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386 세대, 그리고 거대한 변환포스트 386 세대, 그리고 거대한 변환

Posted at 2009. 4. 18. 16:12 | Posted in 예산낭비 문화부
5년만에 엠티를 다녀 왔다. 본인은 대학 들어갈 당시 엠티 100일을 계획했고 3년간 60일을 채우는 놀라운 저력을 보였는데, 어쩌다보니 이후 2일을 추가하는 데 그치며 대학 생활을 마감했다. 정확히 졸업이라기에는 뭐하지만...

본인이 속한 조직은 소위 사회과학학회라 주장하는 술 먹고 세상 까는 곳인데 - 괜히 주인장이 이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게 아니다 - 대개 그렇듯 이 조직도 운동권의 유산이다. 변해가는 시대 속에 대부분이 폐업 선언을 했지만, 본인이 속한 곳도 일자전승-_- 이라는 이름 하에 매년 한 명씩 또라이만 남는 게 현실이었다.

그런데 어찌 된 게 올해 열 마리가 들어왔다. 기타 학회도 장사가 꽤 되었다고 한다. 

물론 여기에야 온갖 변수가 작용하겠지만 역시 촛불이 생각났다. 물론 이 놈들이 무슨 대단한 의식이 있어 온 것은 아닐테다. 겉으로 뭔가 의식의 차이가 느껴지지도 않는다. 그러나 기층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항상 아톰의 붕괴와 비트로부터의 재조직을 이야기하는 주인장이지만, 적어도 학교라는 아톰은 그 어느 집단보다 공고한 정보관계망을 형성한다고 생각한다. 좋든 싫든 이들은 긴 시간을 공유하며 교실이라는 공간은 매우 좁다. 때문에 한 사람이 가진 정보는 빠른 시간 안에 학생 모두가 가진 정보로 확산된다. jean님의 글처럼 독립적 뇌이기보다 집단의 뇌로 느껴지는 무언가가 만들어지는 공간이 학교이다. 

 
이번 신입생들은 모두 촛불 시위에는 나가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소수의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이를 통해 '경찰 좆같다'는 공권력에 대한 약간의 반발심이 형성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사실 이후의 아이들은 그러한 경향이 더욱 짙을 것이다. 09학번에게 촛불은 수험 생활 중 일어났지만 좀 더 어린 아이들은 가장 예민하고 민감한 나이대에 촛불이라는 사건을 겪었고 그것을 학교라는 좁은 공간에서 집단적으로 공유했기 때문이다. 현재 취업대란에 휘말린 이들에게 '외환위기'라는 사건이 매우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게끔 했듯 이 아이들은 보다 과감하고 개혁적인 삶을 꿈꾸지 않을까?

 이러한 생각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이 아이들의 부모세대가 바로 386세대라는 점이다. 물론 386세대는 본인과 같은 '외환위기 세대'처럼 쉽게 일반화시키기는 힘들다. 이들 중에서도 다수가 김대중 - 노무현 정부에 실망하며 등을 돌렸다. 또 역으로 그 세대 중에서도 매우 열성적이었던 이들이 느끼는 감정은 현 세대와 비교가 되지 않는 강렬한 기억에 기반하고 있다. 주인장이 다니는 회사의 부두목은 사람이 죽는 장면만 눈 앞에서 다섯 차례 경험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386세대에게 '진보'는 어느 정도 현 세대의 '성공'과 엇비슷한 아이콘이기도 했고, 현재 한국 사회에서 가장 강한 파워를 지닌 세대이다. 이들의 과거 기억과 자녀들의 촛불이 만나면 어떤 결과물을 낳을까? 여전히 결과를 예상하기에는 섵부르고 그 단초도 눈에 보이지 않는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외환위기라는 이름 하에 짓눌린 10년을 넘어, 그리고 허무의 시대를 넘어 뭔가 '거대한 변환'이 다가오고 있다는 느낌이다.  


ps. 끝으로 엠티에서 여자아이들에게 등떠리를 얻어 맞는 벌칙을 당했는데 본인의 절친한 친구는 지금까지 내가 그렇게 행복해하는 모습은 처음 보았다고 한다. 

사실 그 때 난 이걸 당하고 싶었다.

  1. 학회장
    허무의 시대가 적어도 8년정도는 더 가지 않을까요? ^^;; 거대한 변환을 이루기에는 3년은 아직 이르다고 봅니다.
    덤으로 촛불시위에 참가한 학생들의 거주지는 강북, 경기도가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포스트386세대는 파편화 하지 않을까요?
    • 2009.04.19 11:59 신고 [Edit/Del]
      내가 이야기한 거대한 변환은 그야말로 무지무지 천천히 온다는 이야기, 물론 역성혁명 한 번 일어나면 좋겠으나 설사 일어난다고 해도 기존의 틀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시대적 환경도 아니고...

