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Worst News Top 52008 Worst News Top 5

Posted at 2009. 1. 1. 19:06 | Posted in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2009년이 열렸다. 희망으로 한 해를 여는 것도 의미가 있겠으나 반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2008년 개같은 뉴스 5개를 선정했다.  

5. 두 별이 지다.

관우와 장비가 긴 텀을 두지 않고 죽었을 때 유비가 이토록 슬퍼했을까? 섬나라에서 5개월의 텀을 두고서 두 별이 졌다. 바로 호노카와 치히로 하세가와가 그 두 별. 치히로 하세가와에 대해서라면 충용본좌께서 이미 작성해 둔 적이 있으며 호노카에 대해서도 대야새 대협께서 작성한 적이 있으니 참고해 주었으면 좋겠다. 어쨌든 그간 장판교에 선 장비마냥 막장계를 잘 지켜오던 치히로는 서거했으나 그녀의 수 많은 영상물들은 '막장공주, 무작정 따라하기'라는 바이블이 될 것이다. 호노카는 지상파 진출을 꾀한다고 한다. 소위 와꾸가 좀 된다는 배우들은 상당히 성의없는 마구로(냉동참치)가 되어 헛교성만 질러대는 경우가 많은 데 비해 그녀가 여교사, 간호사물 등에서 상당한 호평을 얻은 것을 볼 때 상당히 기대해 볼만 하다고 본인은 생각한다. 회자정리라 했던가, 그녀들을 원망하지 말고 예전 작품을 되딸겨보며 떠나간 그녀들을 곱게 보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아, 님은 저를 버리셨지만 저는 님을 버리지 않았으니...!!!


4. 두 개색히가 뜨다.

일본에서 비록 두 별이 졌으나 이들은 후세대의 양분이 되어 더욱 더 야동계의 토양을 탄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는 리만브라더스라는 전두환-노태우 콤비를 능가할 개색히가 등장했다. 이들의 등장에 주류업계(특히 소주)와 담배업계는 아주 신바람이 나서 향후 4년간 연 평균 74.7% 성장 예상. 이들의 시각과 정책을 과감히 네 줄로 요약한다.

1. 세계 경제가 어려우니 경제는 당연히 어려운 겁니다. (......)
2. 그러니까 공약은 모두 물 건너 갔습니다. (......)
3. 그나마 우리가 잘 해서 이 정도인 겁니다. (......)
4. ...... 세금 깎아줄게. (감사합니다! 각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만브라더스의 영향으로 국민들의 식생활이 바뀌었다 한다


3. 전두환은 살아있다.

물론 노태우야 병원 신세도 좀 지고는 했지만 욕 많이 먹기로 수령님, 부시원숭이와 함께 세계 탑을 다투는 전두환이 빨리 뒈질리는 없다. 그러나 전두환이 뒈진다고 해결될 일은 아니다. 우리 사회의 3S는 여전히 살아 있기 때문이다. 이 나라는 박태환과 김연아의 나라가 되어 버렸다. 식민지 컴플렉스에 가득 찬 이 나라 국민들은 국가대표 선수를 '국가' 로 여기며 충성을 맹세한다. 이 놈의 민족주의+스포츠가 어제오늘 일도 아니지만 하여간 영웅 하나 골라잡아 컴플렉스 메우며 한풀이하는 행태는 언제 사라질지 내 알 바 아님. 이렇게까지 열폭하는 이유는 이 놈들 때문에 이명박 지지율이 50% 가량 올라간다는 자체 리서치 때문. (조사대상 : 표면면접 2인, 오차의 한계 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행히도 최홍만 열사의 자기희생으로 지지율은 어느 정도 정상조정된 듯 보인다


2. 삼백은 건재하다.

한국 문화산업의 고질적인 문제점이라면 그것을 브랜드화시키지 못한다는 점이다. 사실 한국의 여러 문화가 높은 독창성과 완성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세계시장에 알려지지 않음은 참으로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한국 영화를 헐리우드에서 리메이크할 정도로 한국의 문화가 알려지기 시작했고 얼마 전에는 역으로 한국이 헐리우드 영화를 리메이크했는데 그 완성도가 원작을 압도할 정도라 전세계인이 주목했다고 한다. 특히 배우들의 혼을 실은 액션 연기에 대해 300의 잭 스나이더 감독은 "문자(文子)누님 이후 이토록 나를 흥분시킨 이들은 처음"이라고 극찬하며 최고의 게런티를 약속했다는 개소문도 들린다. 어쨌든 국개의원, 국케이원이라는 표현으로는 이들의 위대함을 표현할 수 없다. 배우들의 혼이 실린 몇 컷을 과감히 공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를 본 오바마는 앞으로 한국에게 절대 개기지 말라는 어명을 내렸다 한다...



1. 이명박 임기 아직 4년 남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명박 요정 ^^...

'대안없는 사회풍자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돌 한나라당과 인디 진보신당  (38) 2009.04.14
구준표를 능가하는 엄친아 이명박  (45) 2009.03.17
2008 Worst News Top 5  (20) 2009.01.01
정치계 먹튀 트레이드  (30) 2008.12.11
빠돌이의 자존심  (17) 2008.10.28
대학의 글로벌화  (10) 2008.10.21
  1. 저련
    정복 왕조의 수립자 전두칸을 모독하다니. 문자의 옥을 보고싶으신겝니까?
  2. 민트
    요정 얼굴이 귀여운게 인형으로 만들어서 팔면 대박나겠어요. ㅎ 부두 인형으로~
    그나저나 전두환은 언제 죽음? 욕 먹은거랑 사람 죽은걸로 치면 신해철이 말한 '영생의 길'이긴 하지만...돈도 회수가 안되는 영생 불사의 29만원 노친네..

    P.S. 어제 최홍만..정말 K-1 간디 답더군요. 보다 짱나 죽을 뻔..
  3. 저련
    다음 5년(2013~2017)은 태종대왕의 장녀이신 달성후께서 책임지실껍니다. 어찌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십니까!
  4. 학살자 전씨 "민주주의 원칙이 훼손돼서 마음 아프다"
    http://media.daum.net/politics/all/view.html?cateid=1002&newsid=20090101143513402&p=newsis
    보너스 뉴스였숩다-_ㅠ
  5. 낙타등장
    앞으로 4년간은 굽실굽실
  6. 어음...이거도 일단은 신년포스팅이겠지요...(__);;??
    맞다고 생각하면서~ 수령님 올해도 많이 웃겨주셔 감사합니다!

