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믿을 수 없는 순간만큼 비참한 때는 없다자신을 믿을 수 없는 순간만큼 비참한 때는 없다

Posted at 2006. 6. 8. 16:37 | Posted in 수령님 생활일지
2주전 경제정책론 수업에서 양극화에 대해 발표하다가 교수님께 호된 비판을 받았다. 교수님은 자료를 많이 채집하는 게 좋은 게 아니라 중요한 것은 그 자료를 토대로 얼마나 일관성 있는 논리를 제시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사건을 바라보는 여러 시각은 절대 하나만이 정답이 아니라며 다들 나름의 진실을 가지고 있으니 자신의 가치에 비추어 해법을 제시하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면서 날 존나게 씹었다. -_-

단순히 발표를 못 한게 문제가 아니다. 발표 못 할 수도 있다. 나무에서 삼단뛰기가 기본인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수 있고 강호동을 들어메치는 김종국도 현역에서 떨어질 수 있다. 문제는 그 발표를 준비하면서 도저히 성공하리라는 느낌이 안 났고 자신이 없었다는 점이다. 아무리 수치로 이야기하는 발표가 처음이라지만 그러한 느낌으로 밤새며 준비하는 내내 답답하고 스스로가 초라해졌다. 정말 비참했다.

내게 있어서 가장 비참한 순간은 '자신을 믿을 수 없을 때'였던 것이다.

교수님께서 날 너무 씹은 관계로 한 시간에 발표를 끝내지 못하고 다음 시간으로 연장되게 되었다 -_- 다른 일에 치이다가 발표 전날에서야 손을 댈 수 있었다. 다행히도 그 날이 거의 완전히 비었기에 발표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소발에 쥐잡기로 자료들을 채집했다. 관련 TV프로그램과 라디오까지 VOD 서비스하고 필사하며 조금이라도 더 논리적으로 해법으로 다가가기 위해 노력했다.

결국 그 날도 밤을 샜다. 발표 하나에 이틀밤을 샌 셈이다. 그러나 이전 밤을 샌 그 순간과는 달랐다. 마지막까지 완전히 정리가 되지 못해 끝부분은 시각적 요소가 매우 부실했으나 이전에 비해 논리도 분명히 갖춰져 있었고 내용 요약도 잘 되어 있었다. 성공을 예감했다. 수업시간에 맞춰가기도 벅찰 정도로 겨우 완성시켰으나 내용에는 분명 자신이 있었다.

수업시간이 되었고 교수님이 교실로 들어오며 말했다.

"오늘은 이승환군이 남은 발표를 할 차례인가?"

나는 당당한 목소리로 대답했다.

"예, 그렇습니다."

교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시간이 없으니 자네는 여기까지 하고 다음 사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네."

......


이천년 전의 아름다운 한 장면이 떠올랐다...

  1. 푸하하. 허무하셨겠습니다. 교수님들은 참..-_-;준비를 안해오면 시키고 준비하면 넘어가자고 하시고 그런 존재들이죠.
    게임은 안하시는 줄알았더니 삼국지는 하셨나봅니다. 재밌는 스샷이네요 키득키득!
  2. 허걱.. 이렇게 한 젊은이의 장래를 무참히 밟아버리는 한마디가 존재할 줄이야. -_-
  3. 과연.. 교수들은 똑똑하지만 멍청한 게 문젭니다.
    • 2006.06.09 18:15 [Edit/Del]
      솔직히 교수들도 좀 양극화된 것 같아요. 잘 가르치시는 분은 너무 잘 가르치시고 아닌 분은 수업시간 내내 저를 철학자로 만들어버리죠. 제가 대체 여기 왜 있는지... 하며 -_-; 밟히기는 했지만 이 수업은 괜찮았습니다.
  4. 은하
    똑똑하지만 멍청하다에 완전 공감..-_-;;;
    정말 너무하네요 그 교수/
  5. ㅠ_ㅠ이런 억울할데가...
  6. 어처구니 없군요.
    무엇을 위해 밤을 센건지 알수 없게 되버리는 안타까운 스토리에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7. 아아, 이 가슴아픈 스토리와 적절한 짤방이라뇨!!

    암튼, 간만에 왔는데(외부블로그는 솔직히 좀처럼 신경이;; 흑흑-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아이구 생각보다 글이 많네요. 학교 다니시느라 바쁜거 아니었습니까? ㅎㅎ 기말고사 잘 보시구요.
    • 2006.06.09 18:16 [Edit/Del]
      예전에는 학교 다니느라 바빴는데 점점 초탈하는 분위기입니다. 계절학기 끝나면 책 좀 봐야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휘황찬란한 계획)
  8. 아.. 정말 제대로 안습;;;;;; 힘내셔요..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