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질거림, 그리고 변화찌질거림, 그리고 변화

Posted at 2009. 5. 13. 15:06 | Posted in 예산낭비 문화부
언젠가부터 '찌질거리다'라는 표현이 대단히 많이 쓰이는 것 같다. 대개의 신조어가 그러하듯 그 뜻이 명확하지 않게 쓰이지만 그 핵심은 '소심한 이의 짓눌린 욕구의 누출' 이라고 생각한다.

주인장이 대학 재학 당시 속했던 비밀 결사 단체의 소녀시대 - 慶 여 신입생 지칭 祝 - 들에게  "시위나 테러나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다"는 말을 했다. 애들이 좀 벙한 표정을 짓던데 난 사실 그렇게 생각한다. 시위나 테러나 모두 어떠한 불만이 있고 그것을 고치고자 하는 하나의 액션임에는 동일하다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에서는 법에의 청원이나 서명 운동 등 대중에의 호소 역시 마찬가지이다.

찌질거림 역시 이러한 불만 표출의 방법 중 하나인데 그 조건은 이하 네 가지 정도가 아닐까 한다. 

1. 범 사회적 동의를 얻기 힘든 이슈일 것
사회적 동의를 얻는 이슈라면 그 행동이 아무리 유치해 보여도 사람들은 그 행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2. 불만을 표출하는 이가 능력자가 아닐 것, 적어도 그렇게 비추어질 것
사회적 지위나 능력을 가진 사람의 바보같고 어눌한 행위는 호방하다거나 솔직하다는 말로 포장된다.

3. 제도화된 구조적 창구를 거치지 않을 것
어쨌든 '법대로'갈 경우는 이런 표현이 잘 붙지 않는다. 너무 쪼잔한 일에 법대로 나가면 그런 소리도 듣겠지만.

4. 표현 양식이 세련되지 않을 듯
확인 사살이 좀 미안하지만, 물 지나간 운동권을 떠올리면 될 것 같다. 

그러니까 그 불만이 논리적 정합성을 가진 경우라도 무능력해 보이거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이가 남들은 별 관심이 없는 문제를 붙잡고서 제도화되지 않은 창구를 통해 자기 삶의 에너지를 쏟아 부을 때, 더군다나 표현 양식에 세련미가 전혀 없을 때  우리는 그것을 찌질하다고 이야기한다는 거다.

그런데 왜 이런 찌질거림이 눈에 자주 띄일까? 난 결국 우리 사회가 아직 많이 닫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구조적으로 그렇고, 구조가 그렇다보니 의식 또한 그러하다. 

1. 우리는 소수의 이슈에 대해 집단 이기주의라 몰아부치기 쉽상, 도무지 소수의 의견을 내놓기가 힘들다.
2. 항상 계급장을 까고 시작한다, 그리고 그게 딸리면 무시한다. 괜히 미네르바의 직업을 강조한 게 아니다.
3. 제도화된 구조적 창구를 이용할 수는 있다, 그러나 통과될 가능성이 낮음을 넘어 대개 알려지지도 않는다.

그리고 이 세 가지가 서로를 강화한다. 한 마디로 한국 사회는 불만을 제기하기 힘든 구조가 거의 고착화되어 있다. 술자리에서나 여기저기 욕하지, 불만을 제기해서 그것이 도무지 용납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우선 뭔가 불만을 제기할 때 벌써 주변에서부터 뭔가 싸늘한 눈길을 감당해야 하니까. 제대로 승화되지 못한 불만은 뭔가 잔변과 같은 것들을 내놓게 되는데 이게 곧 4번이고 이건 그야말로 찌질거림에 대한 낙인이 되어 버린다. 

돌이켜 보아도 한국사에 커다란 운동은 4.19부터 촛불까지 많이 있었으나 정작 바닥에서부터 작은 변화가 잘 일어났냐면 그렇지는 않았다. 뭔가 축제처럼 쌓였던 불만이 한 번에 폭발하고는 다시금 불만이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토양이 없었던 그 구조를 유지해 왔다. 사람들의 의식 역시 한 번 모여서 분출할 때는 강렬했으나 일상에서는 오히려 작은 불만들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것 같다. 

재미있는 것은 불만이 제기되고 그것이 구조와 의식이 닫힌 사회에 변화가 일어날 조건이 마련되었다는 것이다. 한국 사회의 특징이라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개인이 가지는 불만의 폭발 역치는 대단히 높으나 그것이 집단이 될 때 역치가 매우 낮아진다는 점이다.

