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대선 참패가 자주파 때문?민노당 대선 참패가 자주파 때문?

Posted at 2008. 2. 6. 02:15 | Posted in 없는게나은 정치부
민노당 분당에 대해 말들 많습니다. 사실 정당정치 측면으로 보면 당연히 헤어졌어야 합니다. 자주파는 북한 빠순이고 평등파는 분배 더 해서 같이 잘 살아보자는 것이니 아무 관계가 없거든요. 그럼에도 헤어지지 않은 것은 서로 아다리가 맞아서입니다. 평등파 쪽은 일단 세력을 확보하고 자주파의 강한 조직력을 활용하자는 심보였고 자주파 쪽은 대의를 확보할 수 있는 동시에 자신들의 속내를 대중들 앞에서 숨길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고는 해도 평등파에게 자주파의 북한에 대한 신앙은 눈에 가시인지라 민노당이 커지면 평등파가 자주파 내칠 것이라는 전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되려 평등파가 떠나게 되었습니다.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내는 격이죠. 그런데 전 이게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군요. 평등파가 탈당한 이유는 자주파가 또라이라 그렇다는 건데 사실 이건 예전부터 잘 알고 있던 사실 아닙니까? 자주파 때문에 뜻을 못 펼친 것도 오래 전부터 이야기이고요. 결국 이번 분당은 아무리 해도 세가 늘어나지 않는 데 그 원인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사실 이번 이야기가 나온 것도 대선 참패가 그 계기이니까요. 평등파는 대선 참패의 주된 요인이 자주파에 있다고 공세를 취했고 자주파는 세력을 이용해 이에 반대하면서 둘이 갈라진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아줌마 원래 별로 안 좋아했는데 이번에 좀 많이 구슬프더라...

그런데 정말 대선 참패의 원인이 자주파에 있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선 권영길 후보가 대선에서 얻은 3%라는 득표율이 너무 낮다고 보기에는 이미 민노당 지지율이 바닥이었습니다. 민노당 지지율은 소폭 변화를 보이지만 점점 낮아지는 추세였고 민노당 경선 이전에 이미 4%를 밑으로 떨어질 정도였습니다. (링크) 2004 총선 정당 지지율이 14%에 달했는데도 2002대선에서 권영길 후보 득표율이 3.9%임을 생각하면 사표심리를 고려해도 3%라는 지지율이 ‘참패’라고 불리기는 힘듭니다.

더군다나 ‘코리아 연방 공화국’과 같은 자주파 논리를 앞세운 점이 크게 마이너스가 되었다고 보기도 힘듭니다. 기존 민노당 지지자에게 실망을 줄 수도 있었겠지만 사실 이러한 구호는 대선 당시 상당히 뒤로 숨었습니다. 자주파들도 자기들 말이 먹히지 않을 거라는 사실쯤은 알고 있거든요. 권영길 후보도 대선에서 민생 문제를 이슈화하는데 주력했지, 자주파 논리를 굳이 언급하고자 하지 않았습니다. 또 권영길이 낡았다, 진부하다고는 해도 그나마 대중 인식도가 높아 신뢰성, 안정성을 부여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링크) 굳이 그가 나선 게 마이너스인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볼 때 자주파에 대선 패배의 책임을 몰아버리는 것은 그다지 정당하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대선 패배 이후 국민들에게 변화의 제스처를 보여주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제와서 자주파의 또라이성을 묻는 것은 대선 패배의 책임을 엉뚱한 데 넘기는 것입니다. 대선 패배의 책임은 자주파에 있지 않습니다. 열우당이 그러하듯 민노당도 국민들이 기대한 변화와 개혁을 수행해내지 못했기 때문이죠. 물론 10석에 불과한 의석을 가지고 뭔가를 해낸다는 것은 힘들지만 적어도 현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양당 사이에서 협상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었지만 이러한 모습은 보기 힘들고 원론적 스탠스만 유지한다는 느낌이 강했죠. 한 때 20%를 넘는 지지율이 자주파 때문에 이렇게 떨어졌다굽쇼?

당연히 자주파는 내쳤어야 할 존재입니다. 그러나 이제껏 밀회를 즐기다가 얘네들 때문에 못 해 먹겠다는 것보다는 지금까지처럼 세를 불려 도태시키려는 전술이 더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급진적인 자주파 때려잡기는 언론에 엄청난 빌미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국민 대부분은 민노당 내 평등파, 자주파 대립에 대해서 전혀 알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거 한 방으로 오히려 무한 배신감만 느끼지 않았을까 합니다. 자주파를 내치지 않아도 민노당의 지지율은 얼마든지 오를 수 있었을텐데 공격당할 여지 주고 공든 탑 무너지고 하니 참 아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제나 한 발 빠른 대한민국 대표신문

뭐, 일단 분당이 된 지금이지만 저는 이 나간 사람들이 얼마나 잘 해 나갈지도 의문입니다. 사회민주 세력은 여전히 민노당에 남으려는 것 같은데 평등파가 그다지 현실감각이 강한 집단이 아닌지라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중정당으로 잘 자리잡을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한국 사회에서 진보정당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원론적 스탠스와 운동 방식보다는 좀 더 우측 위치와 세련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영국 노동당 정도조차 용납될지 모를 상황인데 말이죠. 그들로부터 사회당 등 진보세력이 분화하는 쪽이 좀 더 현실적이지 않았을까 하는데… 여하튼 이왕 이렇게 된 거 지난 10년을 타산지석 삼아 이번에는 좀 더 현실적이고 주관이 뚜렷한 진보정당이 탄생하길 기대할 뿐입니다.