    내년 한해도 수령님의 뽀수로 많은 웃음 부탁드리겠습니다. m(__)m!!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음음, 남들보다 좀 넉넉히 챙겨두세요~ ㅎㅎ;;
  7. 5. 역시 충용무쌍님을 본좌로 모시고 계시면서...음...

    3. 민머리 전씨는 얼마 전에 '국회에선 말로 해야지'란 주옥 같은 말쌈을 또 날리셨더군요.

    1. 아, 아, 아...
  8. 비밀댓글입니다
  9.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고 들어왔다가 또 웃고 갑니다.
  10. 김선생
    역시 새해에도 같은 패턴이군요..ㅎㅎㅎ
    전 정말로 독서 블러그하실려는 줄로만 알고.
    5은 참으로 국가적 손실이고 1번은 국가적 재앙이군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강의석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어른스러운' 사회강의석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어른스러운' 사회

Posted at 2008. 9. 24. 23:22 | Posted in 예산낭비 문화부
많은 사람들이 강의석을 주목한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강의석을 깐다. 마지막으로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강의석을 싫어한다. 대체 어째서 한 때 그 강한 기성 종교의 희생양이었던 소년이, 한 사람의 순수한 투사로 여겨졌던 그가 이렇게까지 되어 버린 것일까? 답은 간단하다.

깝쳐서.

한국 사회에서의 미덕은 '겸손'이다. 묵묵히 자기 역할을 다 하는 사람이야 어디서든 사랑받지만 한국에서는 튀는 것, 축에서 빠지는 것이 매우 금기시되는 행동으로 여겨진다. 물론 유쾌하게 튀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상당한 기교가 필요한 일이고 그런 재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왠만한 상황에서는 적당히 따라가는 게 좋은 곳이 한국 사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석은 튀기는 좋아하나 그것을 포장하는 기교가 전혀 없는 전형적인 스타일이다. 더군다나 언제나 말이 앞선다. 물론 부상이 있을 수도 있지만 세계 챔피언이 된다고 너무 쉽게 이야기하다가 단 한 경기도 출전하지 못하고 물러남이 좋게 보일 리는 없다. 그 때까지만 해도 별로 주목받지 못하는 잊혀진 인사라 별 반응이 없었지만 이번에 군대와 관련해 박태환에게 편지 형식의 글을 쓴 이후 엄청난 주목과 까임을 받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어느 새 이런 글까지 돌아다닌다. 뭐, 삼룡이님이야 내가 무지 좋아하는 블로거다만 그냥 중간에 떠 다니는 글 보라고 링크한 것...

그런데 문제는 이 글이 사실과 어긋나는 부분이 좀 있다는 거다. 예로 저 글에서는 여자친구와 떡질을 한 후 그 감상을 싸이에 담았다는데 허지웅님과의 인터뷰에서 볼 수 있듯 이는 사실무근인 듯 하다. 만약 그랬다면 지금쯤 캡쳐 화면이 돌아야 정상일테니 강의석이 구라를 친 것 같지도 않다. 장학금에 대한 부분도 오해가 있는 듯하다. 수능 성적도 꽤나 높았으니 굶어 가며 대학 가려고 용 썼다 보기도 힘들고.

중요한 점은 사실무근을 제외하면 나머지 까이는 부분은 모두 튀려고 용 쓴다는 느낌을 주는 일들이라는 점이다. 여자에게 공개 고백, 한 달간의 택시 기사, 일주일간의 호스트, 권투 선수에의 도전과 포기. 덤으로 이번에 박태환과 군대를 엮은 글까지.

나는 강의석의 진정성이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지 않고 그저 떠들어대고 살짝 부딪히고 빠지는 행위를 '객기' 이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그는 미디어의 속성을 이미 충분히 깨달았을 것임에도 절대 그것을 염두하지 않는다. 그저 자기 하고 싶은 일 하고 무책임하게 방관하며 변명은 않는다. 그리고 사태는 더 나빠진다. 자신뿐 아니라 사회에도 그러하다.

그런데 이게 별로 좋아 보이지는 않지만 역으로 굳이 나쁘게 볼 이유가 있는지도 의문이다. 이러쿵저러쿵 해도 강의석은 20대 초반이다. 객기 좀 부리고 살 법한 나이고 그걸 친구들과 술안주 삼는 게 전혀 어색한 나이가 아니다. 그런데 이걸 그렇게까지 씹어야 할까? 아무리 한국 사회가 포용력이 없기로서니. 그저 말 없이 얌전히 학교 다니는 젊은 스타에게는 갈채를 보내면서 좀 설쳐 대면 밟아대야 할까?

난 이번 일들을 보며 강의석보다 기존 언론이 참 한심해 보인다. 그들이 소재의 선정성을 버리고 진정 중요한 이슈에 주목할 것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그래도 강의석 글을 좋다고 게재한 대학내일뿐 아니라 이걸 그저 선정적 이슈로 재생산한 다른 언론들도 대체 뭐 하고 있는 꼴인지 모르겠다. 그냥 애 하나 밟는 게 즐거운 새디스트라는 생각만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처럼 팰려면 좀 조심해서 패든가...

사실 강의석과 기존 언론은 놀랍도록 닮아 있다. 뒷 일 생각 안 하고 튀려고 한다는 점이나 근거가 약한데도 주장은 강하다는 점에서 아주 똑같다. 단 그 영향력이 기존 언론이 더 강하고 그들은 경험치가 꽤나 축적되어 있어 어떻게든 자신들은 욕 먹지 않으려는 면피의 자세가 되어 있다는 차이는 있겠지만. 뭐, 이러한 기사를 바라고 있는 우리들도 이들 언론의 주요한 스폰서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나는 정말이지, 강의석이 불쌍하다. 얘가 싫기는 하지만 그래도 불쌍하다.

ps. 강의석 까는 글이 살아남는 이유는 서사성 덕인 듯 한데 다음에는 이거나 써 봐야겠다.
  1. 저도 강의석 군의 요번 글은 까여도 할 말이 없다고 생각하빈다. 디씨에서도 병설리를 100개는 먹을 듯한 퀄리티로 잡지에 글을 싸질러 놨으니 안 까이는 게 더 이상... -ㅅ-; 물론 글이 어처구니없이 구리다고 까면 될 것을 가지고 갑자기 증거도 없는 과거사 얘기를 꺼내가며 까는 건 좀 문제가......