과거는 그러한 불만 집단 형성이 어려웠다. 은연 중 서로는 서로를 감시하고 있었다. 이것이 표면에 드러날 때 쯤이면 이미 그 모순이 극에 달한 상태였고 대폭발의 축제로 이어졌다. 결국 촛불도 광우병 이런 것보다는 뭔가 구체화되지 않은 불만의 폭발, 나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그럼에도 촛불이 달랐던 것은 그 불만이 너무나 빠르게 집결되고 폭발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과거와 달리 불만을 가진 개인은 너무나도 빠르게 동료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너무나도 빠르게 그러한 생각을 확산할 수 있다. 그것은 웹을 통해 멀리 떨어진 이를 동료로 맞이하며 동료들은 휴대전화를 통해 근거리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때문에 여전히 구조는 견고하나 개인간의 교류가 폭발하며 과거에는 그저 실망감에 찌질거릴 수밖에 없었던 이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고자 하는 의식이 조금씩 싹틀 수밖에 없다. 그리고 결국 의식의 변환은 구조마저도 변화시키지 않을까...  

그저 누군가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제 불만이 있을 때 그저 찌질거리림에 멈추지 않고 동료들을 끌어모을 환경은 갖추어져 있으니 4번, 세련미를 가져달라는 것이다. 진보와 간지에서는 다소 혼란스러웠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배재와 부정의 간지가 아닌 포용과 긍정의 여유가 필요하다는 게 정답이 아닐까 싶다. 그렇지 않으면 무리짓기는 성공하나 고립된 무리로 남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더 많은 불만이 찌질거림이 아닌 작지만 유쾌한 개혁으로 나아갈 수 있는 사회를 꿈꾸어 본다.

덧. 최근 다음 블로거뉴스 - 아, 이제는 view인가? - 에 찌질거리는 블로거들이 왜 이리 늘었는지 모르겠다. 

오늘 짤방은 쉽니다

'예산낭비 문화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무나 두꺼운, 그러나 속은 얄팍한 한국의 책  (21) 2009.06.04
청담동 열폭사건  (25) 2009.06.03
찌질거림, 그리고 변화  (48) 2009.05.13
어떤 전문가  (30) 2009.05.03
미디어의 집착과 붕괴  (19) 2009.04.29
개성은 특성이 아닌 식별자  (16) 2009.04.19
  1. 영광의 1빠!!
    일단 적고 수정합니다..ㅋㅋ 이제서야 요령이..ㅋㅋ

    상기 4가지의 요건으로 "찌질"의 구조를 설명하시다니!! 역시 대단한 정리!!
    그런데 저는 한가지 더 있다싶습니다만,
    (물론 글의 내용에 함축되어 있지만서도..)
    "찌질하다라고 표현하는 화자는 찌질하지 않아보이지만 찌질해야한다"라는..
    그리고 그 찌질하지 않아보이는 찌질이들이.. 매일 TV에 나오고 있습니다..
  2. 허걱! OTL 이 문제를 어찌 해결해야할지 몰겠슴다. 저 사진 좀.. 어떻게.. 내려 주시죠.. -_-
  3. 간만에 3빠..... 우잉 넘 바뻐요. 죄송 제가 담주 초에 여락 드릴께용^^

    근데 저 사진은 무슨 의민지???
  4. 나는 승환님 보면 너무 부러워. 그 용기와 패기가. ^^;;;;;;
  5. 1. 찌질거림의 성격을 간명하게 분석해 낸 능력이 대단합니다.
    2. 사장님 사진을 짤방으로 사용한 대담함이 멋집니다.

    -_-b
  6. 짤방은 노영심씨 인가요?
  7. 사장님이 짤방으로....ㅋㅋ;;;; 진정한 대인배~!
  8. 흐.. 블코의 이지선님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수령동지의 직장은 블코가 되겠군요.. ^^;
    찌질거림의 극치를 이미 많이 느꼈고 당했기 때문에 그러한 찌질거림에 대해서 동의하지는 않게 되네요..
    4가지의 정리 이외에 다른 무언가가 있는거 같은데 잘 떠오르지 않네요.. -.-;
  9. 비밀댓글입니다
  10. 요즘은 찌질거리는 블로거 보다
    찌질이들의 놀이터인 다음뷰, 블코가 더 대범치 못하고
    정권과 돈에 빌붙어 찌찔거리고 있다는 생각이랍니다. ㅎㅎㅎ

    그러니 저같은 찌질이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놀고 있습지요. 풋~

    다음뷰와 블코가 요즘 왜 합동으로 찌질거리는지...이거...원...
    상쾌하지 못해서...ㅉㅉㅉ

    매번 아날로그처럼 만나서 눈 마주치고
    따뜻하게 손 잡아 줘야 사람인 줄 알고들 있으니
    디지털이 자꾸 뒤로만 가는 듯. 에혀...
    • 2009.05.14 15:11 신고 [Edit/Del]
      블코는 또 왜... orz...
    • 2009.05.16 00:02 [Edit/Del]
      여기 적어놨어요.
      http://mozzin.tistory.com/1092

      이렇게 사용자가 고함을 치면,
      "사정이 이래서 이렇게 됐습니다." "시정하겠습니다."
      뭐 이런 답만 해 주면 이해할 건 이해 할텐데...
      링크 삭제시켜 버리고, 블코채널에 등록도 안 되게 만들고 그러면 다 입니까?