끝으로 승리한 자주파를 위해 노래 하나 바칩니다.
  1. 비밀댓글입니다
  2. 코리아 연방 공화국은 여당이나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사람들과는 전혀 상관없죠. 그사람들은 어차피 안찍을 사람들이니까. 코리아 연방 공화국 슬로건들고 나온걸 모르는 사람들도 많을겁니다. 문제는 민노당을 지지하는 사람들 입니다. 일부는 자주파들이 민 권영길 후보가 대선후보가 된 그때 부터 지지를 포기했습니다. 또 선택을 유보하던 사람들은 권후보가 과연 자주파들의 입김을 벗어 날수 있을지 관심을 기울였죠. 권영길 후보가 코리아 연방 공화국과 백만인 민중대회를 들고 나왔을때 지지를 포기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민노당을 지지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어차피 관심없는 얘기죠. 그러니 아무런 영향이 없어 보입니다. 현재 민노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3프로라고 생각하세요? 님같이 어차피 민노당을 안찍을 사람들이 보기엔 코리아 연방 공화국이 그까짓것 대선성적에 아무런 상관이 없게 보입니다. 실제로 그런분들에게는 아무런 상관이 없었으니까요. 문제는 님과는 다른 민노당을 지지하고 민노당의 민생정책에 주목하던 사람들이 지지를 철회한게 문제죠.
    • 2008.02.06 23:35 신고 [Edit/Del]
      글쎄요, 물론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기존 민노당 지지자 일부가 지지를 포기한 것은 있지만 그렇게 보기에는 정당 지지율과 후보 지지율간 차이가 너무 적어 보이는군요. 권영길 후보가 자주파를 끌어 안은 덕택에 이탈한 층은 그리 넓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 층은 정치에 꽤 관심을 가진 층이라 보지만 그런 사람은 한국에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어쨌든 이제 지나간 일이니 신당이 잘 되길 바랍니다. 진심으로.
  3. 분당의 원인은 자주파이겠지요. 거기에 대해 의심할 필요야 있겠습니까. :D
    전 분당을 반대했지만, 뭐 과정을 보니 이해가 안 가는 건 아니고요.
    다만 대선의 패배원인을 자주파로만 돌린다면 그건 또 아니니까요. (아닌 건 아님 ㅎ)
    잘 읽었어요.
    암튼 다시 신당에 희망을 걸어야 할지
    아님, 앞으로 굳은 당비로 술이나 마셔야 할 지 헷갈리는 1人이었습니다.
  4. 아, 그리고 아직 국보법이 있거늘 이런 노래를 ㅎㅎ
  5. 저도 탈당을 해야되나 말아야 되나 아직까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ㅜㅜ
  6. 탈당자
    탈당하십시오...... 저는 무슨 당파 아니고 무슨 조직 소속 아닌 페이퍼당원입니다만..... 탈당해 주십시오. 그게 민주노동당조차 살리는 길입니다.
  7. 덧말제이
    마지막 부분 공감해요. 세련미를 좀 갖추었으면 싶어요.
    목표가 있다면 뜻을 이루기 위해 좀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볼 수도 있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뽑을 사람이 없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에게뽑을 사람이 없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에게

Posted at 2007. 12. 19. 19:49 | Posted in 없는게나은 정치부

다들 이번 대선에서 뽑을 놈이 없다고 한다. 솔직히 그렇게까지 부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한가지 의문을 버릴 수 없다.

정말 ‘이번 선거’에 그렇게 뽑을 후보가 없었던가?

내가 볼 때 이번 후보들이 예전 대선 후보들에 비해 그렇게 나을 것도 없지만 또 크게 떨어질 것도 없는 것 같다. 우선 지난 대선에서 박빙의 승부 끝에 2위를 차지한 이회창 후보가 있고 3위를 차지한 권영길 후보가 있지 않는가? 정동영이 노무현보다 크게 못난 인물이던가? 물론 당시 노무현과 현재 정동영을 비교해 볼 적 정동영이 분명 부족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노무현 정부를 5년째 겪어 왔다. 그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노무현과 정동영은 어떠한가? 내 생각에 국민 반수 이상은 그래도 정동영에 손을 들어줄 듯. 나머지 후보들은 어떤가? 이한동이 문국현보다 낫다고 생각하는가? 관심도 없겠으나 토론을 보니 김영규보다 금민이 확실히 말은 잘 하는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터는 웃고 있지만 사실 무시당하고 까이느라 힘든 애들

15대 대선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역시 이회창과 이인제, 권영길, 심지어 허경영까지 자리잡고 있다. 김대중이 끼인 게 차이인데 이는 개인의 판단에 맡기겠다. 14대 대선으로 가면 나아지나? 공공의 적 김영삼이 대통령이 된 게 이 때구나. 정주영 회장이 있었는데 대선 때문에 욕 많이 봤음, 깨끗한 정치 하겠다더니 신한국당(현 한나라당) 들어가 증거도 없는 깽판치고 탈당한 박찬종이 있고 백기완도 있구나. 13대는 이름값은 무지하게 화려함, 보통사람 노태우와 삼김이 동시에 출진! 와, 이거 완전 드림팀이구만. 얘네들 안티만 모아도 국민 대화합 가능할 듯. 이처럼 후보 하나하나 비교해 볼 때 사실 별반 나아진 게 없다는 게 내 생각, 그럼 유권자들의 눈이 무지 높아졌나? 눈이 높아져서 온갖 부정을 저지르고 전과까지 달랑달랑거리는 이명박에게 과반수를 쏟아붓고 있나? 모르겠다, 물구나무서기 한 채로 눈이 높아졌는지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삼김 검색 결과, 아쉽게도 유효기간은 지났다. 누가 나 김치전 좀 사 주...