    저는 강의석 군 무지 좋아했었는데, 인터뷰한 걸 하나 보고 급실망한 적이 있어요. 대강 대학 들어와서 "일주일에 책을 네권씩 읽는다"고 찌질대는 내용이었는데, 사실 대딩이 초딩 동화책 읽는 속도로 책을 읽는다는 게 말이 안 되잖아요. 무협지를 본 게 아니라면 춍내 대충 읽었다는 소린데 그걸 자랑처럼 얘기한다는 게 좀..... 마침 그때 제가 국부론 읽는다고 찌질거리다 한 달동안 반도 못 보고 GG쳤을 때라 더 짜증났었을지도. -ㅅ-;;

    어쨌든 그 때 든 생각이, 아, 이 학생, 어리다는 걸 감안해도 생각보다 깊이가 얕은 사람이구나 하는 거였는데...... 요번 글이 딱 그런 느낌이지 않나요? 제기한 문제 자체는 사회학 책에서 자주 보던 내용인데, 기반이 되는 근거가 춍내 허접한데다 묘하게 중간에 뻘소리(군대를 모두 없애자!)로 빠지는 것이......

    미디어 하이프란 건 확실한데, 누구한테 책임이 있는건지는 잘 모르겠어요. 속단할 일은 아니지만 강의석 씨도 미디어에서 앗싸 깝쳐보자 하는 생각이 없었던 것 같지는 않고..... 게다가 지금까지 강의석 씨가 벌여왔던 일들이 그냥 혼자 깝치는 일에 불과했다면 요번 글은 '뻘짓 + 남한테 민폐' 수준이라 그냥 미디어 탓만 하기는 뭐한 것 같고..... 얘기하다보니 결국 저도 비슷한 결론이 나오네요. '미디어 하이프가 전도유망한 학생을 최종병진으로 빚어내고 말았구나' 하는.... ㅠㅠ
    • intherye
      2008.09.25 02:09 [Edit/Del]
      네 권씩 읽는다는 말만 가지고는 판단하기가 어려울 듯한데요. 강의석 독서의 질 판단에 참고할만한 다른 언급이라도 있었는지요?

      독해 속도에는 물론 개인차도 크겠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읽을만한 책들/훌륭한 책들 중에는 4권/1주일의 속도로, 아니 그보다도 훨씬 빠른 속도로도 읽어제낄 수 있는 책들도 꽤 많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 네, 제가 가끔 불 붙으면 그렇게 읽기도 해요. ㅋ
    • 2008.09.25 05:25 [Edit/Del]
      호밀님, 부럽습니다. : )
    • 2008.09.25 08:54 [Edit/Del]
      지금 보니 일주일에 네 권이 아니고 하루에 세 권이었네효.... 압뷁.

      근데 어째 인터뷰를 인용한 2차 텍스트만 있고 (그것도 그냥 흘러가는 얘기로) 인터뷰 원문은 어디 갔는지 찾을 수가 없네염. 인터뷰의 내용이 거의 이번 뻘글 수준으로 참혹했던 것 같긴 한데, 원문을 찾을 수가 없으니 정확히 어떤 맥락에서 그 얘기가 나왔기에 그렇게까지 실망했었는지 잘 기억도 안 나고... -ㅅ-;;

      어쨌든 결론은 intherye님 부럽심다... ㅠㅠ
    • 2008.09.25 13:52 신고 [Edit/Del]
      예인님 글에 무지 동감합니다. 사실 저도 그 글 보고 어이가 없었거든요. 일 주일에 네 권이라면 '이 놈 열심히 책 보네' 했겠지만 아래 언급하신대로 하루 세 권이라는 말은 거의 '저는 집에서 열심히 동화책을 봐요~'하는 초딩스러운 자랑으로밖에 보이지 않았거든요.

      이번 글은 뭐 퀄리티 측면에서는 할 말이 없습니다. 뭐 거의 광고판 비슷한 대학내일이니까 한숨 쉬고 말려고 했는데 일이 생각보다 커지니까 역시 언론은 무섭다는 생각이 드네요. 애 하나 병신 만드는 건 일도 아닌 듯. 그래도 대학내일 표지 모델이 이쁠 때가 많아 1면은 유심히 봅니다 -_-ㅋ
    • 2008.09.25 13:53 신고 [Edit/Del]
      저도 호밀님 부럽습니다... -_-...
  2. intherye
    "대학내일뿐 아니라 이걸 그저 선정적 이슈로 재생산한 다른 언론들도 대체 뭐 하고 있는 꼴인지 모르겠다"

    저는 강의석의 "너도 군대 가" 뿐만 아니라, 낸시랭 "장례식 의상" 건도 비슷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자, 우리 여기 다 같이 악플을 답시다!"라고 호객행위 하는 듯한 기사를 써갈겨대는 무리들이 제일 나쁜 놈들인 것 같아요.
  3. 마침 접속중이셨나보네요. (지금도 있으려나 모르겠지만요. ㅎㅎ )
    트랙백 쏩니닷.

    추.
    요즘 스킨이 자주 바뀌는 거 맞나요?
    • 2008.09.25 14:10 신고 [Edit/Del]
      무엇이 좋을지 실험을 무지 해 봤는데 이게 가장 좋네요. 일단 빠진 부분이 없어서 추천하고픈 스킨입니다 ^^
    • 2008.09.25 14:29 [Edit/Del]
      가독성도 좋고, 디자인도 서늘한 듯 깔끔하네요. : )
      저도 이 스킨이 그동안 바꾼 것들 가운데 가장 나은 것 같습니다. ㅎ

      추.
      이 스킨 새로 나온건가봐요?
      저도 한번 바꿔볼까말까 고민해봐야겠습니다. ㅎㅎ
    • 2008.09.26 15:07 신고 [Edit/Del]
      나온지는 좀 되었는데 저도 겨우 찾았습니다. 스킨은 추천하나 저와 커플이 되기는 좀...;
  4. 깝치는 것도 깝치는 건데, 재미없는 자기과시형 농담을 일삼는게 또 문제인 것 같아요. 권투할 때 세계챔피언이 되겠다고 했다는 거나, 이번 글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을 예정이라고 한 거나 이제보니 다 딴에는 농담이라고 한 것 같은데, 별로 안웃기니 문제 -_-;
  5. 너바나나
    오래전 엠팍같은 경우는 운영자가 멀티 아이디로 일부러 분란성 글을 올리며 트래픽 장사를 하던디 역시 논란이 생겨야 돈이 되나 보구만요.
    intherye님의 악플 호객행위라는 표현은 탁월하시구만요.

