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Posted at 2006. 6. 10. 20:13 | Posted in 책은곧배게 학술부

제목보고 내가 무슨 학문이라도 논할까봐 지레 겁먹은 사람이 1%쯤 될거고 98%는 저 놈 실성했나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걱정마시라. 그냥 그동안 너무 헛소리만 쓴 듯 해서 이번에는 간만에 서평 하나 남기려고 이러는 것이니... 시험기간이다보니 어이없는 일이 마구 일어나고 있어서 맘 잡고 진지하게 안 쓰면 몇 주간은 헛소리만 쓸 것 같다.

저자인 존 피스크가 뭐하고 먹고 사는 인간인지는 잘 모르겠다. 영국의 유명한 문화이론가라는데 정확한 직업을 쓰지 않은 것을 볼 때 교수가 아닌 재야의 실력자, 혹은 백수일수도 있다. 출판사인 커뮤니케이션북스는 이 분야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알만한 출판사, 쓸만한 책을 꽤나 많이 내놓는 우량 출판사다.

이 책의 무시무시함은 바로 '기호학'에 있다. 개인적으로 어쩌다가 기호학에 관심을 눈꼽만치 갖고 공부를 좀 해보려니 정말 책이 더럽게도 없었다. 김경용씨나 요코 등의 책이 존재하지만 뭔가 이것저것 많이 집어넣으려 했는데 넓이만 갖추고 깊이를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반면 전문적인 책은 한없이 전문적이라 이해조차 힘들다. '파리 학파의 기호학'은 좀 괜찮다고 하나 너무 유럽 편향적인 면이 있다.

그에 반해 이 책은 미국의 '과정 중심 커뮤니케이션학' 과 유럽의 '전통 기호학' 에 대해 비교를 하며 (초심자의 입장에서 볼 때) 거의 완벽에 가까운 설명을 해내고 있다. 솔직히 과정 중심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길거리에 책 넘쳐나니 다른 책 봐도 되지만 기호학에 있어서만큼 이 책처럼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책은 본 적이 없다. 더군다나 이론만 나열하고 그것의 적용 경우나 예를 무시하는 다른 책과는 달리 부족하나마 그 적용까지도 보여주고 있다. (분량상 많지는 않다)

기호학과 과정 중심, 양 편을 모두 고려하며 이 책은 절묘하게 인문학과 사회학을 접목시키고 있다. 나중에 구조주의, 실증주의, 이데올로기 등과 연관지으며 좀 어려워지지만 브레인 노가다로 커버할만하다. 어지간한 책은 발췌독하는 편인데 이 책은 발췌독할만한 책이 아니라 꼼꼼하게 몇 번 읽어도 아쉽지 않을 책이다. 사람에 따라 발췌독할 수도 있겠지만 그 정도 기호학에 조예가 있는 사람이라면 (생초짜가 아니라면) 다른 책을 뒤지는 편이 나을 정도로 기호학에 대해 좋은 입문서라 생각한다.

커뮤니케이션북스가 장사가 안 되는지 염가판들을 죽 발매했는데 이 책도 그 리스트에 끼어있다. 그러고보면 외국 책처럼 한국도 페이퍼백 좀 냈으면 좋겠다. 값이 싼 것은 둘째치고 가볍고 -_- 덤으로 가로가 좁아서 읽는 속도가 빠른데 말이다.

다시보니 저자는 위스콘신 대학 교수였다. 강준만이 나온 그 언론학의 메카 말이다. 강준만이 맨날 정치가지고 떠들고 잡학 책을 써서 그렇지, 사실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같은 책도 쓴 사람이다. -_-;

'책은곧배게 학술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  (6) 2006.07.23
경제정책론  (7) 2006.06.18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11) 2006.06.10
나에겐 분명 문제가 있다  (9) 2006.05.24
우리 시대의 소수자운동  (0) 2006.05.10
말 못하는 영어는 가짜 영어다  (0) 2006.04.09
  1. 덧글이 안 달리는군요-_-
  2. 기호학, 뭔가 대단히 어려운거 같군요..ㅠ_ㅠ 역시 기호 중엔 교통표지판이 최고..........죄송합니다. (__)
  3. 저..나머지 1%는염?
  4. 유상훈
    위스콘신이 사회학으로도 유명한 것으로 아는데...
    강정구 교수도 거기 출신..
    이놈의 시험공부 너무 싫소.
    • 2006.06.13 13:53 [Edit/Del]
      오호, 그렇군요. 여하튼 거기 나온 한국인들은 좀 이상한 방식으로 유명해지는군요.
      저도 돈 벌면 한 번 갔다와야겠습니다, (전 의외로 정상이 되어 돌아올지도...)
  5. 재미있는 분이네요,
    기호학을 공부하고 있는 아마추어 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존피스크의 저서는 소장가치가 있지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