보다시피 적어도 국민들이 대단히 눈이 높아지지만 않았다면 – 그리고 그것은 이명박 지지로 거의 틀렸다고 보면 될 거고 – 이번 대선은 그리 뽑을 사람이 없는 선거는 아니었다. 그런데도 왜 다들 뽑을 사람이 없다고 난리였을까? 나는 두 가지 이유를 들고 싶다. 첫째는 이명박의 독주이다. 노무현 – 이회창, 김대중 – 이회창과 같은 뚜렷한 구도가 그려지지 않음으로 많은 반이명박 성향의 유권자들이 누구를 찍어도 이명박을 막을 수 없다는 생각에서 내뱉은 말이라는 게다. 물론 뽑을 놈 없다며 이명박 뽑는 이들도 있겠지만 적어도 반이명박 성향의 유권자보다는 훨씬 적을 것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이유는 아직까지 구태의연한 인물중심 정치가 청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뽑을 놈 없다는 말이 덜 나온 이유는 적어도 출마하는 이들의 이름값만큼은 이전보다 훨씬 높았기 때문이란 거다. 이번에는 정당 없이 반 버로우 상태였던 이회창이었지만 한나라당에 속한 이회창의 네임밸류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그의 경쟁자였던 노무현은 오히려 그에 반하는 정서를 잘 탄 케이스지만 이러한 정서를 얻을 수 있었던 그의 과거 경력은 그 어느 후보 못지 않았다. 비록 대선에는 나오지 못했지만 정몽준은 대재벌 별나라 왕자님이 아닌가? 그러나 이들조차 15대 대선까지 존재했던 삼김에 비하면 그야말로 어린애 수준의 명성에 불과하다. 어쩌면 이번 대선에서 타 후보보다 명성에서 비교하기 힘든 이명박이 대통령이 된 것은 인물중심 정치가 이어지는 대한민국에서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다시피 급수가 다르다

명성은 분명 그 사람의 과거를 함축하고 있기에 결코 무시할 요소는 아니다. 막말로 나쁜 짓 드럽게 많이 해서 유명한 놈과 착하게만 살아 온 듣보잡 인간이 나온다면 어느 쪽의 발언에 더 무게감이 실리는지는 사랑스러운 당신의 자녀의 incoming폴더에 AV가 가득한 것처럼 볼 필요도 없는 것이다. 그러나 명성 그 자체가 모든 것을 담아낼 수는 없을뿐더러 그 명성이 이루어진 과정 역시 비판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 사람이 한 나라의 운명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위치에 오를 것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더군다나 87년 이후 권력 수장의 리더십이 점점 줄어들고 제도화되며 한 사람의 역할은 더욱 제한되고 있으며 반대로 점점 복잡해져만 가는 세상은 많은 부분을 타인과 기관에 이완하게끔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인물을 넘어 그가 속한 정당의 강령과 그 역사, 내놓은 정책, 씽크탱크, 주변인사 등 많은 요소가 더욱 중시되고 이에 따라 한 사람의 영향력은 더욱 하찮아진다.

어쨌든 대선은 60% 초반이라는 무지하게 낮은 투표율 속에 막을 내렸다. 사실 누가 뽑는다고 크게 달라지겠냐고 묻는다면 전혀 안 달라진다고 대답하고 싶다. 물론 capcold님이 ‘세상 속에 살아가는 당신을 바꾼다’는 통찰력 있는 좋은 말씀을 해 주셨는데 그래도 잘 살려면 그 시간에 부동산이나 주식 공부하는 게 낫다는 게 내 생각. 물론 삶은 양이 아닌 질적 측면을 무시할 수 없지만 꽤나 현실적으로 이야기하면 정치는 아주 배부른 영역이라는 게 내 생각이다. 그래도 쉽게 뽑을 놈 없다고 이야기하지는 말자, 나름 면밀히 생각하고 조사해 자기 판단을 내린 게 아니라면 최소한 누가 낫다고 이야기하자, 그것도 안 되겠다면 어떠어떠한 이유로 다 싫다고 이야기하자. 어차피 세계 최대의 강국이 세계 최대의 또라이를 뽑는 세상이니 누가 뽑혀도 안 될 것도, 이상할 것도 없다. 그래도 최소한 거들떠나 보고 비웃자. 지금까지 우리는 대체 얼마나 훌륭한 이들에게 표를 던졌다고 생각하는가? 또 대체 얼마나 훌륭한 인물이 등장하면 표를 던질 생각인가?

결론 : 난 민증 분실로 투표 안 하고 잤다 투표하자
  1. 낙타
    명박이 형님이 이끌어갈 우리나라...
    굉장히 기대(?)됩니다...
  2. 저는 사실 '뽑을 사람이 없다'는 푸념은 일종의 음모론적으로 유포된 냉소주의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 그렇게 함으로써 국민들에게 정치에 대한 무관심을 유포함과 동시에 마이너 후보들을 배제시키고 차악도 아닌 메이저 후보들 중에 아무나 찍게 되는 메카니즘이 응축된 표현이 아닌가 하는...

    (선거결과가 희한하니 별 생각을 다 합니다만 ... 전혀 근거가 없는 것도 아닌 것 같은..^^)
  3. 삼김에 대한 개그는 정말이지 명불허전이셔요.
    여러모로 공감하고요, 별 내용 없는 트랙백 걸리나 안 걸리나 시험삼아 걸었더니 걸리네요.
    기분따라 걸리는 건가요? :)
  4. 그래더 저는 투표했습니다.
    뽑을사람은 많았는데 인재가 없었죠;;
  5. 윗분. 인재는 없어도 인제는 있었는데. ㅎㅎ
    사기꾼이 대통령이 된것은 부끄럽지만(오늘 외국 거래처 직원이 놀렸습니다.) 뭐 2등 된 사람도 법적으로만 사기꾼이 아니지, 실제는 사기꾼이니, 게다가 정책적으로 별 차이가 없으니 여러가지로 위안이 됩니다.(뭐가?!!)