      현 시대의 파편화와 집단화는 너무 복잡한 부분이 많아서 좀 더 고찰해 보도록 하겠네...
  2. 이기래
    결론만 이야기 하자면
    우리나라의 민간인 생활환경과 양식은 일본화 되어가고 있음.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초반쯤.

    패션은 2년전.....
    • 2009.04.19 12:00 신고 [Edit/Del]
      글쎄... 일본하고는 기본적인 국민성부터 차이가 너무 심한지라 쉽게 언급은 못 하겠고, 패션은 한국이 꽤나 보수적인지라 몇 년 전이라 딱지를 붙이기가 좀 어렵네, 그려. 빅뱅이나 2PM 같은 아이돌 쉐이들 덕택에 스트리트 패션이 점점 발전하는 것 같기는 한데 그래도 일본처럼 막 튀게 입는 시대가 올 수 있을까?
    • 이기래
      2009.04.19 20:25 [Edit/Del]
      진행중인것은 결국 목적 그자체가 아니니까;

      역시 결론만 이야기 하자면

      10년내에 온다
  3. 음.. 마지막이.. 음.. -.-;
    허무의 시대.. 적어도 5~6년은 더 갈지도 모르겠습니다.. -.-;
    • 2009.04.19 12:01 신고 [Edit/Del]
      일단 4년은 확정인데 허무함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문제이겠죠. 저같은 외환위기 세대와는 다른 양식으로 받아들이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4. 전 마지막 엠티 때 여자 후배들에게 들려서 바다에 던져졌죠.
    근데 갑자기 파도가 밀려 나가서 모래사장에 가로로 반만 박혀서 오나전 아프고 쪽팔리고 등등등..

    뭐 우리 과도 사회에 비판적인 과-신문방송학, 근데 전 마케팅 합니다.-이지만
    촛불이든, 하버마스적인 시각이든 그런 것에 대해서는 아예 생각도 안하더군요.
    애들 모두 다들 그냥 연애에 주력하는 모습이었습니다. ㅎ
    사실 과 내 커플이, 학년 정원 30명에 약 10커플 이상인 과라 이상하진 않지만
    저런 이야길 하는 것도 꺼려하더군요 ㅋ

    정말 상실의 세대입니다.
    사양(斜陽)이란 소설이 딱 어울리는 시대죠.
    • 2009.04.19 12:03 신고 [Edit/Del]
      여자 후배들이 힘도 좋군요, 남정네를 내던지고... 10커플이라니 뭔가 무서운 과입니다. 자극적이고 재미있는 것들이 많은 세상이긴 한데 그 뒤의 허무함은 뭘로 채우는지 궁금한 세상입니다. 아마 최근 소설의 트렌드로 어느 정도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소설을 잘 보지 않아서...
  5. 학년별로 노는 모습이 다르더군요.

    1학년 - 술만 먹고 피씨방...플러스 연애질
    2학년 - 전공 기초 수업 따라가기 하지만 나머진 1학년 동일
    3학년 - 짬밥도 있구 짱박힐(?) 장소도 잘 아니까 구석구석 잘 놀기 ㅡ.ㅡ;;
    4학년 - 취업 땜에 도서관


    -----------------------------------------

    어째 점점 술, 연애, 취업 이거 3개 아니면
    대학 문화라는 게 별거 없는 듯한 세상이 오는 거 같아요.
    • 2009.04.19 12:04 신고 [Edit/Del]
      뭐, 외환위기 이후 다들 공부는 열심히 하는 모드로 간 것 같습니다. 학교가 공부하라고 있는 곳이기는 한데 교육 환경은 거의 똘인지라 차라리 딴 짓 하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만 드네요.
  6. 저도 정치얘기는 엄마하고만 합니다. 동아리나 뭐나 그런 담론을 이야기 할수 있는 공간이 없어요.
  7. 아. 사양은 1947년에 쓰인 다자이 오사무씨의 소설입니다.
    소설을 읽고 나서 귀족의 몰락과 거대담론의 상실이 적절히 배합되어
    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소설이지요.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ㅎㅎ(제 주제에 수령님께 추천이라니!!!)
    • 2009.04.20 14:22 신고 [Edit/Del]
      아... 그랬었군요. 예전 일본어 시간에 종종 언급을 들었는데 전 그 분 좀 찌질해 보인다는... 왠지 감수성 짙은 여자들은 쉽게 홀릴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_-
      어쩄든 역시 사상을 떠나 미시마 유키오-_- 같은 마초정신(?)이 제게는 더 어필이 됩니다;;;
  8. 마지막 짤방은 주성치의 명작 서유기 "선리기연"의 그 잔혹하도록 아름다운(?)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군요. 이전에도, 이후에도 비디오방에서 그렇게 미치도록 웃어본 적은 없었습니다.
  9. keishin
    근데 tag에 한 단어가 너무나도 선명하게 눈에 들어오는군요..
    본문 내용보담은 역시 짤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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