      그 일 후, 이제껏 그런 적 별로 없었는데
      요즘 글 올리면 카테고리 분류도 미분류로 자주 분리 시켜 버리고
      정황상, 아날로그식으로 보복하고 있다는 생각까지 들고 말이죠.

      사용자가 고함 쳤는데 블코 쪽에서 입 딱 다물고
      네가티브로 방어만 하고 있으니 오해가 더 깊어지지요.
  11. 민트
    왱알왱알...
  12. 썰렁당근
    진흙탕 속에서 깔끔하기는 어렵죠. 눈은 푸른 하늘을 보지만...........

    과도한 노동에 힘드신가 봅니다.
  13. 손윤
    찌질거리는 거야 만인의 특권이니 그렇다 쳐도 ... 징징거리는 ILLHVHL들 때문에 짜증난다는 ... 조만간에 관계가 정리된 후에 자근자근 씹어 먹어 볼 생각인데 ... 그건 그렇고 다음은 망해야 한다는(개인적인 악감정).
    • 2009.05.14 11:03 [Edit/Del]
      본좌님의 블로그를 항상 염탐하는
      (야구라보다는 찌라시즘 쪽으로.. 덜덜덜)
      변방블로거 입니다.

      자근자근 하실 때,
      저역시 속에서 꿈틀대는 미친개의 본능을..
      덜덜덜

      건강하시옵소서
    • 2009.05.14 15:12 신고 [Edit/Del]
      저... 저는 '낭인의 길'을 걷지 않겠다능!!!
  14. 아...
    짤방... 구냥 쉬시지.. ㅋㅋㅋㅋㅋㅋ
  15. 아앗... 어려워요... 어려워....ㅋㅋㅋ
  16. 아직 잘리진 않았나봐요. 오늘 글이 안 올라오는 걸 보니까요. 참, 회사에서도 블로깅 할 수 있었죠? ㅎㅎㅎ
  17. 아, 근데 궁금한게,
    짤방이요.

    웃는 사진인가요? 아니면 우는 사진?
    • 2009.05.14 22:27 [Edit/Del]
      당사자로서 말씀 드리면, 저 사진은 2008년초에 전자신문과의 인터뷰용으로 사진기자가 찍은 것입니다. 인터뷰용이니 웃으려고 했을 테지만, 아마도 무의식 속에서 1년여 지나서 오늘과 같은 사태가 벌어질 것을 감지하고는 표정이 굳어지다보니.. 결론적으로, "웃고 있지만 눈물이 난다!"입니다. ㅠㅠ
    • 2009.05.14 23:16 [Edit/Del]
      아.. 에코님이 즐겨 듣는 노래처럼

      나는 웃고있는데,
      사람들은 왜 우냐고 물어..

      이런 상황이군요. 덜덜덜
    • 2009.05.15 13:08 신고 [Edit/Del]
      저는 웃지도 못하겠습니다...
  18. 머미
    그런 거였군요;; 죄송합니다.
  19. 역시 우리 승환이는 미래가 밝다. 긍정과 포용이라는 거. 이거 증말 중요한 거거든. 일단 먼가 사람을 흥분시켜주는 능력이란 거. 좀 길어질 거 같아서 트랙백 하려 했는데, 이쪽 사이트(http://jpnews.kr)가 오픈해서 넘 바쁘다. 길게는 못쓰고 잠시 팁이 될만한 거만 적어 놓을께.