    민주노동당 당원인 저는 무엇보다 관심이 가는 것이 당내 선거평가입니다. 이번기회에 민주노동당에서 민주도, 노동도 아닌 잡것들을 몰아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2007.12.22 00:21 [Edit/Del]
      그렇게 생각하니 위안이 되는군요, 역시 일체유심조입니다. 민주노동당 내부 평가는 이제 확실히 현실을 잘 파악한 듯 합니다.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계기라 생각해요.
  6. paris33
    어제 술맛이 쓰더이다 acacacaca...감기조심합시다^^
    국민 잘 살게 해주면야 뭘 더 바라겠어요..
  7. 세계 최대 강국이 뽑은 세계 최대의 또라이... 그래도 그 또라이는 우리보다 영어는 잘 하잖아요-_-
  8. 김치전은 여친님에게 부탁해보세염. 계란말이도 있네여..맛있겠..
  9. 민트
    정말 민증 분실로 투표 안했음? 필요할 때는 여권 쓰시더니..ㅋㅋ 아는 동생도 여권으로 투표했다던데.
    그나저나 명박이가 정말 운하 건설 하려나..ㄷㄷㄷ; 난 환경파괴는 시른데.;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도덕논란과 네거티브를 넘어도덕논란과 네거티브를 넘어

Posted at 2007. 12. 6. 01:25 | Posted in 없는게나은 정치부
검찰이 명박이 오빠에 대해 '증거 부족'이라고 일단락지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이명박 지지자여서도 아니고 차기 대통령이 시비에 휘말려 국정에 영향을 줄까 걱정되어서도 아닙니다. 그것은 이제는 제발 정책을 이야기하자는 것입니다. 최근 1~2주, 모든 신문 1면은 BBK가 장식했습니다. 한 나라의 수장을 선택할 시기에 도덕논란에 빠짐은 그다지 생산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도덕성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나 이 때문에 정책 비교가 뒤로 밀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간 우리가 언론을 접해 얼마나 많은 후보간 정책의 차이를 알 수 있었습니까? 언론은 의제 설정에 있어 정책 비교를 철저하게 도덕 검증의 뒤로 미루었습니다.

후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발뺌하고 말 바꾸기에 급급한 한나라당도 문제이지만 타 정당도 네거티브가 그 어느 때보다 돋보였습니다. 평소에도 그저 '한나라당은 안된다'는 공포 동원, 도덕 강조를 외친 대통합민주신당은 물론이고 타 정당도 이명박의 도덕성과 검찰의 느슨한 수사를 비판하지, 긍정적인 비젼을 강조하려 하지 않습니다. 이 와중에 국민들도 모두 관심은 BBK가 되며 나라를 이끌어 나갈 대표를 선출하는 중대사가 하나의 선정적 이슈이자 게임으로 변질되어만 갑니다. 이는 블로거들도 마찬가지인지라 많은 포스팅이 BBK 문제에 몰려 있지, 정책비교나 검증과는 거리가 멉니다.

사실 저는 정치학은 물론이고 현실 정치에도 대단히 미천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그럼에도 현재 상황을 보면 대체 무엇을 위한 선거이고 누구를 위한 선거인지 의문이 듭니다. 한탕을 위한 도덕성 논란에의 집착과 네거티브 정치는 국민의 눈과 이성을 흐리게 할 뿐,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감과 거리가 멉니다. 후보자들이야 집권을 위해 여기에 매달린다고 해도 국민들까지 여기에 동참할 이유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비록 기존 언론과 비교도 안 될 미미한 영향력이겠지만 아래에서부터 후보와 정당의 정책을 평가, 검증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비록 대대적인 이슈화는 되지 않더라도 소수가 이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것이 민주주의의 확산이며 선진정치로의 길이 아닐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용호
    여당 비스므리한 당이 정치력이 부재하다보니까 이런일이 발생하는 것이죠.
    뭘 말해도 국민들이 신뢰를 안하니까요.
    감동이란 없고, 정치공학만이 있는 선거에 누가 희망을 가질까요?
    • 2007.12.07 22:58 [Edit/Del]
      그러게요, 적어도 선거운동이라는 점에서는 지난 대선보다 많이 후퇴한 것 같습니다. 당시 노무현의 승리 요인 중 하나가 파지티브적인 운동이었음을 되새겼으면 합니다.
  2. 참으로 옳으신 말씀이고, 발전적인 방향임에 분명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선거에 있어서 특히나 한나라의 대통령을 뽑는 대선에 있어서 후보자의 자질이라는 문제는 정책에 앞서는 문제임은 분명합니다.

    일단 후보자로서의 자질이 검증이 된 이후에 아닌 사람들은 떨궈내고 자격이 있는 사람들만 모아서 그 다음엔 정책 대결을 하는 게 정석이겠죠.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는 국민들 전체가 비리 불감증에 빠져 있는 듯 합니다.
    '뭐 언제는 안그랬나.' 부터, '뭐 그 놈이나 저 놈이나...' 라든가, '또?' 정도의 감상만 느끼고, 타성에 젖어 있는듯 보인다는 거죠.
    하지만 이건 결단코 옳은 모습은 아니거든요.

    한나라를 대표할 사람의 자격이 있느냐 없느냐를 뽑기 이전에, 내가 이 나라를 대표해 볼란다라고 나온 후보자들을 과연 그 사람이 우리나라를 대표해도 될만한 사람인지의 검증을 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 아닐까요?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인터넷에서는, 비생산적이기 짝이 없고 소모적으로만 보이는 말들만을 계속 떠들어대고 있어서, 정책이 묻히고 있는 현상은 바로, 자격이 없는게 누가 보아도 분명한 사람이 계속 그 자리를 지키고자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네거티브라는 용어를 인터넷상에서 무척이나 잘못 이해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네거티브는 아닌걸 맞다고 조작하고 음해하여 상대방을 깎아 내려 나를 돋보이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지금 누구는 아닌걸 맞다고 하여 깎아 내리고 있는게 아니지 않습니까?
    맞는걸 맞다고 하고, 자격이 없다고 물러나라고 말하는데, 웃기지 마라며 전국민들을 상대로 손으로 하늘을 가리는 짓을 지속하고 있으니 계속 물러나라 떠들 수 밖에요.

    그렇다면,
    아닌걸 뻔히 아는데, '그 놈이 그 놈이고, 또 항상 그래왔고 지금도 마찬가지니 그냥 그건 덮어두고, 정책 대결이 발전적이니 그것만을 보자'라고 하는게 맞는 걸까요?

