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체게바라상품 체게바라

Posted at 2006. 5. 16. 00:35 | Posted in 예산낭비 문화부

체게바라가 고등학교 때부터 스테디 셀러로 자리잡았습니다. 알고보면 김일성보다 더한 빨갱이가 맥주 광고에까지 나오다니 참으로 놀랍습니다. 누구 말대로 가오가 잡힌 것도 사실입니다. 그 헤어스타일과 눈빛이 어찌도 그리 잘 어울리던지, 김일성은 일단 혹부터 떼놓고 와야 티비 출연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반해 체게바라 선생은 이제 스타벅스 커피잔에까지 얼굴을 박으며 그 영역을 끝없이 넓혀가고 있습니다. 죽은 사람 초상권은 대체 어찌 되는거지는 잘 모르고 관심도 없지만 체제변혁을 꿈꾼 한 혁명가가 자본주의 최고의 아이템 중 하나로 군림하는 현상은 참으로 아이러니합니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업화가 없이는 그 어떠한 사상도 전파하기 힘들며 이것 자체를 부정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문제는 현재 길거리에 나뒹구는 티셔츠와 커피잔에 담긴 것은 체게바라의 '가오'라는 이미지이지, '목숨까지 바친 열정적인 삶'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같은 티셔츠라 해도 68혁명 때 입은 티셔츠와 현재 널린 티셔츠는 그 의미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오버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굳이 논리를 제시하라면 힘들테니 조금 푸념을 하자면 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이 목숨을 걸고 어떠한 삶을 간절히 원해왔고 실천해와 결국 그 대가로 목숨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그가 목숨을 걸고 대항한, 변혁하고자 했던 형태의 삶이 그를 자기 편한대로 이용하는 것은 정말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예로 일본 제국주의가 유관순을 아이콘으로 활용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용인할 수 있을까요? 누군가가 꿈꾸던 삶이 정반대의 형태의 삶에 이용당한다는 것, 더군다나 그것이 고인인 사람에게라는 것은 정말 씁쓸한 일입니다. 전 자본주의와 시장경제를 옹호합니다. 그러나 조금은 예의를 지킬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체게바라가 상품으로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탁이니 그의 삶을 조금은 담아주셨으면 합니다.

공산주의 커피, 폭력혁명 카페오레... 이런 신상품을 내놓는 것도 -_-...

  1. 유상훈
    ㅋㅋㅋ 체게바라가 록그룹 리더인줄 아는 중딩도 봤소.

    그리고 아래 '그 많던 똑똑한 친구들...' 관련해서 한 가지...
    과연 수능시험이 더 많은 사고력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나요? '사고력'이라...저는 차라리 학력고사 시절이 낳은 듯 한데...
    수능이란게 '지혜'를 측정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는 것인데 그 기반이 되는 '지식'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고딩 교육과정에서 무리하게 '지혜'를 측정하려 하다보니 비틀고 또 비튼 문제들이 속출하고 결국 요령이 중요하게 되어 '쪽집게' 장사꾼들이 판치게 되고 사교육 시장이 대성장 한 것 같은데..
    • 2006.05.16 23:32 [Edit/Del]
      이미지는 분명 록그룹으로 그려지긴 했는데 -_-...

      수능이건 학력고사건 현재 교과과정 자체가 암기를 너무 요구하며 스테레오타입을 양성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지혜'가 정확히 어떤 것을 말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수능이 요구하는 것은 학력고사에 비해 단순암기보다는 주어진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이 많이 중시되는 것 역시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식'의 측면에서는 오히려 너무 많이 배우지 않나요? 사회과목만 해도 세계지리, 세계사, 근현대사, 한국지리, 경제, 정치, 사회문화, -_-... 더 있는 듯...
  2. 유상훈
    '단순암기'라고 하면 할 말이 없는데...내 생각으로는 그 '단순암기'의 양을 늘려 공부한 시간과 양에 비례하여 시험 성적이 나오는게 공정하지 않겠느냐는 것입니다. 수능 같은 시스템 하에서는 좆도 몰라도 감각만 발달하여 시험은 잘보는 애들이 생기죠.
  3. 은하
    공산주의 커피, 폭력혁명 카페오레 ㅋㅋㅋ
    체 게바라 유족이 체 게바라 상품화 그만두라고 소송낸다는 거 같았는데 어찌되려는지. 정말 요즘은 너무한다 싶습니다.

    (그러면서도 체 게바라의 간지에 반해 체 게바라 노트를 사은품으로 주는-_-책을 산 적 있다)
    • 2006.05.21 01:30 [Edit/Del]
      변호사 능력이 딸려서 당연히 패소하겠죠 -_-

      중국에서는 마오쩌둥이 그 외모에도 불구하고 잘 나가는 것을 볼 때 김일성도 어찌 잘만 꾸미면 상품성이 있지 않을까해요.(일단 혹 덕택에 개성은 먹고 들어가니)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