    추신수: 핑크색 변태 스킨은 포기하고 이것으로 정착하는 것인가요?
  6. 이승환님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승환님의 의견에도 동의 하지만 개인적으로 너무 나대는 꼴이 보기 싫은 건 사실입니다.
  7. 강의석 감독을 말씀하시는줄 알았습니다.
    핑크스킨을 기대했었는데, 이젠 덜 변태스러운 블로그처럼 보이잖아요.
  8. 사람마다 코드가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제 글을 즐겨찾아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이승환님과
    각을 세우고 싶진 않습니다. 혹시 모르니 이걸 먼저 양해해주세요
    --------

    강군이 요즘 여기저기 축구공처럼 굴러다니는데는 별 불쌍하다는 느낌이 안듭니다. 제가 새디스트라서 그런것도 아니고 '제값을 치르는중' 이라고 봅니다.

    강의석은 '20대 초반이라면 누구나 부릴 수 있는 객기와 치기' 라는 변명을 할 수 없죠. 연예인 나부랭이들도 사고치고 누가 시켜준적도 없는데 '공인으로써..' 라고 주절거리는
    마당에 강군은 자기가 단순한 또래를 넘어서는 강력한 매체적 영향력과 시대적 대표성을 띄고 있는 인사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어야겠죠. 공인입니다.

    학내자유투쟁으로 한겨레에서 뽑은 2004년 10대 인물에 뽑히면서 사회에 핫샷데뷔를 한 강의석에게 심지가 굵은 백기사가 될것이라 믿었던 -그리고 본인이 자기입으로 그렇게 누누히떠들어댔던- 젊은이가 기실 백기사의 탈을 쓰고 싶어하는 조커에 불과했다인데 '그 나이땐 다 용서가 돼' 이렇게 변명해주면 큰일납니다.

    New Hope가 될거라 믿었던 많은이들의 바람을 가지고논 허경영XP 같은 천둥벌거숭이를
    대중들이 미디어보다 먼저 나서서 검증하고 축출하고 있다는 사실이 저는 매우 다행스럽습니다. 이건 마녀사냥이 아닌 대중들의 자정능력과 한국 시민사회가 혹세무민에 호락호락 넘어가지 않을 정도로 건강함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입니다.

    백기사가 되고싶어하는 조커의 얼굴을 까발리는 작업은 어른스럽지 못한 사회의 모습이 아니라 그만큼 성숙한 시민의식의 증거입니다.

    불쌍해 해서는 안됩니다. 한국사람들은 쓸데없는데서 정이 많죠. 강의석이나 황우석이나 라임도 똑같은데 똑같은 레벨로 까줘도 부족함이 없다고 봅니다.
    • 2008.09.26 15:13 신고 [Edit/Del]
      각이라뇨, 일개 무지랭이 딸갤러에게 충용무쌍님이 찾아오시다니, 박근혜가 경상도 행차하신 것처럼 감동일 따름입니다.

      저도 강군에게 좋은 감정은 전혀 없지만 문제는 언론이 위에서 말한 '악플 호객행위'를 하고 사람들은 거기에 동조하는 현실은 분명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강군이 공인이고 책임감도, 능력도 없이 깝죽대기는 합니다만 사람들의 공격이 강군에게만 향하는 것은 좀 아쉽습니다. 어쨌든 강군이 제기한 이슈도 있는 것인데 언론은 이건 무시하고 '강군을 까세요'라는 유혹만을 남기고 사람들은 거기에만 신나라 하니...

      제가 볼 때 애초에 강군은 사기꾼 기질도 없는 청년이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허경영 레벨이죠. 이런 친구는 그냥 무시하는 게 더 좋은 게 아닌가 합니다. 정말 까야 할 대상이 무지 많은 대한민국인데 말입니다.
  9. 세라한
    강의석이 욕먹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전에는 뭘 하고 다니는지 관심도 없었지만...군대문제는 다르죠.
    누구나 군대를 가야하는 당위성에 대해서는 인정할 겁니다. 자신의 이야기가 된다면 말이 달라지겠지만요...그도 하필이면 군대적정기(?)가 되니깐 이런 발언하는 것...너무 속보이지 않나요?

    한마디로 이기적이라는 겁니다. 불쌍한게 절대 아니죠.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세상에 떼를쓰는 철부지를...굳이 '영웅화'시킬 필요가 있겠느냐 말이죠. 대한민국 군인 갈 사람 한명도 없어서...북한 전쟁나서 블로거님이 끌려간다면...과연 그 때도 강의석을 불쌍하게 여기실지 의문입니다.
    • 2008.09.26 15:13 신고 [Edit/Del]
      제가 바라보는 강의석군은 그냥 영웅심에 젖어 저러는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자기가 군대를 간다 안 간다에 대해 이 친구는 별 중요한 일이 아니라 생각할 것 같습니다.
  10. 피어스
    학교와 종교 사이의 문제에서 어느 정도의 지지를 받았던 것은 그가 직접 그 상황을 겪으면서 느낀 부조리를 역시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도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선택할 수 없는 강제성에 대한 반발이라는 점에서는 군대 문제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이번처럼 많이 까이게 되는 이유는 그는 아직 군대를 경험해보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남들 눈에는 그냥 군대 가기 싫어서 찌질거리는구나 이상의 반응을 얻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그가 지금까지 얻은 군대에 대한 정보라고 해봐야 여러 미디어,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 기껏해야 해병대 여름캠프(?!- 이거라도 갔다면 말이죠-_-) 정도일텐데 다른 사람의 입으로 들은 얘기는 어디까지나 간접경험일뿐이고 그 한계또한 명확하죠. 또 군대란 곳의 이야기는 워낙에 뻥튀기와 생략이 많은지라;

    택시기사, 권투선수, 호스트 같은 비주류의 일들은 자신의 선택일 뿐이니 할 수 있고(젊은 날의 객기든,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서든), 군인은 전쟁도 안나는 나라에서 강제로 군인이 되는 것이 부조리한 일이라 못 따르겠다 라고 말한다면 까이는게 백번 당연하겠죠.