    참으로 가슴아픈 일이지만 결론적으로 생각해 보자면,
    아직 대한민국은 대통령을 뽑을때 정책대결을 주로하여, 그 정책으로 인해 대통령을 뽑는 수준까지 올라온 나라가 아니라는 반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좋은 자동차를 사려는데, 타이어에 커다란 균열이 있는 것을 모른체 하고, 내장 인테리어와 옵션이 좋네 안좋네하고 따지는 것과 같은 이치라 생각됩니다.

    그 분의 당에서 입만 열면 떠들어 대는 '원칙과 상식' 부터 바로 세우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런데, 2007년의 우리나라에서의 '원칙과 상식'의 기준은 '돈과 권력'이라는 점이 명명백백히 드러나고 있는 중이죠.
    이런 상황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저항할 수 있는데 까지는 저항해 봐야 하는게 옳은일 아닐까요?

    최소한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2007.12.07 23:03 [Edit/Del]
      개인적으로 이명박의 도덕성은 거의 포기 상태이지만 -_-... 누구나 이명박의 도덕성에 문제를 느끼지만 그럼에도 그를 지지하는 것을 '문제가 있다'고 볼 수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여당의 실정에 대한 불만이 도덕성을 덮을만큼 큰 것이고 결국 선거는 지난 정권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니까요. 저는 지금의 과정이 민주주의의 학습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원칙과 상식이 지켜지는 사회가 왔으면 좋겠지만 제 생각에 삶의 질이 많이 피폐해진 사회에서 이를 기대하는 것은 힘들 것 같습니다.
  3. 최소한의 기준에 적합하지 못한 사람을 대통령 후보로 내놓아서 이런 상황이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선거를 기점으로 상당한 발전이 있을 거라고 기대를 했었으나 아쉽게 되었습니다. 기성 정치인들의 도덕적 기준이 한참 낮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를 세우둔 일단 정권만 잡으면 된다고 생각하겠죠. 한나라의 장관을 내세울때 보다는 그 기준이 낮춰서 후보를 내놓았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이번 대선은 '경제'를 화두로 만들었는데 사실 경제 상황 전체가 나쁜 것도 아니잖습니까? 부의 쏠림 현상이 심화되어서 경제가 좋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난게 문제이지요. 다른 후보 진영들이 잘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한나라당에서 불러주는데로 받아적은 주요 언론들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말이 두서가 없는데. 정책 경쟁에 대해서도 언론의 죄악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각 후보 진영들은 이러저런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뼈대없이 그냥 구호만 외치는 것도 있고 자세한 계획을 갖고 있는 것도 있겠지요. 문제는 이것들을 비교 분석해서 제시해야 하는 역할을 언론이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또는 시민단체들이 그걸해서 언론에서 공개를 해주던가요. 이건 뭐 스포츠 중계도 아니고 어느 후보가 어딜 방문했다는 식의 내용이나 비리 폭로 등이 가장 큰 이슈인냥 대서특필 하고 있는 수준하고는...
    • 2007.12.07 23:05 [Edit/Del]
      사실 BBK가 어찌 통과된다고 해도 장관, 차관이라도 이미 사임했을 수준이기는 합니다 -_-a 안습의 명박씨... 그런데 경제 상황은 수치로는 괜찮지만 전체적으로 삶의 질이 낮아지는 게 문제입니다. 고용안정이라거나 노동의 질 문제는 계속해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죠. 노무현 대통령이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것도 거시수치를 내세우며 이러한 문제들에 집중하지 않는 게 큰 원인이 아닌가 합니다. 언론에 대해서는 이제 거의 gg를 쳐야 하지 않나 싶네요 ㅜ_ㅡ
  4. 이번 선거는 정말 정책은 없고 자질론만 대두되는 선거 같습니다.

    물론 후보자의 자질도 문제지만(아예 함량 미달인 경우는 제외하고) 중요한 것은 그 후보자가

    어떤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가 되어야 할 텐데 말입니다.

    어떤 면에서 볼 때 딱히 알맹이가 볼 것도 없기 때문에 자질론을 싸고 든다는 생각도 들기도 하고요.

    (딱히 꺼내서 비교해봤자 그놈이 그놈처럼 비스무리 해서 답이 안나오기 때문에......)

    ~더라, ~더라 라는 말 보다 정확한 팩트에 의존한 선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이번은 역시 무리...)
    • 2007.12.07 23:05 [Edit/Del]
      알맹이가 별 차이 없기에 자질론을 들고 나온다는 점에는 동감합니다. 특히 삼강이 거의 그 나물에 그 밥이니까요, 이상한 대운하만 뺀다면 말이죠 -_-a
  5. 포스터 사진을 보니까..허경영씨 돈 다떨어졋나봐여..
    저는 요즘 벌어지는 일들을 보니 대체 누구를 뽑아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승환님..빨랑 출마하세염..
  6. paris33
    옳은 말씀...소수라도 뭉치면 그 힘은 배로 급증하죠 대혼란때일수록 제 의지가 흐트러지면 않되겠죠 소리없는 단합이 민주주의의 차돌같은 반석이 될텐데 말입니다 시원한지적 잘 읽고갑니다 깔끔한 글...기분 좋아지네요^^
  7. 낙타
    조금 다른 이야기이지만,,,
    요즘 뉴스를 보면,
    BBK2컷, 이명박 1컷(?), 정동영 1컷, 이회창 1컷, 그리고 떨거지들(?) 0.5컷, 박근혜 1컷이라는 굉장히 신선한 구조를 취하고 있더라구요,
    뭐..마치 대선주자가 12명이 아닌 3명으로 보이구요, 솔직히 박근혜씨는 제 4의 대선주자로 보입니다...
    근데 나머지는 어떻하죠? 국민들은 후보가 누가 있는지도 모르고, 떨거지 분들은 돈만 날리게 되겠군요...
    (그 돈 나 주면 얼마나 좋을꼬;;;;)
  8. 정책에 집중할 수 있고 다른 유권자들과 토론을 통해 지지를 결정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진심으로 바라는 일예요. 이번 대선 참, 안타깝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속상해요. (게다가 트랙백이 안 걸려요ㅠ)
  9. Astarot
    전 딴거 다 떠나서 정동영이 광고에서 이명박을 너무 원색적으로 까는 모습에 눈살이 참 찌푸려지더군요. "님하 자제염;;"이란 말이 절로...-_-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이게 다 동원선거 때문이랍니다이게 다 동원선거 때문이랍니다