    가난뱅이의 역습 쓴 마쓰모토 하지메나 아마미야 카린 같은 그런 애들이 일본에서 뜬 이유가 머냐면 같이 놀면 먼가 잼나거든. 형이 예전에 이들의 크리스마스 분쇄 집회 취재 갔다가 결국 같이 그냥 어울려서 신주쿠 남구 계단 아래서 같이 찌개 끓여 먹고 그랬다. 한국도 비슷한 게 있었지. 촛불집회 같은 거. 촛불집회는 그냥 재밌어서 참가한 사람들이 많어. 그들을 '지도'하려 드니까 개판된 거거든. 또 이런 말하면 촛불집회의 정신이 어쩌고 하는 아해들 있는데...진짜 머리 아프대니까...-_-;; 그런데 또 1년쯤 지냈으면 이제 반성할 법도 한데 또 1년 지났다고 기념 토론회 하고 앉아 있어. 이거 조낸 재미없잖냐. 의식적으로, 의무감 가지고 진보한다는 거... 머 물론 그들 나름대로 의미는 있겠지만 내가 보기엔 완전 자딸로 밖에 안 보여. 근데 또 너나 나같은 인간이 이거 조낸 잼없어요 자딸로 보여요...라고 그러잖아? 그럼 금세 또 흥분해서 달려들어요. 이거 첨엔 이 양반들 왜 이리 흥분하나 그랬는데, 가만 생각해보니까 "배제"의 문화나 그런게 그냥 이건 습관된거야. 예전엔 멋있게 보일려구 무슨 사상투쟁(사투)가 어쩌니 저쩌니 했는데 그냥 니랑 내랑 다르니 각자 가자 머 그런거야. 근데 이게 또 그쪽 인간들 서클에 있는 사람들은 이런 게 당연하니까 그냥 넘어가지. 문제는 암것도 모르는 매스(mass)한테도 똑같은 식으로 접근한다는 거...-_-

    암튼 그런 의미에서 난 조승수가 울산에서 승리했을 때 노회찬이 빗자루 들고 기타질 한거 조낸 신선하고 잼났었다. 내가 다이어트 하려는 이유도 그런 거랑 연관이 있고. 언제나 매력적이어야만 머든지 성공할 수 있거든. 니가 알다시피 형이 원래 한 이케멘했잖냐....^^
    • 2009.05.15 13:10 신고 [Edit/Del]
      형님이 오픈한 사이트는 오늘내일 중 제가 홍보 활동 들어가겠습니다 ㅎㅎ
      말씀하신 인물들은 제가 잘 모르는 양반들인데 서칭 좀 해 봐야겠군요. 사실 진보 학계가 좀 골아픈 게 점점 외계어를 사용하는 계층이 늘어나고 있다는 생각이 =_= 그러니까 당최 끼기 힘들어요. 노회찬은 뭔 소리 들어도 좀 유쾌하게 즐길 줄 아는 양반인 듯 하다는 생각은 들더군요 ^^
    • 류지
      2009.05.15 15:04 [Edit/Del]
      일본에서 가난뱅이의 역습이 그렇게 인기가 많았나요?? 어느 정도인지 약간 궁금해서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하지메씨를 재미있다 특이하다라고 느끼는 사람은 많을 듯 한데 그 정신이나 행동에 얼마나 동감하고 그게 생활에서의 운동이라는 형태로 얼마나 퍼져있는지 궁금하네요..;; 물론 그와 똑같이 생활할 필요는 없겠지만요. 일상과 내 주변으로부터의 변화라는 점에서.

      사실 저같은 경우 동료를 모을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있다 ... 라는 것에도 약간 의문을 가지고 있는 중이라. 웹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아서인지도 모르겠지만, 일반 대중이 글에서 언급한 '불만'이라는 것을
      얼마나 강하게 가지고 있고 '폭발'할 힘이나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의문... 촛불은 좀 독특한 경우고 -ㅅ-
      정말 꾸준하고 변화를 일으키려면 사실 그런 '폭발'보다는 생활에서의 변화 및 움직임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예를들자면 저 하지메씨처럼 ..;;

      마쓰모토 하지메씨가 얼마전에 한국에 왔었을때 돈이 없어서 출판사에서 스케줄을 엄청 빡빡하게 잡아서 고생했다고 하더군요 =ㅅ=;;; 참고로 방문했던 곳은 성미산 마을,, 빈집 등입니다. 한국에서의 방문지만봐도 그의 운동의 성격이 어떤지 알수있다는 ...

      사실 보기에는 찌질하지만 오히려 이런게 진정한 변화의 움직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 2009.05.15 15:32 [Edit/Del]
      아 댓글 감사합니다. 마쓰모토도 아마미야도 물론 비주륩니다. 근데 또 그걸 한국에서는 마치 대대적인 것인양 선전하더군요. 프레시안은 시리즈로...-_-;;

      전 이게 사실 엄청 웃기더라는. 이거 사실 스방스가 아오이 소라 다룬거랑 행태가 같거든요. 프레시안아니 출판사 글만 보면 이건 머 이런 식의 운동이 조낸 대중적이고 머 그런 느낌이 팍팍 들껀데 사실은 이쪽 전혀 그런거 없습니다.