    그가 만일 군대라는 곳을 모두 경험(이등병부터 병장까지의 생활이 너무 다른 곳이니)하고도 군대 폐지(사실 말이 안되죠. 모병제 전환이면 모를까-_-)를 외쳤다면 조금은 다른 양상이 되었을지도 모를겁니다.
    • 2008.09.26 15:15 신고 [Edit/Del]
      사실 저는 군대에 별로 찬성하는 인간은 아닙니다. 일단 여기 때문에 한국 사회가 너무 왜곡되고 있어서 그냥 속 편하게 여자도 군대 가고 끝내자는 게 제 생각입니다. 누가 무슨 글을 올려도 욕 먹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강의석의 가장 큰 문제는 애초에 논리도 없는 개허접글을 올렸다는 게 아닐까 합니다 -_-
  11. 아..이제 누군지 알았습니다. 저 사진이랑 빡빡사진^^;이랑 도저히 연상이 안되어서 누군가했습니다. 박태환씨에 대해서 무슨 글을 썼는지 모르겠지만(그분께 관심이 읎어서..) 어쨌거나 좀더 많은 분들이 군대 안간다고 나서면 좋겠습니다.^^;
    • 2008.09.27 20:54 신고 [Edit/Del]
      저도 그랬으면 좋겠는데 사실 이 사회에서 군대 안 가는 게 권력의 표현이라면 그나마 최소한의 권력을 얻으려면 군대라도 가야 하기에...;;;
  12. 몇몇 글을 보았는데요.
    역시..'건드려서는 안되는 금단의 영역'을 순진하게 건드렸군요.^^;
  13. 고등학교 때의 일인시위야 의미 있는 행위였고, 또 그때의 용기는 높이 삽니다. 하지만 어린 나이에 너무 일찍 성공을 맛보았나 봅니다. 행동 없는 말뿐이네요. 자신이 대단한 인물이라도 된듯한 착각. 귀여운 마음에 봐주면 좋겠지만... 그래도 참 밉살스럽게 깝치는군요.
  14. 그것참
    이승환님 말씀에 공감하네요, 강의석씨의 주장들은 좋기야 합니다만 그래요, 솔직히 미디어의 맛을 알고 난 후 그냥 밉상일 뿐이죠. 고등학생 시절의 일인시위도 사실 조금만 조사해보시면 의문점이 많습니다. 또한 최근 다시 언론도마에 오르고싶어 군대폐지를 외치며,, 군대갈바엔 감옥에서 징역살이를 하겠다는 주장도 참... 강의석씨를 긍정적으로보고 지지하는 분들은 무슨 사회적인 무엇이네등을 논하기 이전에 사람 내면을 들여다보는 기본적인 처세기술부터 배우셨으면 싶습니다. 이런곳에 글 길게 쓰기 싫어서 근거가 빈약해보일만큼 제가 제 글을 줄이고 있는데,, 강의석씨 행보 최소한의 조사라도 좀 해보십시오. 우리가 제갈공명이 아닌지라 세상 어느누구나 얼굴만으론 상대를 파악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보여주는 언행이나 행동, 일전의 언사와 지금의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때 우리는 그 사람에 대해서 일관성이 없다 등의 평가를 내릴 수 있죠. 강의석이 딱 그 모양입니다. 그는 자신의 주장들이 왜 설득력이 없는지를 모르죠. 군대폐지 아.. 무기없는 세상은 정말 좋습니다만 그러기에는 인간이 너무나도 간사하지 않습니까..
  15. 저도 아직 뭐가 뭔지 잘 모르지만..
    우연히 새벽에 인터넷을 뒤적이다 들어 왔어요 ^^
    물론 문제는 강의석 자신이 조금더 크겠지만 그걸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도 있는듯 합니다.
    글에 달린 댓글이나 기사를 보면 무조건 욕을 하고 그냥 모르면 찌그러져 있으라는 식이 많습니다. 어린 나이에 미디어를 이용을 하는 법을 알았든 아니면 생각이 깊어서 저런 행동을 하든 분명한건 머리가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뭐라고 욕을 하면 그냥 무식한 사람들이 뭣도 모르면서 저러려니 하는 거 처럼 느끼는 것같습니다.
    제가 봐서는 오히려 강의석을 논리적으로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뭐 이야기가 들어먹히지 않는 사람이라면 별 수 없지만 사람들과 대화할 줄 모르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줄 모른다면 그것이 그의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누군가 나타나서 사람들과 대화 하는 법을 아니라면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법을 알려주었으면 합니다.
    뭐 보너스로 군대가 없어져라~~ 그런 이상적이다 못해 적어도 이세계에서는 가져서는 안되는 생각을 논리적으로 바꿔주시길...^^
    • 2008.10.01 13:27 신고 [Edit/Del]
      강의석군 덕택에 검색어 유입이 급증하기는 했습니다;;;

      머리가 좋은 것 같기는 한데 튀는 데만 쓰고 그 이후를 생각 않는 무책임함이 지금의 안습의석을 만든 듯 합니다. 사실 이 친구를 논리적으로 이해시키기는 힘들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 자세가 좀 폭력적이라 더 비뚤어지는 꼴로 가는 게 아쉽네요 ㅜ_ㅜ
  16. toto
    군대... 정말 건들지 말아야할... 영역을 건드렸내요..
    강의석씨를 처음에 알았을땐... 고등학교때 종교의자유... 저도 기독교인이였지만
    멋지다고 생각했죠.. 어린나이에.. 저런용감한.. 아니 과감한 발언을 서슴없이..
    하지만 이번껀... 하지 말았어야 했죠... 강의석씨 처럼 똑똑하신분이-_-;;
    왜.. 우리나라 30%는 갔다온.. 영역을 건드시고 그 뒷일에 대해 생각을 안하고 말했는지..
    북한. 일본. 중국. 등등.. 많은 나라들이 우리나라를 위헙하는데..
    우리가 군대 만약없어지면.. 그뒷일은.. 궁금하내요..
  17. 갸리
    그 분이 학교 커뮤니티에 쓴 글에 싸이에 올린 감상 부분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 쓴 대답과 허지웅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한 대답이 다릅니다.
    싸이에 본인이 올린 답과도 다르고요.