Posted at 2007. 10. 7. 21:22 | Posted in 없는게나은 정치부
개잡탕 민주신당과 전라 민주당 경선에서 동시에 비슷한 일이 일어나네요. 둘 다 경선에서 1위를 달리는 후보가 경선에 투표인을 동원했다고 해요. 그것 때문에 개잡탕 민주신당은 또 갈라질 판이고 전라 민주당은 아주 역사에서 사라지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서 이명박은 오랜만에 과반수 이상으로 대통령이 되겠군요. 이거 독재시절 이후 보기 힘든 현상 한 번 볼지도 모르겠습니다. 2차 선거도 없는 나라에서 말이죠.

그런데 이해찬, 손학규, 조순형 등등, 이 양반들이 아무리 찌질거려도 바뀌는 것은 없을 겁니다. 우선 동원의 기준이 대체 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아무나 선거인단 등록하게 해서 투표하게끔 하면 안 되는건지, 아니면 이미 당원이었던 인간에게 전화해서 독촉하면 안 되는건지, 사실 나머지 후보들도 이런 일 할 수 있는 만큼은 하고 있을 테니까요. 이 짓거리 아무리 해도 나오는 양반들은 얼마 안 됩니다. 한가한 정치인들은 잘 모르겠지만 우리 국민들은 많이 바쁩니다...

저는 이런 동원이 크게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뭐, 몇백명씩 등록하고 하는 것은 분명 문제고 합당한 처벌이 필요하겠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어차피 선거가 다 조직력 싸움이에요. 사퇴하라고 하는 것도 그냥 땡깡 부리는 거죠. 정치 한두해 한 것도 아니고 왜들 이러시는지... 민주신당은 그나마 정동영이니까 속이나 덜 끓지, 민주당은 다 죽은 정당에서 지지율 1%라도 올리려고 이인제 데려 왔다가 이미지 더 까먹고 대통령 후보까지 내어 주다니, 그야말로 안습입니다. 안습... ㄲㄲ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인제가 이미지가 많이 안 좋은 듯 한데 책 한 권 추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건 그렇고 누가 나온 들 이 분을 꺾을 수 있을까?
  1. 이명박기 그 잡놈이 대통령이 된다면, 대한민국의 불행이죠..
    그리고, 개나라당놈들이 정권을 다잡는다면,
    재벌과 부자들만 행복한 세상이 오겠죠
    • 2007.10.08 22:29 [Edit/Del]
      한나라당이나 민주신당이나 사회경제적 노선의 차이는 없다고 봐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천정배 좋아하는데 많이 밀리네요.
  2. 이거 맹박이형 때문에 완소 허경영 후보 또 물드시겠네요. ㅠㅠ
  3. 김선생님, 완소 허경영님은 IQ만 430이시니 외려 맹박이형을 조종하고 있을 겁니다.;;
    그나저나 맹박씨 앞의 소녀는 정말 인상적이군요.
    • 2007.10.08 22:30 [Edit/Del]
      원래 진정한 천재는 사후에 인정받는 법이죠. 허경영씨는 너무 천재인고로 지구 멸망할 때까지나 인정받을지...
  4. 소녀들의 대통령은 노홍철인데...
  5. 진짜 명박씨 앞의 안경소녀 표정이 대박입니다-_-;; 뭔가 황홀해 보이기까지 하는 표정...
  6. 참 이번 대선, 갈수록 점입가경입니다.
    그나저나, 두 사진 다 절묘하군요. 피식피식 웃음이 막 나지 뭡니까.. -_-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정치과잉사회정치과잉사회

Posted at 2007. 9. 7. 12:43 | Posted in 수령님 생활일지
친구 외계인이 프랑스 유학가기 전 만남에서의 대화

외계인 : 학원에서 수업을 듣다가 class가 나와서 그걸 "우리 학교에는 두 계급이 있다"고 해석했다가 쪽을 먹었지.

리승환 : 어, 그런데 class가 그거 말고 무슨 뜻이 있지?

빨갱이 : 그러게요...

미친놈 : 다른 뜻이 또 있나요?

요즘 대선 때문에 너무 후끈한 듯 합니다. 누가 되도 우리 살림살이 안 나아지니까 토익이나 공부합시다.

'수령님 생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고백  (14) 2007.09.12
사랑의 기술  (40) 2007.09.10
정치과잉사회  (16) 2007.09.07
졸업 즈음에  (14) 2007.09.04
어설픈 수습  (16) 2007.08.31
귀신과의 조우  (12) 2007.08.29
  1. 설마 class마다 알고 있는 'class'라는 단어의 뜻이 다른 걸까요? ^^
  2. intherye
    리더기에서 읽고 컴공과 분께서 한 마디 했을 줄 알고 와봤는데 아직이네요. -,.-
  3. 허허..이거 빨갱이들이 너무 많군요.^^ 음 이곳 블러그 유머에 중독되가고 있습니다.ㅎㅎ
    • 2007.09.08 00:36 [Edit/Del]
      저기 위 넷 중 빨갱이는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저 정치중독자일 따름이지요. 김선생님 블로그는 언제나 잘 보고 있습니다 ^^
  4. 외계인이 프랑스까지 유학을 오시다니...
    멀리서 오셨네요...
  5. 비밀댓글입니다
  6. 비밀댓글입니다
  7. 와 비밀방문자는 빨간색으로 글씨가 써지네요. +_+
    저 컴공과 나왔는데염..흙 어쩜좋지!
  8. classick. and tired.
    안녕히 주무세요- 호호.
  9. 이렇듯 소재가 떨어지니 주변 사람들을 팔아먹는 리승환 옹...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범여권 칭찬 릴레이범여권 칭찬 릴레이

