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빠의 거울디빠의 거울

Posted at 2007. 10. 4. 14:10 | Posted in 풍기문란 연예부
얼마 전까지 한국에서 '디워 현상'이라는 알 수 없는 현상이 일어났다. 매스컴과 거대자본을 등에 업은 심형래의 피해자 마케팅은 보기 좋지 않았으며 알아서들 신도가 된 수많은 군중, 이른바 '디빠'라 불리는 이들도 보기 좋지 않았다. 여기에 많은 심형래 비판자, 소위 '디까'들이 일어났다. 나는 이들의 위치를 동등하게 놓는 것은 불공정한 처사라 생각한다. 디빠라는 인간이 워낙 많다보니 소위 무조건적인 '디까'도 있었으나 기본적으로 이들은 '디빠'의 감정적 반응에 대한 방어적인 측면이 있었으며 어느 정도 논리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논리가 중요하지 않은 인터넷 논쟁에서 수가 안 되는 디까들은 아주 혼이 났고 덕택에 더욱 감정적으로 몰아세워진 감이 없지 않다.

디워의 결과에 대해 언급하자면 디빠들이 무슨 소리로 변명하든 디워는 시장에서 무참하게 실패했다. 이에 대해 디빠들이 어느 정도 수그러든 것은 미국 시장 개봉 이후이다. 여러 팩트들이 이미 인터넷을 통해 퍼지고 있고 굳이 이를 접하지 않은 이라고 해도 한국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미국에서의 차가운 혹평, 예상 이상으로 급속도로 떨어진 극장 수입만으로도 디워의 수입 실적을 언급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이제 옹호라고 해도 그 결과에 대한 것보다는 심형래의 의지나 애국주의에 근거한 옹호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물론 황우석 때마냥 아직까지도 그것을 우기는 이들도 있지만. 그런데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인터넷에서는 반대의 현상이 보이고 있다. 디빠가 했던 일을 디까가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 수잔나님이 쓴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리뷰에서 기억나는 구절이 있다.

브레히트가 노래했듯 “비천함에 대한 증오도 얼굴을 일그러뜨리며, 불의에 대한 분노도 목소리를 쉬게” 한다.

굳이 브레히트를 인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싸우면서 닮아간다는 사실은 상당한 진실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존 정치권에 대해 끊임없이 비판하며 중앙으로 진출한 이들은 전혀 이전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을 보인다. 블로거들 사이에서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는 유시민만 해도 그렇다. 물론 비단 말빨 뿐 아니라 그의 능력에 있어서는 큰 이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민주주의를 그토록 부르외치던 그는 개혁당을 중앙정치 진출의 발판으로 사용하며 형식적 민주주의를 악용했고 한미FTA에 앞장서며 사회경제적 민주주의에서도 멀어져 갔다. 그런 그는 이상한 의리를 외치며 친노라는 이름의 결집을 외친다. 문제는 다른 정치인이라고 유시민보다 나을 게 없다는 것. 세련미에서는 오히려 비교도 안 되게 떨어진다.

디까나, 디빠나 한통속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게 아니다. 단지 디빠들을 그토록 비판하던 그들, 그들에게 과연 비판하고 싶었던 대상은 무엇이었으며 지금의 비판 아닌 비난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그들이 이 질문에 떳떳할 수 없다는 점만큼은 분명하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지금 디까들의 모습은 대체 예전 디빠와 어디서 어느만큼 다른 것일까? 나는 별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 디빠가 비판받은 것은 그들의 논리성의 결여보다 태도의 문제에서 야기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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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금은 판도가 이렇게 바뀌었군요. 영화 한 편이 하나의 '현상'이 될 수 있다는 점도 놀라웠지만, 어떤 논쟁이 이렇게까지나 비생산적일 수 있다는 점이 더 놀라웠습니다. 일부 정신 말짱한 사람들은 영화 자체 보다는 외적인 현상들의 위험성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던데, 그것 마저 '까'짓으로 폄하되고, 공격을 당하더군요. 사실 저같은 소시민은 굉장히 무서운데요. 낯설지만은 않은 이런 현상이 언제 또 되풀이 될지, 얼마나 더 큰 혼란을 낳을지 상상도 못하겠네요. -_-;;

    일련의 사태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싫었던 부분은 팬덤에 무임승차해서 덕을 보려던 몇몇 문화평론가(라고 스스로 명명한 이)들이 있었다는 것이에요. 저처럼 안 똑똑한 친구들은 '혹' 한다니까요.
    • 2007.10.07 00:21 [Edit/Del]
      한국 인터넷은 언제나 무섭지만 이제 익숙해져서 뭐,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변희재, 그 양반 예전에 참 괜찮았는데 인간이 권력욕에 빠지면 아주 순식간에 병신이 되는 것 같아요.
  2. 제가 모르는 새 이렇게 변했군요. 참.. 이제 '디'자만 봐도 짜증이네요..
  3. 이건 까와 빠를 떠나서 너무 초장부터 진을 빼놓으니 볼려고 했던마음조차 사라지더 군요.
    그냥 받아놓은 ONED-089나 보렵니다. ㅎㅎ
  4. intherye
    황우석을 가장 열렬히 "비난"하는 황까는, 그를 가장 열렬히 찬양하던 황빠들 중에 배신감을 느끼고 돌아선 사람들 중에 나오지 않았던가요. 물론 안 그렇기도 하지만- 그건 심감독의 경우도 마찬가지. 그래서 세간에서 말하듯, 단순히 빠=반지성, 까=지성이라는 이분법이 아니라... 굳이 꼭 단순화를 하자면 빠/까와 지성/반지성을 가로세로로 하는 사분법 정도는 필요해지는 시점입니다. 빠/까가 대충 반반으로 나뉜다고 치면, 지성/반지성은 좀 차이가 크고, 특히 반지성쪽은 빠/까 사이에 유동이 훨씬 심한 편이라고 봐요. 하하하.
    • 2007.10.07 00:27 [Edit/Del]
      황까는 원래부터 있기도 했지만 확실히 배신감 느낀 인간들이 돌아서기도 했죠. 애초에 지들 맘대로 좋아하고서는 -_-ㅋ 말씀하신 사분법은 얼추 잘 들어맞는 것 같네요 ^^
  5. 애초부터 파충류를 싫어해서....(음?)

    멀리서 보면 꽤 재미있는 싸움 구경이었습니다만 이제 그만 둘 때도...
  6. 디워를 깠음에도(기대를 '전혀' 하지 않고 봤음에도 결과는 정말 처절했습니다.) 테러를 받지 않았다는 사실에, 제 블로그가 초마이너란 것에 감사를 했었지요(...). 포스트도 그렇고, 포스트의 저 네이버 리플 캡처도 그렇고 정말 자신이 뭘 비판하고 싶었던건지 방향을 잃은 게 틀림없는 듯 합니다. 저야 딴 거 다 떠나서 심형래의 영화관이 맘에 안 들 뿐이지만요^^;(이거에 대해선 언젠가 말해보고 싶긴 한데 그나마 디워 떡밥이 아직 덜 식은;; 이 시점에라도 이야기를 해야 하는 걸까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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