      다만 중요한 건 마쓰모토 같은 경우엔 무슨 거창한 먼가를 하려고 그러는 게 아니라는 거. 물론 간혹 기존 운동세력이 주최하는 세미나 그런데도 얼굴 내밀고 그러는데 말들이 완전 겉돕니다. 왜냐면 예전부터 베트남 평화운동, 9조의 회등등의 아저씨들이 예전 심성으로 이야기하는데 마쓰모톤 그런게 아니니까. 근데 조낸 깨는게 그런 세미나에 젊은 애들도 관객으로 참여하는데, 나중에 2차 가면 아무도 노땅들하고 안놉니다. 마쓰모토 하고 노는게 재밌죠. 근데 돈들이 없으니까 그냥 맥주캔 사들고 길거리에 철퍼덕 앉아서 먹습니다. 다른 노땅들은 술집에 들어가는데 우리는 광장이 좋으니까 여기 앉아서 그냥 먹자...머 그런 겁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비슷한 아해들끼리 모이게 됩니다. 그렇다고 이 아해들은 최종적으로 멀 하자 그런 거창한 목표 안 세웁니다. 그냥 재밌으니 끼리끼리 어울리다 보고 어울리다 보니 우리끼리 살아갈 수 있다는 생각도 들고 해서 도쿄 코엔지에 리사이클 숍, 식당, 후루기야등등 점포를 하나둘씩 얻어 내어서 지네들끼리 단파 라디오 인터넷 방송도 하고 그러는 겁니다.

      참 글구 보니 프레시안은 이쪽 홈페이지도 안 걸어 놨더구만요... -_-

      http://trio4.nobody.jp/keita/

      그러니까 머 그런 거예요. 좀 딱딱하게 말씀드리면 대항기제를 만드는 게 아니고 아예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어 버리는 것. 한국의 진보들 스스로 프레임 짤 능력 없습니다. 그런 능력이 있다면 이렇게 몇년이 지나도록 남의 탓만 하고 있을리가 없습니다.

      일본도 마찬가지임다. 그러니까 아예 젊은애들, 마쓰모토 같은 애들이 그냥 우리 식대로 살래...머 그런겁니다.

      암튼 남 탓을 안하려면 긍정적인 생각과 포용하는 정신을 먼저 갖추어야 합니다. 근데 한국의 진보는 득달같이 달려들고 봅니다. 포용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죠. 당연히 재미도 없고, 아니 어떨 땐 무섭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나름대로 좌파라 생각하는 제가 이정돈데, 보통이들은 어떨까요...?

      결론

      이점에서 나는 이승환의 현실창조공간을 좋아하는 거고 우리 세대(30대)는 이미 끝났으니 지금 20대가 열심히 잘 놀아라...머 그런 격려는 언제나 해주고 싶다는 거죠. 물론 참견은 절대 안하고 다만 놀때 나도 좀 끼워주면 안되겠니...라는....쿨럭....-_-

      (시밤 트랙백 쎄우는게 나을뻔 했다. 본문보다 더 길어...-_-)
    • 류지
      2009.05.15 16:41 [Edit/Del]
      와웅 감사합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 20대로써 같은 20대 사이에서도 굉장한 사고의 차이를 느끼고 있는지라 ... 사실 진보 사이에서도 바탕이 다른 사람들이 넘 많아서 ... 그 사이에서도 갭을 느끼곤 합니다.

      일상에서는 제가 어떤 생각들을 하고 있는지 조금만 이야기해도 사람들이 이해를 못하고 이상하게 생각하기 일쑤라 ... 대중에게 진보라는 이미지가 약간 과격하고 '운동'이라는 이름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만 ... 사실 대다수의 진보층이라고 하는 20대들 역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같이 행동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하신 거처럼 재미도 없고 무섭기까지 하죠.

      저를 비롯한 친구 몇몇이 하지메씨 같은 운동의 성격을 지지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살아온 바탕이 있는지라;; 실제 행동으로 옮기기가 생각보다 힘든 건 사실이지만 최근엔 한국에도 비슷한 그룹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만나게 되어서 즐거워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실, 일본이든 국내든 그런 움직임이 정말 활발하지 않더라도 별로 상관없는데 (움직임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사고, 혹은 테츠님이 말씀하신 프레임의 변화 혹은 창조가 중요하니까요.) 이상하게 한국인들은 뭐든지 주류 또는 주류화가 되는 것에만 관심이 있는 듯.

      암튼 좋은 말씀 감사하고요, 트랙백 거는게 나을 뻔 했네영-_- 캬오
  20. mycogito
    짤방. 깜짝;;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