    그래서 솔직히 못 믿겠네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최홍만 꿀밤펀치의 문제최홍만 꿀밤펀치의 문제

Posted at 2007. 12. 9. 20:48 | Posted in 정력은국력 체육부
어제 시험공부도 안 되길래 그냥 K-1을 좀 봤는데 최홍만 여전하더군요. 이 양반은 마이티 모에게 떡실신당한 이후 오히려 퇴보한 것 같습니다. 뭔 소리냐면 최홍만의 장점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드웨어에 있습니다. 이 양반이 우리 눈에는 인간 슬로우머신으로 보이지만 사실 등빨을 생각하면 그리 느린 스피드도 아닙니다. 그 몸에 정상인 스피드가 나오는 새미 슐츠가 이상한 거죠. 지금 NBA에서 날리는 야오밍도 키가 최홍만 급이지만 이 양반도 유연성으로 딸리는 스피드를 커버하는 것이지, 스피드가 빠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최홍만은 등빨뿐 아니라 강한 맷집이 있기에 다소 스피드가 달려도 충분히 커버하고 남는 선수입니다.

지금까지 최홍만이 이겨 온 게임은 모두 그런 하드웨어를 풀로 활용한 게임이었습니다. 즉 방어가 좀 안 되도 몸으로 받으면서 상대방을 몰아가며 승리한 것이죠. 물론 이게 본야스키처럼 빠르고 테크닉 받쳐주는 양반에게는 좀 농락모드로 흐르기도 했지만 판정시비가 있다 해도 지금껏 나름 강자들과 대등한 경기를 펼칠 수 있었던 이유는 뛰어난 신체조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과감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게 마이티 모 떡실신 이후 완전히 바뀌었어요. 이제는 예전처럼 맞아도 좋다, 몸으로 때우자 정신이 사라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가드와 회피가 있으면 좋습니다. 이전에 최홍만은 이런 모습이 거의 제로였거든요. 그런데 어차피 그 스피드에 회피는 불가능한 일이고 남는 건 가드 뿐인데 그 가드가 너무 소극적입니다. 즉 기회 확보를 위한 가드가 아니라 큰 것 한 방을 허용하지 않으려는 가드에 그치고 있습니다. 최홍만이 승부를 볼 수 있는 지점은 견제 위주의 아웃복싱이 아닌 근거리 니킥에 있는데도  원거리 잽 견제 날리다가 상대가 파고 들어오면 되려 거리를 벌리며 피하기 일쑤입니다. 예전에는 펀치를 허용하더라도 근거리에서 치고 받으며 경기를 대등하게 이끌었는데 이러지 않으니 상대방도 훨씬 편하게 기회가 날 때마다 파고들며 경기에 임하게 됩니다.

최홍만 꿀밤펀치를 가지고 말들이 많은데 저는 이 모습이야말로 최홍만이 얼마나 한 방을 허용하지 않으려는지 잘 보여줍니다. 사실 사람 손이 망치도 아니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 찍는 펀치가 스트레이트나 훅보다 위력이 있을 리 없습니다. 그런데도 최홍만이 이런 펀치를 쓰게 되는 이유는 상대방의 머리보다 자신의 손이 훨씬 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복서가 일반적으로 몸을 숙이고 경기에 임하는 이유는 가드의 용이함도 있지만 펀치의 파괴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자기 펀치의 위력을 죽이면서도 왜 굳이 최홍만은 자세를 숙이지 않을까요? 간단합니다. 자세를 숙이지 않는 한 큰 펀치를 허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이죠. 최홍만은 타 선수보다 신장상 20cm이상 우위에 있는 경우가 많기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최홍만이 자세를 숙이지 않는 한 안면에 한 방을 날리기가 무척 힘듭니다. 물론 마이티 모에게 한 방 먹기는 했어도 사실 이런 훅은 실제 격투기에서 정말 보기 힘든 펀치입니다. 동작이 워낙 큰지라 빗나가버리면 카운터 위험이 너무 크거든요. 그런데도 최홍만은 계속해서 몸을 숙여 자기 공격력을 늘리기보다 몸을 들어 한 방을 허용하지 않으려는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으니 보고 있으면 참 답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나 다음 덧글을 보면 알 수 있듯 현재 최홍만은 전 스포츠를 통틀어 한국 선수 중 욕을 먹는 유일한 선수일 겁니다. 이렇게 욕을 먹은 것은 마이티 모에게 떡실신 당한 후부터이지만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아예 대세가 된 것은 마이티 모에게 소극적 경기로 일관하다 승리한 이후부터입니다. 덩치도 큰 선수가 소극적으로 일관하니 게임이 재미 있을 리 없는 거죠. 그러다보니 어지간한 한국에 유리한 편파판정은 홈 어드벤티지를 운운하는 한국인들도 다들 마이티 모 편만 드는 것이죠. 승패를 떠나서 보는 사람이 즐거우니까요.

어쨌든 최홍만 선수, 연예계 활동도 좋기는 한데 지금이야 뭐 나름 특수성이 있으니 한국 연예계에서도 그럭저럭 받아주고 있지만 이대로 나가면 연예계에서도 퇴출당할겁니다. 연예계에서도 잘 나가려면 그저 이쁘고 멋있게 보이기보다 망가지며 팬들을 즐겁게 해야 하듯 운동선수들도 승패를 떠나 관중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쇼맨십이 있어야 합니다. 최홍만은 그것을 경기 외적인 이미지로 커버하려고 하는 것 같은데 그 전에 김태희가 왜 망가질 필요가 없고 송승헌이 군대 빠지려고 발광을 했는데도 왜 연예계 활동 잘 하고 있는지 생각해 봤으면 합니다. 너무 거리감이 느껴지면 박태환이나 김연아가 잘 나가는 이유에 대해서도 한 번쯤 생각해 봤으면 하고요.

ps. 사실 한국 이종격투기가 밀리는 것은 너무 체계가 없어서라 봅니다. 일본이나 러시아처럼 팀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 경우도 없고 그저 개인 선수에 맞춰 사람이 좀 집결하는 게 고작이니 스파링이나 제대로 할 지 의문이군요. 어서 선수들이 유학 가고 이들이 돌아와 문하생도 키우고 하며 좀 활성화시켰으면 좋겠군요.
  1. 근데 아무리봐도 최홍만과 닮으셨소.
  2. 홍만이에게...
    더파이팅을 권하고 싶네요... 하아..
  3. 꿀빰도 되게 아프겠다.
  4. 스포츠는 엔터테이먼트죠.

