수준이 가장 높은 영국에 비해도 1.5배나 높은 수준... 이런 고임금체계가 결국 기업의 운영과 투자의 장애요인으로 작용..
 



 
yeinz
윤주진의 발언은 "1인당 GDP 대비 경제활동인구 1인당 임금이 높다"는 뜻일 텐데, 이 경우 몇 가지에서 말이 안 된다. 한국의 1인당 GDP는 2만 달러 정도니까, 윤주진의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의 평균 임금이 3만 6천 달러라는 건데





 
그렇다, 상식적으로 봐도 말이 안 된다. 1인당 소득 대비 임금이 179%로 미국의 2배가 넘다니! 그렇지만 설마 전경련이 거짓말을 했겠는가? 당연히 잘 하지만 보통 어떻게든 데이터는 맞추려 하는지라(...) 하지만 이런 걸 찾는 건 귀찮잖아?

yeinz
@yoonjujin 데이터의 출처가 궁금합니다.




이런다고 윤주진이 설명할 사람이었다면 트윗을 하지도 않았겠지... 라는 마음에 '자기의 일은 스스로 하자'라는 재능노조교육 정신으로 원문을 찾아보았다. 제목은 전국 GDP 대비 임금, G7보다 높아... 

매년 돌아가며 여는 G20 열었다고 난리나는 우리가 G7을 제치다니!!!


여하튼 요약할 가치가 없는 전경련 보고소인고로 대충 내용 요약은 사절하고... 저기 1인당 소득 대비 임금 179% 운운하는 부분의 원데이터를 찾아 보았다. 한국생산성본부의 생산성 국제비교, BLS의 International Comparisons of hourly conpensation costs in manufacuring과 International Comparisons of GDP per capita and per employed person이 등장했다. 나름 공정성을 위해 다들 자료는 2008년 까지로 맞췄다. 뒤져보면 최신자료도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알아서 찾아보시길...

그런데 결과가 좀 충격적이다. 관련 데이터만 좀 간단히 보자. 단위는 앞의 네 놈은 달러기준 PPP고 마지막은 비율.


아무리 이 자료를 요리보고 조리봐도 연봉이 높다는 걸 발견할 수 없다. 굳이 찾자면 생산성이 좀 떨어지고,  (이건 그냥 상식적으로) 노동시간이 긴 주제에 시간당 임금은 턱없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다. 한마디로 이 자료를 보면 전경련은 거의 셀프디스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굳이 이야기하자면 G7 대비 한국의 국민 1인당 실질 GDP 75%와 G7 대비 한국의 제조업 시간당 인건비 44%를 맞추기 위해 임금을 69% 인상해야 한다는 이야기 아닌가(...)

아무튼 전경련이 던진 떡밥자료는 아래 내용. 언급된 2010년 보고서는 이거다. 요것도 같이 봤는데 뭐, 당최 달라질 건 없어서 그냥 보기 좋게 2008년으로 정리했으니 양해바람.


* 주: 2008년 기준, 각국 화폐기준 제조업 총 근로자 임금을 PPP를 적용해서 환산, 임금 및 GDP는 시간 기준, (  )안은 순위, PPP 적용
* 자료: 1) U.S. Department of Labor, Bureau of Labor Statistics(2010.8.26),「International Comparisons of Hourly Compensation Costs in Manufacturing 2008」/ 2) U.S. Department of Labor, Bureau of Labor Statistics(2009.7.28),「International Comparisons of GDP per capita and per employed person」

씨바... 실체가 뭔지 보고 싶은데 아무리 봐도 보이지 않아...


아무튼 대체 어떻게 하면 저런 답안이 나올 수 있는지 무척이나 궁금하다. 혹시 여기 오시는 분들 중 경제학 좀 잘 아는 분이 있다면 이 난제를 해결해 주시기 바란다. 궁금증을 풀어주신다면 술 한 잔 살 용의도 있다.



 
  1. 원본 자료를 자세히 들여다 봐야겠지만 일단 정규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통계일 가능성이 크고요. PPP(구매력 지수)를 적용해서 환산했다고 하는 부분에 함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물가가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임금이 높다고 주장하는 건데요. 이런 논리에 따르면 물가가 낮으면 임금을 적게 줘도 된다는 궤변으로 흐르게 되죠. 제3세계 노동 착취를 정당화하기도 하고요. PPP 환산 임금은 아마 베트남이나 과테말라가 우리나라보다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과 임금 수준(더 구체적으로는 기업이 부담하는 노동비용 부담)을 비교할 때는 PPP 기준이 아니라 절대 금액을 비교하는 게 맞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