Posted at 2007. 7. 7. 15:18 | Posted in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학규 : 정동영 의원님께서는 포옹이 참 넓습니다. 정말 온 국민을 감싸 안을 수 있을 것처럼 말이죠. 정말 부럽고 훌륭하십니다. 그런데 포옹이 워낙 넓다보니 그게 밖으로 튀어나와 머리까지도 참 크십니다. 부럽지 아니할 수 없죠. 뿐만입니까? 인물이 훤하지 않습니까, 얼마나 인물이 좋으면 별 경력도 없이 여당의 의장까지 될 수 있겠습니까? 인물이 못난 저로서는 그저 할 말이 없습니다, 하하하하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동영 : 이해찬 전 총리님을 생각하면 먼저 용기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다른 총리분들이 눈치만 보고 그저 연명을 생각할 적 조중동을 강력하게 공격하며 그 기세를 올리는 것이 마치 한 마리 맹수를 보는 듯했습니다. 그런데 너무 기세가 좋다보니 앞뒤 보지도 않고 달려드는지라 오히려 언론에 이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듯 합니다. 이 때문에 오히려 개혁은 뒤틀리고 지지율은 떨어지는 결과가 나오기까지 했죠. 하지만 뭐 어떻습니까? 이것이 다 맹수의 피가 흐르는 때문인데 말이죠, 하하하하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해찬 : 천정배 의원님을 생각하면 역시 快라는 글자가 떠오릅니다. 민주당에서 열린우리당 분당을 가장 먼저 꾀하신 분도 천정배 의원님이며 열린우리당에서 탈당을 가장 먼저 주도한 분도 천정배 의원님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한국병이라는 이름이 있듯 이 빠른 행보로 옮기는 게 가끔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것이죠. 대표적인 예가 열린우리당이었는데... 뭐 설마 신당까지 그렇게 되겠습니까, 저는 천정배 의원님 믿습니다. 믿어야죠. 암... 하하하하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정배 : 저는 한명숙 전 총리님이 정말 좋습니다. 무엇보다 한국 정치에 여성이란 존재가 너무 뒤로만 밀려 있었는데 한명숙 전 총리님 덕택에 아무래도 이런 분위기가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이제 한국 정치계도 남성중심의 패러다임에서 숨통이 좀 트일 것 같아 개인적으로 한명숙 전 총리님을 정말로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총리가 되는 과정에서도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기는 했습니다만 어쨌든 잘 처리되지 않았습니까? 물론 대통령이라면 이야기가 좀 다를 것 같기는 합니다. 어쨌든 총리까지는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하하하하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명숙 : 문국현 사장님은 대한민국 기업인 중 가장 도덕적인 면에서 명망이 높은 분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여러 편법을 사용해도 대한민국에서 기업하기가 힘든데 오히려 사원들을 신뢰하고 노동시간을 줄이는 뉴패러다임으로 회사를 이끌어오면서 매출을 늘려왔으니 이 얼마나 훌륭합니까? 정말 대한민국 경제계에 가장 훌륭한 전형으로 삼아도 그 누구도 딴지를 걸지 않을 분이 바로 문국현 사장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치에 대해서 좀 아세요? 하하하하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국현 : 유시민 의원님은 책도 잘 쓰실 뿐 아니라 행동도 그야말로 멋쟁이입니다. 예전에 국회에 셔츠 차림으로 등장하실 때부터 파격이었고 이후 발언들도 참 한 마디 한 마디가 촌철살인에 파격이었습니다. 이는 그만큼 의원님께서 이미지도 잘 활용할 줄 아시고 소신을 가진 분임을 보여주는 게 아닐까 합니다. 사실 파격이 한둘이겠습니까? 무조건적인 대통령 지지로 코너에 몰린 것도 파격이었고 또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일어난 일도 파격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파격을 보여 주십시오, 하하하하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시민 : 손학규 의원님은 민심대장정을 두 차례나 하실만큼 우리 국민을 사랑하시는 분입니다. 또 책도 내고 교수직도 할 만큼 박학다식하시죠. 무엇보다 정말 소신이 있습니다. 정말 소신이 없으시고서는 어떻게 한나라당에 들어갈 수 있었으며 어떻게 그렇게 오랫동안 몸담은 당을 나오실 수 있겠습니까? 또 그러고서 과거의 적들과 연대를 하려고 하고 말이죠. 소신이 있을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 언제든지 자세를 바꾸는 유연함까지 갖추신 손학규 의원님을 저는 진정으로 존경합니다. 하하하하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건, 정운찬, 김근태 :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니들도 그냥 내려와, 캐망신 당하지 말고...
  1. 으하하하(자음연타x100)

    인물이 정말 많군요. 어서 빨리 교통정리를 해야 구경꾼도 좀 집중해서 구경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
  2. 푸훗.. 근데 저 사람들 다 정리되기는 할까요? 아직도 길이 안보이는 걸 보면 어떻게될지 전혀 감을 못잡겠군요.
  3. 여전하신 풍자의 달인 이승환님 대단하십니다~ 하하하하하하하~
  4. 으아.. 정말 멋진 칭찬들입니다.
    칭찬의 달인들이시군요. ^^;
  5. 덧말제이
    하하하
    근데 웃고 나서 입맛이 써요.
  6. 한참 웃었습니다.... 그러고 나서는 참 씁슬하네요.... 그 나물에 그 밥이라니....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배보다 배꼽이 크다배보다 배꼽이 크다

Posted at 2007. 5. 26. 18:28 | Posted in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비서 : 기뻐하십시오. 최근 일년 가까이 지지율 1위입니다.

명박 : 오오... 청계천과 동대문을 때려부순 보람이 있구나!