    (물건너 코쟁이 분들이 하는 그것은 영 아니지만...)
  5. 관심자
    최홍만경기는 거의 다 보았지만....
    처음 몇경기에서만 그 기량이 올라가는것을 느꼈지만...
    몇게임전부터는 정체된것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사실 최홍만보단.... 코치쪽 사람들에 문제가 있지 않나 싶더군요.
    그걸 해결?? 하기전까진.... 더 이상 진전은 없을듯 합니다.
    • 2007.12.11 00:12 [Edit/Del]
      정확한 판단인 듯 합니다. 기량 상승이 저조한 것은 둘째치고 전략이 워낙에 어이 없다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6. Fran
    저도 코치쪽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최홍만의 최대 경기는 역시 밥샙과의 경기였죠. 힘대 힘으로 밀어붙이면 상대는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되죠. 홍만이가 너무 조심스럽게 나가게 되니까 상대는 언제든지 자신의 무기를 쓸 기회를 노리게 되는 거죠. 이번에도 홍만이가 밴너를 막 밀어붙일때 보면 밴너도 겁먹고 도망치는 모습이 보입니다. 코치가 시킨대로 가드들고 한발로 차면서 3R다 보낼생각 하지 말고 밥샙 잡을때처럼 무지막지하게 밀어붙이는게 홍만이에게 맞는 스타일 같군요.
    • 2007.12.11 00:14 [Edit/Del]
      아무리 무전략이라 해도 인간같지도 않은 게 들이대면 격투기 잔뼈건 뭐건 곤란할 것 같기는 해요 -_-a
  7. 최홍만.. 안타깝네요.. 꿀밤펀치라.. 우스워 보입니다..
  8. 그래도 저 꿀밤에 맞으면 극도의 쪽팔림으로 정신적 대미지가 상당하다는 설이있던데 ㅎㅎ
    아무튼 홍만군의 탈태환골을 다시한번 기대해봅니다. ^^
  9. 와..꿀밤인데 상당히 아플거 같아요.
    그나저나 이승환님이랑 닮았다니.....................
  10. 우리얍!!!
    기본기 단련이 제대로 안된 듯 싶습니다. 마이티모에게 KO당할때도 보니 카운터라기 보다 그냥 원투 견제였는데 왼잽치고 투 스트레이트 나갈때 왼손을 당겨서 가드하는 게 아니고 팔을 그냥 내리더군요. 게다가 격투기 선수가 펀치 날아오는데 눈을 감고 있으니.....

    아무튼 그 경기 이후에 소극적인 플레이를 하는 이유는 단순히 펀치를 안맞기 위함이 아니라 마이티모의 강펀치 때문에 '두려움'이 생긴게 아닌가 싶습니다. 주먹질 잘하려면 먼저 맞아보라는 얘기가 있듯이 좀 맞아봐야 맷집도 생기고 펀치를 눈으로 쫒는 법도 익힐텐데 격투기로 전향하고난 후나 그전에나 최홍만이 안면에 펀치를 맞을 일은 거의 없었겠죠. 쩝..

    아무튼 이래저래 아까운 부분이 많습니다.. 다음 경기는 효도르랑 한다던데 심히 걱정되는 군요..
    • 2007.12.14 17:33 [Edit/Del]
      네, 확실히 소극적이고 한 방을 겁내는 것 같아요, 사실 그것만 안 맞으면 맷집 덕택에 다운도 없으니...

      효도르전은 그야말로 GG...
  11. paris33
    남친이 격투기를 좋아해서 여러번 봤는데 밥샙경기는 볼만했지만 이번게임은 실망했어요 져서 그런가...쇼맨십결핍이라는 지적도 관객입장에선 당연하겠지만 판정승 실패가 최홍만선수에게는 강해지는 기회가 될 거라 믿습니다 적수연구에 대한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아가는...
    마구때리는 경기 싫지만 상대가 정권이라면 게임처럼 무식하게 패주고싶어져요^^
    정밀한 분석 잘 읽고갑니다
  12. paris33
    격투기가 아니라 K-1으로 정정..^^
  13. 격투기를 처음 시작할 때와 같은 공격성도 안 보이고, 그렇다고 경력이 쌓였다고 여유나 기술이 는 것도 아니고...(말하신 대로 마이티 모에게 한 방에 간 게 충격이 무척 컸던 듯, 아니 아직도 남아있는 듯 합니다)
    게다가 티비에 나와서 뭐 한다, 뭐 한다만 하니 곱게 보이질 않네요.
    근데 이 시점에서 며칠이나 남았다고...효도르와 붙는다니...
    끄응...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자승자박의 시청자자승자박의 시청자

Posted at 2007. 3. 28. 09:55 | Posted in 풍기문란 연예부

최근 한국 스포츠계의 가장 큰 화제는 박태환 선수와 김연아 선수의 선전이다. 이들의 경기만 있으면 대부분의 스포츠신문이 연일 일면으로 이들의 소식을 보도할 정도니 그 인기가 거짓은 아닌 듯 하다. 대중의 수요에 민감한 스포츠신문은 모험을 잘 걸지 않는 편이기 때문이다.


이들의 인기는 며칠 전 박태환 선수의 경기를 KBS가 생방송 중계하지 않은 데 대한 네티즌들의 항의로 재확인되었다. 네티즌들은 김연아 선수의 경기모습을 긴급 생중계한 SBS와 KBS를 비교하며 불만을 표시했다. 이들의 주된 근거는 ‘KBS는 공영방송’라는 점과 ‘비인기종목이라 무시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들 두 근거 모두 정당성이 부족할 뿐 아니라 네티즌들, 즉 시청자들 자신의 문제마저도 드러내는 일종의 자승자박 논리이다.