비서 : 그런데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명박 : 괜찮아, 괜찮아. 불도저 가는 길에 장애물이 없으면 되겠나?

비서 : 온갖 막말 구설수에 말리고 있습니다.

명박 : 괜찮아, 괜찮아. 내가 나다우려면 생각을 밝혀야지, 입 닥치고 있으면 될 일도 안 되.

비서 : 거기다가 선거법 위반 혐의까지도 속속들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서 : 기뻐하십시오. 드디어 이명박의 지지율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근혜 : 좋아, 드디어 아버지의 뒤를 이어 나도 대통령이 되는구나.

비서 : 하지만 여전히 격차는 큽니다.

근혜 : 괜찮아, 괜찮아. 점점 더 줄어들 거니까 걱정 말라고.

비서 : 덤으로 우리 캠프로 합류하려고 하려는 이가 늘기는 커녕 빠져나가려는 이도 있습니다.

근혜 : 호호호, 어리석은 것들. 아직도 대세를 모르다니. 다음 총선 때 울음보 터뜨리겠구나.

비서 : 결정적으로 여권 후보가 단일화될 시 이명박은 승리하는데 의원님은 패배한다는 여론조사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서 : 기뻐하십시오. 한나라당 분열의 조짐이 보입니다.

근태 : 좋아좋아, 우리의 필승전략이 다시 살아나는군. 올해의 이인제는 누가 되려나?

비서 : 그런데 정작 범여권 후보들이 뭉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근태 : 아니, 그건 언제라고 안 그랬나? 올해도 이대로 가면 필승 구도라니까.

비서 : 게다가 노무현 대통령께서도 계속해서 우리에게 곱지 않은 시선을 던지고 계십니다.

근태 : 아니, 그 늙은이 겁날 게 있나? 고건이나 정운찬은 쓰러져도 난 안 쓰러져. 내 이 바닥 짬이 몇 년인데, 안 그래?

비서 :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의원님 지지율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서 : 기뻐하십시오. 의원님 지지율이 범여권 후보자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학규 : 그럼 그렇지, 아니면 내가 탈당을 할 이유가 없잖아, 내가 승부사라니까, 앙?

비서 : 하지만 여전히 탈당에 대한 여론은 좋지 않습니다.

학규 : 그건 걱정하지마. YS가 3당합당할 때, DJ가 정계 복귀할 때 여론이 좋았나? 이기면 다 용서되.

비서 : 뿐만 아니라 고건과 정운찬, 문국현 모두 의원님을 돕지 않겠다 합니다.

학규. 괜찮아, 어차피 정치가 사람 모은다고 되는 것은 아니야. 중요한 것은 민심을 얻는 것이지.

비서 : 문제는 그 민심이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서 : 기뻐하십시오. 의원님 블로그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동영 : 하하하, 역시 내 선견지명은 괜히 있는 게 아니지, 아나운서 이미지에 블로그까지. 언제나 앞서 나가지.

비서 : 그런데 접속자 수가 안습입니다.

동영 : 괜찮아, 괜찮아. 중요한 것은 소통의 질이지, 그 양이 아니야. 이게 일정 수에 달하면 무서운 힘을 발휘한다니까.

비서 : 게다가 리플이 죄다 악플입니다.

동영 : 걱정마. 거기에 성실하게 답함으로 나 이 사람, 통이 큰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거야. 알겠지?

비서 : 문제는 알고 보니 악플도 전부 로봇의 습격이었다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서 : 의원님. 드디어 한나라당, 열린우리당의 지지층이 이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회찬 : 그럼 그렇지, 이게 다 정해진 절차야. 이제 기존 정치에 국민들은 질렸다니까.

비서 : 하지만 저희 당 지지율은 전혀 올라가고 있지 않습니다.

회찬 : 걱정 말라고. 이제 그 이탈층이 서서히 우리에게로 온다니까, 사람이 좀 기다릴 줄을 알아야지.

비서 : 최근은 당내 경선 문제가 시끄러워지며 당원들의 신뢰까지 떨어지고 있습니다.

회찬 : 아, 이 사람아. 갈등이 있어야 성장이 있는 거야. 다른 당처럼 의미 없이 싸우는 것과는 격이 달라요.

비서 : 어쨌든 가장 큰 문제는 민노당의 예상 득표율은 물론 의원님이 당내 경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배 : 오, 형 옷 새로 빼고 살도 좀 빠진 것 같아요.

승환 : 하하하, 내가 좀 외모에도 충실하지.

후배 : 그런데 옷이 좀 후즐근한데요.

승환 : 이게 바로 빈티지란 거야, 패션의 첨단, 앙?

후배 : 그리고 살은 빠졌는데 배는 나오고 있어요.

승환 : 뭐 어때, 나이 들면 그 정도, 나쁘지 않잖아.

후배 : 이런 말하기는 뭣한데 형 이제 뭘 입고 어떻게 꾸며도 폼이 전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현직 대통령들의 정신상담  (10) 2007.07.12
범여권 칭찬 릴레이  (12) 2007.07.07
배보다 배꼽이 크다  (10) 2007.05.26
대선주자 언론대응 10계명  (12) 2007.05.16
세계에서 가장 이타적인 직업군  (17) 2007.05.14
햇님 달님  (19) 2007.05.12
  1. 처음 뵙겠습니다ㅠㅠ 스토킹(...)은 이글루 하실 때부터 했는데 인사는 처음 드리네요^^; 엄청난 센스에 또 감탄하고 갑니다:)
  2. 창훈
    서로 아저씨, 아줌마 되다보면.. 괜찮아;;
  3. 비밀댓글입니다
  4. 비밀댓글입니다
  5. ㅋㅋㅋㅋ 승환님 천재십니다.
    왠지 만화 생각이 나는군요. '그럴싸한데?'
  6. 정치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인데....

    보면서 웃지 않을 수가.... 대단한 센스와 식견에 감탄.... 와우...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