우선 ‘KBS는 공영방송’이라는 근거에 대해 생각해 보자. 과연 공영방송이라는 이유만으로 국제대회에 출전하는 한국인을 생중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정당화될까? 결론부터 말하면 이는 공영방송에 대한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 생각이다. 운영형태와 소유구조는 조금씩 다르나 공영방송의 기본적 정의는 사영방송과 달리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이다. 박태환 선수의 경기를 생중계하지 않은 게 어느 정도 영리추구임은 사실이나 박태환 선수를 중계하는 것이 공공의 이익과 관계 없음 역시 사실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박태환 선수의 경기를 생중계하지 않은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우리가 몰라서 그렇지, 한국인이 출전하는 국제대회는 생각 이상으로 많다. 만약 이들 모두를 중계한다면 KBS는 제2의 MBC-ESPN이 될지도 모른다.


또 하나의 비판은 ‘비인기종목이라 무시한다’는 점이다. 이 주장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비인기종목이 기본적으로 무시당하는 것은 맞다. 올림픽 때마다 비인기종목이 많은 메달을 획득하는데 제대로 된 지원도 받지 못하는 이들의 분전을 뉴스에서는 감동적으로 보도하는데 이는 비인기종목이 평소에 얼마나 언론으로부터 무관심대상인지를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현상이다. 하지만 반은 틀렸다. 아무리 비인기종목이라 해도 국가대항전이고 좋은 성적을 올릴 가능성이 높거나 선수의 인기가 높다면 중계할 가능성은 인기종목 이상으로 높기 때문이다. 쇼트트랙 세계선수권 대회는 그 좋은 예이다.


박태환 선수와 김연아 선수는 이러한 분류에 따르면 ‘비인기종목의 선수이지만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선수들’이다. 그렇기에 이들의 경기는 중계 가능성은 꽤 높은 편이다. 네티즌들이 질타하는 박태환 선수를 중계하지 않은 것도 주말 황금시간대였기에 일어난 일이지, 평일이었다면 아마 생중계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점에서 ‘비인기종목이라 무시한다’는 비판 역시 올바르지 못하다.


이렇듯 네티즌들의 주장은 정당하지 않다. 그렇다면 어떠한 부분이 자승자박 논리라는 것일까? 먼저 시청자들은 정말 그동안 ‘공영방송’을 요구해 왔는가? 정말 공영방송을 요구한다면 그것은 시청률로 드러나야 한다. 즉 일요스페셜, 추적 60분과 같은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높다면 이미 KBS는 더욱 공영방송답게 변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 프로그램들의 시청률은 여전히 바닥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 PD의 말을 빌리자면 ‘시청자들은 입으로는 교양 프로그램을 요구하면서도 실제로는 오락 프로그램만을 볼 뿐이다.’


비인기종목이라 무시하느냐는 비판 역시 마찬가지다. 물론 근원적으로 이 책임은 기본적으로 생활체육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있지만 엄격히 말하면 KBS 뿐 아니라 모든 지상파가 어느 정도의 책임이 있다. 사실 많은 대회에서 한국의 비인기종목 스포츠선수들이 활약하고 있음에도 지상파는 이들을 외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역시 결국 시청자에게 책임이 없다 할 수 없다. 결국 비인기종목을 중계하지 않는 이유도 낮은 시청률 때문이다. 인기종목의 시청률도 3%를 좌우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에 미치지 못할 정도면 국민도 어느만큼 무관심한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평소에 비인기종목을 외면하다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를 방송하지 않는다고 해서 방송국에게 그 책임을 무는 것은 공정하지 못한 처사이다.


김연아 선수와 박태환 선수의 선전은 정말 기쁜 일이다. 또한 그들에게 국민들이 큰 지지를 보내는 것 역시 비인기종목으로는 보기 힘든 일이라 매우 반길만한 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 선수들에 대한 응원과 격려가 사실을 오도해서는 안 된다. 만약 정말 공영방송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언론이 비인기종목에 무관심하다고 느낀다면 시청자들 자신이 먼저 채널을 돌릴 줄 알아야 한다. 나아가 김연아 선수와 박태환 선수의 선전이 단지 그들만의 인기에 그치지 않고 비인기종목에 대한 인식 제고의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1. 옳으신 말씀입니다....^^
    전 이런 논리정연한 글이 너무 좋습니다....^^
    부러워용...전 흥분을 잘해서 논리가.....ㅋㅋㅋ
  2. Real Factory님 안녕하세요~커리어블로그입니다. Real Factory님 포스트 메인에 노출했구요.
    절대공감 한 표 던지고 갑니다. 비인기종목에 대해 무관심한 우리의 모습을 먼저 반성하는 것이 선행되야
    하지 않을까...그런 생각 드는군요.
  3. 맞아요. 요새 TV에는 오락프로그램만 맨날 나오고 볼게 없더라구요.
    저는 그래서 투니버스를 봅니다.ㄱ- 제 취향에 딱이에요!
    • 2007.03.28 18:16 [Edit/Del]
      투니버스 시간 때우기 괜찮기는 한데 시간상 재미있는 게 발견되면 그냥 다운받아보게 되더군요. 어쨌든 투니버스를 보면 느끼는 점은 한국 성우들 능력이 참 좋다는 점 뿐...
  4. 어떤 사건이나 정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갖는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승환님의 글은 그런 시각을 갖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감사함다!
  5. 박수진
    안녕하세요?^^ㅋ
    그때 학생논단 면접 같이 봤던 사람..기억하시죠?^^ㅎㅎ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걸 오늘 알았네요 ㅋㅋ
    글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ㅎㅎ
    그런데..
    그쪽이 훨씬 잘쓰시는것 같은데요?
    고정팬들도 많은듯하고...ㅎㅎㅎ
    아..그리고 저 떨어졌어요 ㅋㅋㅋ
    많이 하고싶었는데..어쩔수 없죠 뭐^^;;
    앞으로 블로그 통해서 자주 만나용 ㅋㅋ
    • 2007.03.30 00:22 [Edit/Del]
      물론 기억합니다. 같이 면접 본 분이 셋밖에 없었으니 -_- 그리고 고정팬이라기는 뭣하고 블로깅 기간이 길다보니 이웃분들이 자주 들러주는 것 뿐입니다. 그래도 고정 팬으로 착각했다면 아마 무플 방지대를 착각하신 것 같습니다. 다시금 회사에서 일 안하고 블로깅에 빠져 계시는 E모님께 감사드립니다 -_-;

      시험이야 뭐 떨어질 수도 있고 붙을 수도 있는 것이니 신경쓰지 마세요. 전 대학교 2학년 올라갈 때 21명 중 1명 떨어지는 교직도 떨어진 적 있어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